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관광객, 국왕 애도기간 유흥 자제를”
정부가 태국 국왕 서거 애도 기간을 맞아 태국을 찾는 한국인 관광객에게 지나친 유흥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푸미폰 아둔야뎃 태국 국왕의 서거(13일)를 고려해 태국을 방문하는 관광객은 지나친 음주와 오락 등 현지인의 정서에 어긋나는 행동을 자제해 달라”고 16일…
- 2016-10-1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정부가 태국 국왕 서거 애도 기간을 맞아 태국을 찾는 한국인 관광객에게 지나친 유흥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푸미폰 아둔야뎃 태국 국왕의 서거(13일)를 고려해 태국을 방문하는 관광객은 지나친 음주와 오락 등 현지인의 정서에 어긋나는 행동을 자제해 달라”고 16일…

LG전자가 이란 수도 테헤란에 ‘LG 골드키즈 교육센터’를 열었다고 9일 밝혔다. LG 골드키즈는 LG전자가 이란에서 현지 비정부기구(NGO) 단체, 테헤란대 등과 함께 재능 있는 어린이들을 발굴해 육성하는 프로그램으로 2013년 처음 시작했다. 약 200m² 규모로 세워진 LG 골드…
5일 서울 롯데호텔월드에서 열린 제10회 세계 한인의 날 기념식 및 2016 세계한인회장대회는 재외동포와 한국 정부가 한자리에 모여 서로의 목소리를 듣는 자리였다. 국내 정책 설명회를 통해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재외동포 건강보험제도를, 국세청과 법무부는 재외동포 납세제도와 복수국적제도를 …

정치와 리더십이 남성의 전유물이던 때가 있었다. 하지만 2000년 이후 태어난 10대 여자아이들은 여성 지도자를 당연시할지도 모른다. 언론을 통해 세계 각국의 여성 지도자를 보고 자랐기 때문이다. 영국과 독일에 이어 마침내 미국에서도 첫 여성 대통령의 탄생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

미국 뉴욕대(NYU)가 폴 로머 스턴경영대학원 교수(61·사진)를 올해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라고 인터넷에 공지했다가 철회했다. 뉴욕대는 “2016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폴 로머 교수의 기자회견을 10월 10일 오전 11시에 열 예정입니다”라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5일 밤 학교 공식 …
![[걷기 좋은 도시가 미래다]차로 없앤 英 트래펄가 광장, 관광객 넘치는 보행천국으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6/10/05/80622598.1.jpg)
영국 런던의 트래펄가 광장은 서쪽으로 최대 상업지구인 피커딜리 서커스, 남쪽으로 총리 관저(다우닝 가 10번지)와 국회의사당, 동쪽으로 금융 중심지인 시티(city)와 연결돼 있다. 사통팔달의 도시 심장부다. 유서 깊은 국립미술관, 팔라디오 건축 양식의 백미로 꼽히는 성 마틴 교회와 …

올해 노벨 물리학상은 아주 얇은 물질세계에서 일상과 전혀 다른 일이 벌어진다는 사실을 밝힌 영국 출신의 과학자 3명에게 돌아갔다. 스웨덴 왕립과학원 노벨위원회는 4일(현지 시간)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로 데이비드 사울레스 미국 워싱턴대 교수(82), 덩컨 홀데인 미국 프린스턴대 교수(…

3일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로 선정된 오스미 요시노리(大隅良典·71) 일본 도쿄공업대 명예교수는 40년간 효모 연구 외길을 걸었다. 노벨상 수상으로 큰 결실을 거뒀지만 그의 연구 인생이 결코 순탄치만은 않았다. 조교수가 된 것은 만 43세이고, 교수가 된 것은 만 51세였다. 다른 …
유럽연합(EU)이 18세 생일을 맞는 회원국 국민 전원에게 한 달 동안 유럽철도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인터레일을 제공하는 방안을 추진해 선심성 정책 논란이 일고 있다. 1일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에 따르면 장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은 지난주 프랑스 스트라스부르그 유럽의회…
프랑스 수도 파리에 이르면 내년 여름 누드 공원이 생긴다. 파리 시의회는 26일 파리에 누드 공원을 만들자는 나체주의자들의 제안을 승인했다. 파리 최초의 누드 공원은 파리 외곽의 가장 큰 숲인 불로뉴의 숲과 뱅센 숲 중 한 곳에 만들어질 가능성이 크다. 법안을 발의한 녹색당의 다비…
6·25전쟁에서 전몰한 미군을 기리는 추모벽이 미국 워싱턴 한복판에 세워지게 됐다. 미 상원은 19일 전체회의를 열고 6·25전쟁 참전용사 추모벽 건립에 관한 법안(H.R.1475)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고 21일 밝혔다. 같은 내용의 법안이 하원에 이어 상원도 통과하면서 버락 오바…

옛 서독 지역인 프라이부르크 출신의 카를 레오 드레스덴공대 광전자학과 교수(56·사진)는 통일 직후인 1993년 옛 동독 지역의 성장 잠재력을 간파하고 드레스덴공대에 정착했다. 2001년 제자들과 함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소재 기업 노발레드(Novaled)를 설립했고 2013년…

13일 정오 옛 동독 지역인 독일 작센 주 드레스덴공대를 방문했을 때 교정 이곳저곳에서는 부족한 연구 공간을 마련하기 위한 건설 공사가 한창이었다. 인근에는 프라운호퍼, 막스플랑크 등 독일 4대 과학기술 연구기관의 분원이 입주해 이 일대는 거대한 과학기술 공동연구단지로 변모한 상태였다…
제6회 박경리문학상 심사위원회는 올 1월 이후 수차례 회의를 거쳐 6명의 최종 후보자를 선택했다. 후보 선정은 우선적으로 문학적 업적에 근거했지만 작가의 국적, 성별, 연령의 폭을 될 수 있는 대로 넓게 하여야 한다는 것도 염두에 두었다. 작가 활동 기간은 15년 이상으로 정했다. 최…

응구기 와 시옹오의 작품들은 국내에 번역 출간돼 우리 독자들에게도 낯설지 않다. 대표작으로 꼽히는 ‘피의 꽃잎들’ ‘한 톨의 밀알’ ‘울지 마, 아이야’ 등이 나왔다. ‘피의 꽃잎들’(민음사)은 광복 이후 독재정권 아래 놓인 케냐 사회를 고발한 작품이다. 소설은 무니라, 압둘라,…

“제가 글을 쓰는 건 제 자신을, 그리고 저를 만든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서입니다.” 제6회 박경리문학상 수상자로 선정된 응구기 와 시옹오(78)는 동아일보와의 e메일 인터뷰에서 글을 쓰는 이유를 이렇게 밝혔다. 그는 스무 개가 넘는 질문에 하나하나 꼼꼼하게 답했다. 그는 해…

베트남전의 참상을 가장 잘 표현한 ‘네이팜탄 소녀’ 사진을 둘러싼 페이스북과 노르웨이의 ‘전쟁’에서 페이스북이 백기를 들었다. 지난달 말 노르웨이 작가 톰 에옐란이 페이스북에 역사를 바꾼 7장의 전쟁 사진 중 하나로 이 사진을 게재하자 페이스북은 ‘어린이 누드 사진 게재 금지 규정…
13.5규획기간(제13차 5개년 계획, 2016∼2020년) 쓰촨은 간쯔 현에 새 공항을 건설할 예정이다. 현재 쓰촨 티베트족 집단 거주 지역에는 주황(九黃), 캉딩, 다오청야딩(稻城亞丁)과 훙위안(紅原) 등 4개의 지선 공항이 있다. 여기서 청두, 루저우(瀘州), 충칭(重慶), 시안…
![[TRAVEL/화시두스보]더 가까워진 구채구와 티베트](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6/09/09/80217557.2.jpg)
8월 쓰촨 성은 ‘전성(全省) 5대 경제구 2016년 중점사업방안’을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성 정부는 간쯔(甘孜)와 아바(阿패)로 구성된 쓰촨 서북부 생태경제구에 올해부터 촨짱(川藏) 철도의 야안(雅安)∼캉딩(康定) 신두차오(新都橋) 구간을 건설할 계획이다. 또한 원촨(汶川) 마얼…

2014년 11월 인류 최초로 혜성에 착륙해 탐사활동을 벌이다 실종됐던 탐사로봇 ‘필레’의 정확한 위치가 확인됐다. ① 유럽우주국(ESA)은 5일 혜성 ‘67/P추류모프-게라시멘코’의 절벽 옆 돌무더기에서 필레(원 안)가 발견됐다고 발표했다. ② 필레는 혜성 탐사선 로제타가 2.7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