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靑 “북핵 포괄적 타결과 단계적 조치는 다르지 않다”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조치 해제와 관련해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이 “조속한 시일 내에 가시적 성과를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청와대에서 양 위원과 만나 북핵, 사드 보복 조치 해제 등에 대해 논의했다. 김의겸 청와대…
- 2018-03-3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조치 해제와 관련해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이 “조속한 시일 내에 가시적 성과를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청와대에서 양 위원과 만나 북핵, 사드 보복 조치 해제 등에 대해 논의했다. 김의겸 청와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상을 북핵 협상과 연계하겠다고 밝히면서 한국은 물론이고 북한과 중국까지 겨냥해 싸잡아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한국에 대북 공조 전선에서 이탈 시 후폭풍이 닥칠 거란 시그널을 주는 동시에 북한과 중국에는 ‘단계별 비핵화 방식…
제너럴모터스(GM) 미국 본사가 한국GM 노사에 요구한 ‘3월 내 비용절감 방안 합의’가 30일 결국 불발됐다. 한국GM 노사 양측은 교섭을 이어갈 계획이지만 당장 4월 초부터 정상적인 비용 집행이 어려워진다. GM 본사는 한국GM 노사 합의를 바탕으로 비용 절감 방안과 신차 배정…
29일 초등학생 2명 등 일가족 4명이 숨진 부산 아파트 화재 때 소방 진입로는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 아파트 단지 내 도로에 늘어선 주차 차량 탓이다. 30일 부산시소방안전본부에 따르면 전날 부산 동래구 한 아파트 1층에 불이 났다는 신고가 접수된 건 오전 5시 39분. 소방선…

여성 소방관 세 명이 출동 현장에서 숨졌다. 한 명은 6개월 전 동료와 결혼한 신혼이었다. 다른 두 명은 다음 달 16일 정식 소방관이 될 임용예정자였다. 이들은 도로를 오가는 개 때문에 사고가 날 것 같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했다가 뒤에서 화물차가 덮치면서 변을 당했다. 신혼의 단꿈과…

금호타이어 노사가 중국 더블스타 자본 유치에 극적으로 합의했다. 채권단이 금호타이어 노사에 요구한 자구안 합의 시한인 30일 밤 12시를 불과 3시간 앞두고 노조가 해외 매각을 통한 경영 정상화에 합의하면서 금호타이어는 법정관리를 피하게 됐다. 금호타이어 노사는 이날 광주시청에서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상과 북핵 협상의 연계 의사를 밝혔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먼저 만나 ‘단계적 비핵화’를 언급하며 미국의 일괄 타결식 비핵화 프로세스를 사실상 거부하고, 청와대 안팎에서 이에 동조하…
어제 동아일보가 창간 98주년 시리즈로 시작한 ‘새로 쓰는 우리 예절 신(新) 예기(禮記)’의 첫 회에는 시집와서 26년째 1년에 12번의 시댁 제사를 차려온 맏며느리의 사연이 소개됐다. 무릎수술을 한 다음 달에도 제사상을 차리라는 말에 서러움이 복받쳐 이혼까지 생각했다는 주부의 사연…
신임 금융감독원장에 진보성향 시민단체인 참여연대에서 오래 활동해 온 김기식 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어제 내정됐다. 채용 비리 의혹으로 물러난 최흥식 전임 금감원장이 첫 민간인 출신이라면 김 내정자는 첫 시민단체·정치인 출신 금감원장이 된다. 금감원장은 금융위원장이 제청하고 대통령이…
정부는 2008년부터 21개나 되는 일자리 정책을 발표했다. 하지만 이 기간 청년실업률(15∼29세)은 7.2%에서 9.9%로 2.7%포인트 올라갔다. 외환위기 직후인 1999년의 8.8%보다 높은 역대 최악 수준이다. 직접 일자리창출과 직업훈련, 고용 및 창업 인센티브 등을 아우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