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집권 반환점을 맞은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여론조사에서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향신문이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달 29일부터 지난 1일까지 전국 19세 이상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4일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문 대통…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이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논란과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 악재까지 겹치며 40% 중반대로 뒷걸음질 쳤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달 30일부터 2일까지 사흘 동안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1506명을 상…

최근 서초동에서 열린 검찰개혁 촛불집회에 대해 국민의 절반 가량은 공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공감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10명 중 4명 가량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 1일 전국 19세 이상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2일 발표한 …

‘조국 수호’와 ‘검찰개혁’을 주장하는 시민들이 서초동에서 대규모 촛불집회를 연 가운데, 조국 법무부 장관은 “깜짝 놀랐다”며 “검찰개혁이라는 시대적 과제, 역사적 대의를 위해 모인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1일 국회 대정부질문에 참석해 “촛불 시민들이 저 개인을…

국민 10명 중 6명 가량은 배우자나 자녀 등 가족이 법을 위반한 것으로 드러날 경우 해당 고위공직자는 공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여론조사 기관 리얼미터는 YTN ‘노종면의 더뉴스’ 의뢰로 지난 27일 배우자나 자녀 등 직계 가족이 법을 위반했을 경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11월 부산 한·아세안회담 참석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김 위원장의 부산 답방에 찬성하는 여론이 과반 이상인 것으로 30일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지난 27일 조사해 이날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김 위원장의 답방에 대…

더불어민주당의 정당 지지율이 검찰 개혁 여론 결집에 40%대를 회복했다. 자유한국당 지지율은 류석춘 전 한국당 혁신위원장의 일본군 ‘위안부’ 관련 발언 등으로 하락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는 YTN의 의뢰로 실시한 9월 4주차 주간 집계(23~27일)에서 민주당의 정당 지지…

문재인 대통령의 9월 4주차 국정수행 지지율이 47.3%로 일주일 만에 2.1%포인트 반등한 것으로 30일 나타났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의 격차는 오차범위 내로 줄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23일부터 27일까지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2506명을 대상으로…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비판 여론에 취임 후 최저치로 떨어졌던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이 1%포인트 소폭 상승했다. 한미정상회담과 유엔총회 등 한반도 평화 외교 행보 영향으로 분석된다. 한국갤럽은 9월 4주차(24~26일) 대통령 직무수행 평가 결과 긍정 평가가 지난 조…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지난주보다 소폭 상승하며 41%를 기록했다. 부정평가는 50%로 긍정평가보다 9%포인트(p) 우세했다. 조국 여파로 인해 부정평가 이유로 인사 문제 지적이 2주 연속 1순위에 올랐다.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국갤럽은 지난 24~26일 전국 성인 …

조국 법무부 장관 자택 압수수색 등 검찰 수사에 대한 지지층의 집단 반발로 더불어민주당 정당 지지도가 크게 상승해 40%대를 회복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3주 동안의 상승세가 꺾이며 20%대로 주저앉았다. 한국당의 경우 2030세대·50대 등 대부분의 지역·계층 이탈한 것으로 조사…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오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참석하는 것에 대해 국민 10명 중 7명이 북미협상과 남북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평가했다.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는 25일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올해 3분기 국민 통일여론조사 …

국민 10명 중 8명 이상의 대다수는 소년법의 개정 또는 폐지를 통해 미성년 범죄자에 대한 형사처벌 수위를 높여야 한다는 의견에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수원시에서 여중생 다수가 한 명의 초등학생을 폭행하는 현장 영상이 인터넷에 확산하면서 10대 미성년 범죄자에 대한 형사처벌…

검찰이 23일 조국 법무부 장관 자택을 압수수색한 가운데, 조 장관 가족 관련 수사에 대해 ‘과도하다’(49.1%)는 의견 ‘적절하다’(42.7%)보다 많았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25일 나왔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 24일 실시해 이날 발표한 여론조…

‘무엇이 소(小)이고 무엇이 대(大)인가.’ 검찰의 칼끝이 조국 법무부 장관을 정조준하며 코 앞으로 바짝 다가서면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속앓이가 깊어지고 있다. 현 정권에서 검찰·사법개혁이라는 대의(大義)에 힘을 싣기 위해 ‘조국 지키기’를 떠받든 민주당은 최근 조 장관 임명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