공유하기
공유하기
2016년부터 가상자산에 투자하면서 최대 60억 원가량의 코인을 보유했던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2021년 가상자산 과세 유예 법안 발의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김 의원은 거액의 코인을 지난해 3월 전후로 전량 인출했지만 재산신고액에는 큰 변화가 없었다. 금융정보분석원(FIU)도 김 의원의 코인 거래 내역 중 의심스러운 정황을 포착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기사 312
구독




여야가 30일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무소속 의원에 대한 징계 절차에 착수한다. 여당은 가장 높은 징계인 ‘제명’을 추진하는 가운데 어떤 조치가 이뤄질지 관심이 모인다. 국회 윤리특별위원회는 이날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김 의원에 대한 징계 안건…

거액의 가상자산 투자 논란을 일으킨 김남국 무소속 의원에 대한 국회 차원의 징계 절차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30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윤리특위)는 이날 오전 회의를 열고 김 의원의 징계 안건을 상정해 논의할 계획이다. 앞서 국민의힘은 지난 8일 김 의원을 윤리특…

수십억 원어치의 가상화폐 거래로 논란이 불거진 뒤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무소속 김남국 의원이 24일 경기 안산시에 있는 자택으로 들어가고 있다. 김 의원은 탈당 이튿날인 15일 김어준 씨가 진행하는 유튜브 방송에 출연한 뒤 모습을 감췄다. 여야는 30일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전체 회의를…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 무소속 김남국 의원이 촉발한 ‘코인 게이트’ 등으로 휘청이는 더불어민주당이 당 혁신 방안을 놓고도 갈등을 빚고 있다. 친명(친이재명)계는 대의원제 폐지·축소 방안을 본격적으로 밀어붙일 태세다. 반면 비명(비이재명)계는 “(강성 지지층인) ‘개딸’(개…

거액의 가상자산 거래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무소속 김남국 의원이 19일 코인거래소 빗썸으로부터 자신의 코인 거래 내역을 받아 간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탈당한 뒤 잠적하다 18일 서울∼양양고속도로 가평휴게소에서 목격됐던 김 의원이 이튿날 코인 거래 내역을 받아 간 것이다. …

무소속 김남국 의원의 코인 의혹과 관련해 문제를 제기하고 정보를 제공한 코인 전문가들이 불특정 다수로부터 협박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은 26일 페이스북에 “김남국 사태를 비롯한 코인 판의 여러 비리를 폭로한 ‘변창호 코인사관학교’의 변창호 씨가 신원 불명…

더불어민주당의 강경파 친명(친이재명)인 안민석 의원이 26일 “김남국 의원이 (위메이드로부터) 로비를 받았다는 의혹은 위메이드 국회 출입기록상 사실이 아니라는 게 일단 밝혀졌다”며 코인 투자 의혹으로 탈당한 김 의원을 연일 두둔했다. 전날 국회 사무처가 공개한 ㅈ료에 따르면 ‘위믹스’…

김남국 무소속 의원의 가상자산 대량 보유 논란으로 플레이 투 언(P2E) 게임업체의 입법 비리 의혹을 제기한 한국게임학회(게임학회)와 게임업계 간 갈등이 전면화되고 있다. 앞서 위메이드와 위믹스 투자자들은 게임학회를 허위사실 기재로 형사 고소하며 법정 다툼을 시작했다. 이어 위믹스…

국민의힘 코인게이트 진상조사단은 26일 김남국 의원의 가상자산(암호화폐) 보유·거래 의혹과 관련, 이석우 업비트 대표가 거짓 발언을 하는 등 답변 태도가 불성실하다고 지적하면서 이 대표를 다시 불러 진상조사를 하겠다고 밝혔다. 진상조사단 TF 단장 김성원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오전 국…

김남국 의원이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로부터 직접 자신의 거래내역을 받아간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빗썸은 언제 받아갔는지 밝혔으나 업비트는 답변을 회피한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국민의힘 코인게이트 진상조사단 제3차 전체회의에서 진상조사단은 업비트 및 빗썸 임원진에게 김 의원의 거…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26일 가상자산 보유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과 관련해 “어떤 날은 (거래건수가) 49번이다. 대선에 관심 없고 농땡이 쳤거나, 아니면 대선과 관련한 활동을 했거나 두 가지 가능성을 다 점검해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이날 …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이 무소속 김남국 의원의 가상자산 논란이 ‘대선 자금 세탁’ 의혹 등으로 번진 것과 관련해 “어떤 날은 (김남국 의원의 코인 거래 횟수가) 49번으로 잠자는 시간을 빼면 20분에 한 번 씩 거래를 했다”며 “저희 의원실에서 계속 자체 조사를 해보고 있는데, (김 의…

거액의 가상자산 거래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뒤 잠적 중인 김남국 무소속 의원이 최근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으로부터 자신의 코인 거래내역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25일 국민의힘 코인게이트 진상조사단 위원인 김희곤 의원실이 빗썸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김 의원은 지난 3월…
전세사기 피해를 지원하기 위한 특별법 제정안이 25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또 무소속 김남국 의원의 가상화폐 대량 보유 의혹을 계기로 마련된 ‘국회의원 등 가상자산 신고 의무화’ 관련법(국회법 개정안·공직자윤리법 개정안)도 함께 처리됐다. 전세사기 특별법은 전세사기 피해자들에게 경…
김남국 의원에게 ‘입법 로비’를 했다는 의혹을 받는 ‘위믹스’ 코인 제작사 위메이드 측이 최근 3년간 14차례 국회의원실을 출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해당 의원들은 일제히 입법 로비 의혹을 부인했다. 국회 사무처가 25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위메이드 측은 2020년 9월부터 지난달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