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5,631
구독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주에 이어 4%대 지지율을 유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새누리당은 전주대비 2%포인트 반등하며 국민의당을 제치고 2주 만에 2위로 반등했다. 2일 여론조사 전문업체 한국갤럽에 따르면 12월 첫째 주 박 대통령 직무에 관한 긍정 평가는 지난주와 같은 4%에 그쳤다. …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3차 대국민담화에도 반등하지 못한 채 4%에 머물렀다. 2일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은 지난달 29일~이달 1일 전국 만19세 이상 남녀 1003명을 대상으로 대통령 직무 수행평가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긍정평가가 4%에 그쳤다고 …

이재명 성남시장은 2일 새누리당이 주장하는 '내년 4월 박근혜 대통령 퇴진, 6월 대선' 방안과 관련, "집 안에 손님인줄 알고 잘 대접을 했는데 알고 보니까 도둑이었고 계속 훔치고 있다. 나쁜 짓 하고 있다. 그러다 들켰다. 그러면 바로 내쫒아야 한다"며 박 대통령의 즉각 하야를 요…

최순실씨 등의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할 박영수(64·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가 최태민씨 일가와 관련된 유사(사이비)종교 문제를 수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박근혜 대통령 조사의 기본 원칙은 서면이 아니라 '대면 조사'라고 강조했다. 박 특검은 2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하는 박영수 특별검사(64·사법연수원 10기)가 2일 중 현직 검사 10여명에 대한 파견을 요청하고 본격적인 수사기록 검토에 착수한다. 박 특검은 이번 주내 특검보 인선을 모두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이지만 아직 인선에는 난항을 겪고 있다. 박 특검은 2일 오전 9…

새누리당 장제원 의원이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이 보낸 사과 메시지에 “저 또한 미안한 마음을 밝힌다”고 화답했다. 두 사람은 지난 1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와 소셜미디어에서 설전을 벌인 바 있다. 장제원 의원은 2일 자신의 트위터에 “어제 표창원의원이 제게 공식사과를 했다”는 글을…

청와대는 2일 새누리당이 박근혜 대통령의 내년 4월 퇴진 요구를 당론으로 채택한 것과 관련해 "여야가 논의를 해서 조속히 결정을 내리면 그에 따르겠다"며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박 대통령의 퇴진 시점에 대해 "국회 결정에 …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권은 2일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 발의 및 표결 시기를 결정하기 위해 다시 머리를 맞대기로 했다. 전날 민주당과 정의당은 탄핵 찬성 의견을 보였던 새누리당 비주류가 '4월퇴진론'을 지지하며 '탄핵 불가론' 쪽으로 기울자 탄핵소추안을 2일 본…

부산지검 특별수사부(부장 임관혁)는 이영복 엘시티 회장(66·구속 기소)으로부터 억대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현기환 전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57)을 1일 구속했다. 검찰은 현 전 수석에 대해 뇌물수수, 정치자금법 위반,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로 전날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현…

박근혜 대통령이 대구 서문시장을 방문한 1일, 오후 3시 15분경 경북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에 방화로 인한 화재가 발생했다. 소방 당국이 긴급 출동해 10여 분 만에 진화했지만 박 전 대통령과 육영수 여사의 영정 등이 있는 추모관이 전소됐다. 이곳의 영정 사진과 화분,…
“대통령 온다 카는 소리도 못 들었다 아이가. 금방 왔다 가는 건 도리가 아이제. 접때는 손도 잡아주고 캤는데….”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큰불로 막대한 피해가 난 대구 중구 서문시장을 1일 전격 방문했다. 서문시장을 찾은 건 지난해 9월 7일 이후 1년 3개월 만이다. ‘최…

세월호 참사 당일(2014년 4월 16일) 청와대에서 근무한 간호장교 2명 중 1명인 조모 대위(28·여)는 지난달 30일(현지 시간) “사고 당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진료는 없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조 대위는 태반주사, 프로포폴 등의 시술 여부에 대해서는 “의료법상 말할 수 없…

조계종 승려들이 1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 대웅전 앞에서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시국선언을 하고 있다(왼쪽 사진). 이날 홍익대 교수들도 서울 마포구 홍익대 문헌관 앞에서 시국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박 대통령의 조건 없는 퇴진을 요구했다. 뉴시스
![[단독]김상만 “청와대 관저 파우더룸에서 朴대통령 진료했다”](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6/12/02/81629823.1.jpg)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 관저 내에 위치한 일명 ‘파우더룸’에서 주사제 처방 등 진료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본보 11월 29일자 A10면 참조). ‘비선 진료’ 의혹을 받은 대통령 자문의 김상만 씨(전 녹십자 아이메드 원장·사진)가 1일 채널A-동아일보 취재팀에 이같이 밝혔다. ○…
대통령이 법을 위반해도 국회가 탄핵소추를 해야 하는 헌법적인 의무는 없다는 헌법재판소의 결정이 나왔다. 헌재는 국회가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발의해 의결하지 않는 것은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지 않는 ‘부작위’여서 헌법에 위배된다고 주장한 김모 씨의 헌법소원 사건에 대해 재판관 9명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