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중 국방장관 회담…“한반도 평화 위한 中 건설적 역할 요청”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1일(현지시간) 오후 말레이시아에서 개최된 제12차 아세안 확대 국방장관회의(ADMM-Plus)를 계기로 둥쥔 중국 국방부장과 만나 한반도의 평화·안정을 위한 중국의 건설적 역할을 요청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안 장관은 둥쥔 장관과 진행한 회담에서 양국간 국방 현안…
- 2025-11-0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1일(현지시간) 오후 말레이시아에서 개최된 제12차 아세안 확대 국방장관회의(ADMM-Plus)를 계기로 둥쥔 중국 국방부장과 만나 한반도의 평화·안정을 위한 중국의 건설적 역할을 요청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안 장관은 둥쥔 장관과 진행한 회담에서 양국간 국방 현안…

이재명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첫 정상회담이 1일 오후 1시간 35분간 진행됐다. 시 주석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11년 만에 국빈 자격으로 방한했다. 이 대통령은 회담에서 시 주석에게 “북한과의 대화 재개를 위해 한중 양국이 전략적 소통…

이재명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일 한중 정상회담 일정을 시작했다. 이 대통령은 오후 3시 30분경 정상회담이 열리는 국립경주박물관에서 시 주석을 맞이했다. 이날 회담에선 양국 경제협력 관계의 회복, 한반도 비핵화, 희토류 등에 대한 내용이 논의될 것으로 전망된다.앞서 열린 …

국가인권위원회가 ‘중국인 출입금지’ 문구를 이유로 성수동 카페를 조사하겠다고 예고해 논란이다. 업주는 중국인들의 살해 협박에 시달리고 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31일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바람이 거세고 파도가 높을수록 한배를 타고 함께 강을 건너야 한다”며 다자주의와 역내 협력을 촉구했다. 그는 같은 날 APEC 최고경영자(CEO) 서밋에선 “패권주의는 오직 전쟁과 재난만을 초래…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일본 총리가 31일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양자 정상회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시 주석은 대(對)중국 강경파이자 친(親)대만 성향의 다카이치 총리에게 “침략 역사를 깊이 반성하고 피해국들에 대해 사…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개막한 31일 경주 라한셀렉트 호텔에서 이재명 대통령과 각국 정상, 고위급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환영 만찬이 개최됐다. 이 대통령은 환영사에서 온갖 파란을 없애는 신화 속 피리인 만파식적을 언급하며 “천년의 세월을 넘어 이곳 경주에서 AP…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일본 총리가 31일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양자 정상회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시 주석은 대(對) 중국 강경파이자 친(親) 대만 성향의 다카이치 총리에게 “침략 역사를 깊이 반성하고 피해국들에 대해…

피트 헤그세스 미국 국방장관과 둥쥔(董军) 중국 국방부장이 31일 아세안 확대 국방장관회의(ADMM-Plus)가 열리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만났다고 미 국방부와 관영 신화통신 등이 밝혔다. 전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경주에서 열린 정상회담…

케이시 메이스 미국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고위관리는 31일 “미국 무역정책은 ‘공정하고 상호호혜적인 무역(fair and reciprocal trade)’을 추진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메이스 고위관리는 이날 경주 국제미디어센터(IMC)에서 진행된 내·외신 간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처음으로 만나 ‘협력’과 ‘호혜적 관계 정립’을 강조했다. 다만 시 주석이 ‘하나의 중국’을 간접적으로 언급하는 등 양국이 풀어야 할 숙제를 제시하기도 했다.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참석차 방한 중인 시 주석은 31일 중일 정…

정부는 최근 미국이 승인한 핵추진잠수함 건조와 관련해 핵확산금지조약(NPT) 의무에 부합한다고 31일 밝혔다. 다음날 한중 정상회담을 앞둔 상황에서 중국이 30일 “핵 비확산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라”며 경계심을 드러내자 문제가 없다는 취지로 반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외교부 관계자는 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31일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첫 대면 정상회담을 가졌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이날 시 주석이 다카이치 총리와 회담했다고 전했다.앞서 다카이치 총리는 전날(30일) 한국으로 출국하기 전 APEC 정상…

“황남빵 맛있게 먹었습니다.”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11년 만에 방한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30일 이재명 대통령에게 꺼낸 말이다. 두 정상은 오는 1일 정상회담을 하루 앞두고 이날 처음 마주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 21분경부터 APEC…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참석한 이재명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31일 처음 대면했다. 두 정상은 11월 1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이날 APEC 정상회의 첫 세션에서 마주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주 화백컨벤션센터(HICO) 내 APEC 회의장 앞에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31일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제32차 비공식 정상회의 1단계 연설에서 “다자무역 시스템을 함께 지키고 진정한 다자주의를 이행하자”며 “세계무역기구를 핵심으로 하는 다자주의 무역 시스템의 권위성와 유효성을 제고하자”고 했다.도널드 트럼프 …

중국에서 작은 소수민족 중 하나인 두룽족 여성은 납치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얼굴에 문신을 해야 한다.더욱 놀라운 것은 술에 대한 애정이다. 그들은 물 대신 술을 마시며, 술은 일상생활과 문화의 핵심을 이룬다.30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약 7000명에 달…

중국에서 고대 ‘트로이 목마’ 전술을 떠올리게 하는 기상천외한 침입 절도 사건이 발생했다.28일(현지시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따르면, 지난 9일 중국 후난성에서 46세 중국인 남성 자오는 절도 범죄를 위해 배송원을 고용해 자신이 숨은 나무 상자를 건물 안으로 옮기도록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30일 정상회담을 열고 상대를 겨냥한 강경한 무역 조치를 완화하기로 했다. 미국은 합성마약 ‘펜타닐’ 단속 미흡을 이유로 중국에 부과 중인 관세를 20%에서 10%로 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30일 부산 김해공항 공군기지의 나래마루에서 열린 6년 4개월여 만의 대면 정상회담에서 ‘대만 문제’ 등 민감한 안보 의제는 논의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두 정상 모두 관세, 희토류, 대두(大豆), 반도체 등 무역 의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