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5,631
구독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업무 수첩에는 '인사' 원칙과 방침에 대한 기록이 많았습니다. '인간 쓰레기를 솎아내야 한다'는 대목도 있었는데요. 인간 쓰레기, 누굴 가리킨 것일까요, 황규락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리포트] 청와대 인사 원칙과 방침이 반복 기록된 김영한 전 민정수…
'최순실 게이트'의 핵심 중 빼놓을 수 없는 게 바로 '문고리 3인방'인데요.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업무수첩을 보면 '문고리 3인방'을 포함해 청와대 비서관들에 대한 '특별감찰 필요성'이 언급됐습니다. 하지만 이들에 대한 특감은 결국 무산됐습니다. '문고리 3인방'의 반발…

3일 오후 광주 동구 금남로에서 6시 기준 주최측 추산 7만여명(경찰 1만2000명)이 '박근혜 대통령 퇴진 6차 광주 촛불집회'를 열고 있는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과 부역자들을 감옥에 가두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광주=뉴시스】

3일 촛불 집회 주최 측이 '박근혜 즉난 퇴진의 날'을 선포한 가운데 시민들은 '모바일 국민투표'로 박 대통령의 퇴진을 주문했다.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이날 오후 6시 '6차범국민행동' 본 행사에서 이날 모바일과 실시한 국민투표 중간결과를 발표했다. 다만 퇴…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다시 한 번 '암흑 퍼포먼스'가 연출됐다. 3일 열린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촉구 6차 촛불집회에서는 오후 7시에 '1분 소등' 행사가 열렸다. 촛불집회를 주최하는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감추고 있는 세월호 7시간의 진실을 밝히라는 국민의…

유력 대선주자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3일 광주 촛불집회에 참석했다. 박근혜 대통령 퇴진 서명 운동을 벌인 문 전 대표는 "박 대통령 탄핵을 위해 국민들이 힘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지만 정작 촛불집회에서는 자유발언 기회를 얻지 못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이…

3일 청와대 100m 앞과 여의도에서는 박근혜 대통령 즉각 퇴진을 촉구하는 분노의 민심으로 들끓었다. 이날 오후 '박근혜 즉각 퇴진 6차 촛불집회'에 앞서 사전집회도 잇따라 열렸다. 재벌 범죄 전시회부터 장애인권 문제를 다루는 집회, 청소년·대학생들의 시국연설회까지 동시다발적으…

야3당이 3일 주말을 맞아 일제히 거리로 나서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도심 집회에 참석했다. 이들은 광화문광장과 청계광장 등에서 박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따로 당 별로 집회를 가지지 않고 시민들 속으로 들어가 함께 박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했다.…

새누리당을 탈당한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3일 "탄핵이 답이자 질서있는 퇴진"이라고 강조하면서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즉각 퇴진 촉구 6차 촛불집회에 참석했다. 남 지사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오늘도 광화문으로 가고 있다. 경기도지사가 아닌 개인 남경필로 참…

"박근혜 대통령의 뜻을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는지 모르지만, 한국 검찰에 의한 수사와 조사, 기소라는 일련의 행위가 정권 중추의 지시에 따른 언론탄압이었으며, 정권을 총동원해 개인을 공격한 것이었음이 드러났다. 분노보다 무서움을 느낀다." 지난 2014년 8월 3일 ‘박근혜 대통령…

제 6차 촛불집회가 열리는 3일 오후 4시 10분 현재 서울 시내 주요 교통통제 구간 현황은 다음과 같다. 독립문로터리에서 안국로터리까지, 자하문로, 효자로, 삼청로, 광화문에서 대한문까지, 종각에서 서대문로터리까지 총 6곳이다. 김도형 기자 dodo@donga.com 하정민 기…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은 3일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에 대해 "대통령의 (내년 4월 퇴진) 수용 여부에 관계없이 9일 탄핵열차에 탑승하고 동료 새누리당 특히 비박의원들을 설득해 동승시키길 간곡히 요청한다"며 박 대통령이 내년 4월 퇴진을 받아들일 경우 탄핵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는 "미국 대통령이 취임하면 6개월이 골든타임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자리에 계속 있으면 국익에 엄청난 손실이 온다"고 했다. 안 전 대표는 3일 대구 호텔수성에서 대구·경북지역 중견 언론인 모임인 (사)아시아포럼21(AsiaForum21)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강원시국대회가 3일 오후 춘천시 퇴계동 김진태 의원 지역구 사무실이 위치한 하이마트 사거리에서 개최된 가운데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 김 의원을 비판하고 조롱하는 글이 쉴 새 없이 올라오고 있고, 김 의원의 공식 홈페이지는 다운됐다. 김 의원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