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IS 폭탄 테러 획책 정보 이란에 경고했다” WSJ
미국이 이달 초 비밀리에 이란 측에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가 테러를 감행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경고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은 미국 관리들을 인용, 이 같은 기밀 전달은 미국이 IS의 아프가니스탄 지부인 이슬람국가 호라산(…
- 2024-01-2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미국이 이달 초 비밀리에 이란 측에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가 테러를 감행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경고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은 미국 관리들을 인용, 이 같은 기밀 전달은 미국이 IS의 아프가니스탄 지부인 이슬람국가 호라산(…

이스라엘 최대 도시 텔아비브에서 24일 시위대가 고속도로 한복판에 등장해 차량 통행을 막고 있다. 이들은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가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에 붙잡힌 이스라엘인 인질의 석방에 소극적이라며 “석방을 위해 즉각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슬람 율법을 엄격히 지켜 아직까지도 전 세계에서 몇 안 되는 ‘금주 국가’로 남아 있던 사우디아라비아에 첫 주류 판매점이 등장했다. 1952년부터 주류 소비를 금지해 온 사우디에선 72년 만이다. 사우디 실권자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가 ‘탈(脫)석유’와 ‘산업 다각화’를 목표로 추…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와 이스라엘의 전쟁이 장기화하며 중동 불안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튀르키예(터키)와 이란이 밀착하고 있다. 두 나라는 각각 이슬람 수니파, 시아파로 종파는 다르지만 아랍계가 대부분인 중동에서 비(非)아랍계 국가라는 공통점을 보유하고 있다. 하마스를 지지하고 이…
![[신문과 놀자!/피플 in 뉴스]시아파 무장세력 예멘 ‘후티 반군’](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1/25/123232189.4.jpg)
한시도 바람 잘 날 없는 중동에 새로운 전쟁의 먹구름이 밀려들고 있습니다. 하마스 지지를 선언한 예멘의 후티 반군이 대함탄도미사일이나 무인기 등으로 홍해와 아덴만을 지나는 선박들을 무차별 공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야흐야 사리 후티 반군 대변인(사진)은 최근 아덴만에서 미국 선박을 공…
미국이 이라크에 주둔 중인 미군을 철수하기 위한 협상을 조만간 시작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2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알리나 로마노프스키 이라크 주재 미국 대사가 푸아드 후세인 이라크 외무장관에게 보낸 서한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정했다고 소식통 3명을 인용해 보도했다. 미국은 …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와 이스라엘의 전쟁이 장기화하며 중동 불안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튀르키예(터키)와 이란이 밀착하고 있다. 두 나라는 각각 이슬람 수니파, 시아파로 종파는 다르지만 아랍계가 대부분인 중동에서 비(非)아랍계 국가라는 공통점을 보유하고 있다. 하마스를 지지하고 이…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가자지구를 봉쇄해 물과 식량 공급을 제한하면서 현지 주민들의 막심한 희생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23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현재 가자지구에 170만 명 이상의 이재민이 발생했으며, 57만 명 이상이 심각한 굶주림을 겪고 있다. 이날 유엔(U…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중부에서 작전을 수행하던 이스라엘 방위군(IDF) 병사 21명이 하마스의 공격으로 몰사했다. 같은 날 남부도시 칸 유니스에서 벌어진 교전에서도 병사 3명이 사망해 총 24명이 숨지며, 개전 후 이스라엘군의 하루 전사자로는 최다를 기록했다. 23일(현지시간) 타임스…
미국이 예멘 후티 반군의 대함 미사일 2기를 파괴했다고 밝혔다. 영국과 2차 합동 공습을 벌인지 만 하루 만에 석달째 홍해 항로를 위협하는 반군에 추가 공격을 단행한 것이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중동 지역을 담당하는 미국 중부사령부(CENTCOM)는 23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

이스라엘이 수천 명의 가자 지구 팔레스타인 주민을 억류하고 고문에 해당하는 처우를 하고 있다고 유엔이 밝힌 것으로 미 뉴욕타임스(NYT)가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유엔 기구는 수천 명이 “끔찍한” 상황 속에서 억류돼 있으며 억류에서 풀려난 일부 주민들이 기저귀만 찬 모습이었다…

미국이 이라크 내 친(親)이란 민병대 시설에 공습을 실시했다.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은 23일(현지시간) 성명을 내 “조 바이든 대통령 지시에 따라 오늘 이란이 지원하는 카타이브 헤즈볼라 민병대 및 이라크 내 다른 이란 연계 단체가 사용하는 시설 3곳에 공습을 실시했다”고 밝혔…

가자 지구 완충지대 건설이 전쟁범죄일 수 있다고 미 뉴욕타임스(NYT)가 23일 보도했다. 앞서 하마스의 공격으로 22일 전사한 이스라엘군 20여 명은 이스라엘과 가자 지구 사이의 완충지대를 건설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스라엘군이 가자 중부 이스라엘과 가자 지구 국경 지역의 …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가 한 달간의 휴전 기간에 인질 교환을 진행하는 휴전안에 원칙적으로 동의했지만, 세부적인 전쟁 종식 방법에서 이견을 보이며 합의점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고 23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이 세 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한 소식통은 하마스는 처…

미군이 주둔하고 있는 이라크의 한 공군 기지에 드론 여러 대가 공격을 가했다고 미군 관계자가 전했다.23일(현지시간) AFP통신에 따르면 익명을 요구한 한 미군 관계자는 이날 이라크 안바르주 서부 아인 알 아사드 기지를 향해 여러 대의 공격용 드론이 발사됐다고 밝혔다.이 관계자는 “최…
예멘의 후티 반군이 유엔과 그 산하 기관에 영국과 미국 국적을 가진 모든 직원들이 한 달 안에 예멘을 떠나도록 하라고 명령했다고 익명의 유엔 관리가 23일(현지시간) 밝혔다. AFP통신에 따르면 후티 반군이 통제하는 수도 사나 정부는 1월20일자 서한에 이같은 내용을 담아 유엔 상…

미국과 영국이 22일 예멘의 시아파 반군 후티 기지에 두 번째 연합 공격을 가했다. 앞서 12일 양국의 첫 번째 연합 작전 후 열흘 만이다. 최근 후티에 대한 연이은 공격에도 이들이 홍해 일대의 각국 민간 선박을 계속 공격하자 다시 연합 공격에 나선 것이다. 후티는 지난해 10월 팔레…

한국 기업이 사우디아라비아 국토 절반의 상하수도 시설을 ‘전부’ 설계한다. 총 32조 원 규모 프로젝트의 절반을 직접 설계하게 된 것이다. 향후 시공, 운영관리 등 전 단계에 걸친 추가 수주도 기대돼 설계 사업이 ‘제2의 중동붐’의 한 축이 될 거라는 평가가 나온다. 23일 건설엔지…

탈레반이 마흐람(Mahram·남성 후견인) 없이 아프가니스탄 여성들이 사실상 일상 생활을 할 수 없도록 하는 등 여성 인권 탄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유엔 기관이 지적했다. 22일(현지시간) 미국 ABC뉴스 등에 따르면 유엔 아프가니스탄지원단(UNAMA)은 이날 보고서를 통해 탈레…

아랍 국가들이 사우디아라비아와 이스라엘 관계를 정상화하는 대가로 최종적으로 팔레스타인 국가를 건설하는 내용의 가자지구 중재안을 추진 중이다. 22일(현지시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사우디 등 아랍 5개국은 가자지구 전쟁을 종식하고 ‘두 국가 해법’으로 나아가기 위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