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혈서쓰며 공부했던 ‘흙수저’ 김범수…사법리스크에 발목
“마음이 흐트러질 때 손가락을 베어 혈서를 썼다. 그것도 3번이나.”23일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구속된 김범수 카카오 CA 협의체 공동의장 겸 경영쇄신위원장이 과거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재수를 할 때 혈서까지 쓰면서 독하게 공부했다는 얘기다. 그의 악착같은 성격을 보여…
- 2024-07-2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마음이 흐트러질 때 손가락을 베어 혈서를 썼다. 그것도 3번이나.”23일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구속된 김범수 카카오 CA 협의체 공동의장 겸 경영쇄신위원장이 과거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재수를 할 때 혈서까지 쓰면서 독하게 공부했다는 얘기다. 그의 악착같은 성격을 보여…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 겸 CA협의체 경영쇄신위원장이 구속된 가운데 카카오가 정신아 대표를 중심으로 경영 공백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카카오는 23일 오전 “현재 상황(김 위원장 구속)이 안타까우나 정신아 CA협의체 공동의장을 중심으로 경영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

싱가포르 기반 e커머스 큐텐그룹의 자회사로 정산금 지연 사태를 겪고 있는 티몬이 자본잠식 상태였던 것으로 확인됐다.23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티몬의 2022년 기준 자본총액은 -6386억 원으로 완전 자본잠식 상태다. 부채총액은 7859억 원으로 전년(6504억 원) 대…

‘뒤숭숭함을 넘어 참담한 심정’ 카카오 창업자인 김범수 경영쇄신위원장이 구속되면서 카카오에서는 이같은 분위기가 흐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임직원들 사이에서도 구속까지는 예상하지 못했다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향후 사업 추진 등에 대한 우려도 커지는 양상이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야당 주도로 ‘노란봉투법’을 단독 처리한 것과 관련해 중견기업계는 기업 경영이 크게 위축될 것이라며 입법 과정을 전면 유보해야 한다고 밝혔다. 23일 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논평을 통해 “기업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산업계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는 경영계의 지속적인 우…

싱가포르 기반 e커머스 큐텐그룹의 계열사 티몬과 위메프의 정산 지연 사태로 판매자와 소비자 불안이 커지고 있다. 정산을 받지 못했거나 정산 지연을 예상한 일부 판매자들은 구매자들에게 상품을 취소하거나 환불을 유도하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웹투어 등 여행사들은 티몬과 위메프에…

한국파파존스가 상생협의회를 운영하며 가맹점주 권익 보호에 힘쓰고 있다. 한국진출 20주년을 맞은 한국파파존스는 2017년부터 상생협의회를 정례화해 운영 중이다. 23일 한국파파존스 측은 현재 원재료비 관리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해 상생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범수 카카오(035720) 창업자(CA협의체 경영쇄신위원장)가 23일 구속되면서 업계는 이를 계기로 자국 플랫폼 옥죄기 규제가 탄력받게 될지 우려하며 숨죽이고 있다.공정거래위원회가 추진 중인 ‘플랫폼공정경쟁촉진법’(플랫폼법)이 힘을 받을 수 있어서다. 플랫폼법은 문제의 싹부터 자르자…
대한항공이 미국 항공기 제작사 보잉의 차세대 항공기 ‘B777-9’과 ‘B787-10’ 등 총 50대의 항공기를 구매한다. 22일 대한항공은 영국에서 열리고 있는 ‘판버러 국제 에어쇼’에서 B777-9 20대, B787-10 30대를 도입하는 구매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조선 라이벌 HD현대와 한화오션이 미 해군 함정 유지·정비·보수(MRO)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양사 모두 이번 달 함정 정비를 위한 사전 인증요건을 미 정부로부터 획득하며 사업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 연간 약 20조 원 규모의 미 MRO 사업을 수주하기 위한 양사의…
반도체 등 첨단 산업의 전력의존도가 철강 등 전통 산업보다 7∼8배나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첨단 산업의 전력 수요를 뒷받침할 국내 인프라는 부족했다. 첨단 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려면 전력 수급 문제를 시급히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는 22일 발…

현대자동차가 주주로 참여한 민간 수소충전 업체인 코하이젠과 하이넷이 부분 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다. 현대차를 중심으로 이들에 대한 ‘자금 수혈’이 논의되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수소차 보급이 늘어나야 충전 업체들이 살아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22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국내 상용…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준감위)가 삼성의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 회비 납부 문제를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이찬희 준감위 위원장(사진)은 “정경유착의 고리가 끊겼는지에 대해 근본적 의문이 있다”고 말했다. 22일 준감위는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정례회의를 열고 한경협 …
마이크로소프트(MS)의 클라우드 서비스 장애로 촉발된 ‘글로벌 정보기술(IT) 대란’으로 인해 경제적 비용이 10억 달러(약 1조4000억 원)를 넘을 수 있다고 미국 CNN이 보도했다. 21일(현지 시간) CNN에 따르면 미국의 앤더슨 이코노믹 그룹의 패트릭 앤더슨 최고경영자(CE…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에서 짓고 있는 배터리 공장의 건설 속도를 늦추기로 했다.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부진)의 영향으로 배터리 수요가 줄어든 탓에 속도 조절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22일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과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합작법인(JV)인 얼티엄…
![[경제계 인사]메리츠證 김종민-장원재 각자 대표로](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4/07/22/126058724.8.jpg)
메리츠증권은 김종민 메리츠금융지주 겸 메리츠화재 부사장(52·사진)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다고 22일 밝혔다. 김 신임 대표는 기업금융(IB)과 관리를 담당하고, 기존의 장원재 대표는 세일즈앤드트레이딩(S&T)과 리테일 부문을 맡는 각자 대표 체제를 구축했다. 메리츠증권은 “신속…
“한국 제품 10만 종 이상이 알리바바닷컴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뷰티, 식품 등 카테고리가 해외에서도 인기가 많습니다.” 마르코 양 알리바바닷컴 한국 총괄은 22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한국 기업 전용 B2B 웹사이트 ‘한국 파빌리온’을 개설해 다음 달 8…
■ 카카오뱅크, ‘저금통 with 메가박스’ 출시 카카오뱅크는 메가박스와 협업해 ‘저금통 위드(with) 메가박스’를 출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카카오뱅크 저금통은 계좌 속 1000원 미만의 잔돈을 최대 10만 원까지 저축할 수 있는 소액저축 상품이다. 기존 저금통을 보유한 고객은 이…
■ 대우건설, ‘마포 성산 모아타운’ 시공사 선정 대우건설이 서울 마포구 ‘마포 성산 모아타운 1구역’ 시공사로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마포구 성산동 165-72번지 일대를 재개발해 6개동(지하 5층∼지상 29층), 557채 아파트 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총 공사비는 1972억…

한화가 세계 3대 에어쇼 중 하나인 영국 판버러에어쇼에 참가해 대한민국 항공·우주 기술력을 뽐낸다. 독자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첨단항공엔진과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능동형위상배열레이다(에이사레이다, AESA radar), 소형 합성개구레이다(SAR, Synthetic Apertu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