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지난달 23일 조국 법무부 장관의 자택 압수수색 현장에 있었던 여검사와 그 가족의 개인신상정보가 털리고, 도를 넘는 비방에 시달리고 있다. 검찰 안팎에서는 “사실관계도 틀렸지만 모욕죄로 수사를 해야 할 정도로 심각하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6일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소셜네…

제20대 국회 마지막 정기국회가 한창이지만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여야의 대치가 광장 세(?) 대결로 이어지는 모양새다. 지난달 28일 진보 세력이 조 장관 일가의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조 장관을 지지하고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대규모 촛불집회를 …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렸던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이 결렬되면서 가뜩이나 대여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는 야권으로서는 호재를 맞은 분위기다. 그동안 조국 법무부 장관 사태와 관련 광화문과 서초동에서 각각 세 대결을 벌여오며 옥신각신한 여야는 팽팽한 대치 국면을 이어왔다. 하지만 문재인…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6일 문재인 대통령의 ‘세계한인의날 기념식’에서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지금 대한민국을 흔드는 주범은 문 대통령 본인”이라고 반박했다. 하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한민국은 대통령 본인만 흔들지 않으면 아무도 흔…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에 대한 국정감사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앞서 대법원과 헌법재판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부터 이어진 ‘조국 대전’이 더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6일 국회에 따르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오는 7일 오전 10시 서울 서초구 서울고검에서 …

20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가 예상대로 ‘조국 국감’으로 시작된 가운데 이번 주에도 곳곳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여야의 사생결단 대치가 이어질 전망이다. 지난 2일 막을 올린 국정감사는 ‘조국 블랙홀’이 모든 것을 빨아들일 것이란 우려대로 초반부터 ‘조국 국감’으로 흘러갔으며…

조국 법무부장관이 배우자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소환 조사 중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프로필 사진을 한때 서초동에서 열린 집회에 모인 인파를 찍은 사진으로 교체해 눈길이 쏠렸다. 이는 참석한 시민들에게 감사의 메시지를 보내고, 검찰개혁에 대한 자신의 의지를 드러내기 위한 것으로 …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를 둘러싼 각종 의혹 관련 핵심인물로 지목되는 조 장관 배우자 정경심 동양대 교수에 대한 검찰의 두번째 소환조사가 약 15시간 만에 종료됐다. 검찰은 정 교수에 대한 보강조사를 통해 각종 의혹을 추궁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5일…

20대 정기국회 마지막 국정감사가 본궤도에 오른 가운데 자유한국당이 이른바 ‘조국 국감’ 공세 고삐를 당기고 있다. 지난 3일 범보수 진영의 ‘문재인 정권 규탄 총궐기 대회’가 사상 최대 규모로 열리면서 한국당의 정부·여당을 향한 공세가 탄력을 받는 모습이다. 한국당은 이번 국감…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수사와 검찰개혁이 속도를 내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관련 여론을 예의주시하면서도 이번주 민생·경제 행보에 일로매진(一路邁進)한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오는 7일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이튿날에는 국무회의를 주재한다. 문 대통령은 …

검찰이 조국 법무부장관 일가 의혹 수사를 진행하는 가운데 5일 서울 서초구의 서울중앙지검 앞에는 조 장관을 지지하는 시민들과 조 장관을 비판하는 시민들이 맞불 집회를 펼쳤다. 서초경찰서 앞에 경찰이 철제 펜스로 이들을 분리하면서 몸싸움 등 충돌은 일어나지 않았지만, 조 장관의 거취를 …

박성중 자유한국당 의원이 5일 ‘검찰개혁’ 촛불집회가 열린 서초동 일대 교통통제가 0시부터 시작돼 특혜라는 취지의 비판을 하자 경찰이 즉각 반박했다. 지난 3일 보수 측 광화문광장 집회에서도 같은 조치가 있었다는 것이다. 서울경찰청은 이날 오후 입장을 내고 “대규모 집회가 있을 경우…

5일 저녁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주변에서 검찰 개혁을 촉구하는 촛불집회가 열렸다.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범시민연대)는 이날 오후 6시부터 서초역 사거리에서 ‘제8차 사법적폐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열었다. 집회 참가자들은 ‘우리가 조국이다’ 등의 피켓을 들고 조국 …

“우리가 조국이다!” 검찰이 조국 법무부장관 일가 의혹 수사를 진행하는 가운데 5일 서울 서초구의 서울중앙지검 앞에는 “조국 수호, 검찰 개혁”을 외치는 시민들이 모였다. ‘사법적폐청산범국민 시민연대(적폐청산연대)’는 지하철 서초역 사거리에서 ‘제 8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조국 법무부 장관 수사를 비판하고 검찰 개혁을 촉구하는 집회가 열린 동시에 이를 반대하는 일명 ‘맞불집회’도 5일 열렸다. 보수성향 시민단체인 ‘자유연대’ 등은 이날 서울 서초경찰서 앞에서 이런 집회를 열고 조 장관의 구속과 문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했다. 사실상 검찰개혁 촛불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