얕보다가… ‘망신 축구’
우승 후보로 꼽히던 한국이 말레이시아에 1-2 충격 패를 당했다. 말레이시아(171위)는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이 한국(57위)보다 114위 아래다. 이는 성인 대표팀 기준이지만 그만큼 국제 축구에서 한 수 아래라고 여겼던 말레이시아에 뜻밖의 일격을 당했다. 김학범호가 체력 …
- 2018-08-1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우승 후보로 꼽히던 한국이 말레이시아에 1-2 충격 패를 당했다. 말레이시아(171위)는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이 한국(57위)보다 114위 아래다. 이는 성인 대표팀 기준이지만 그만큼 국제 축구에서 한 수 아래라고 여겼던 말레이시아에 뜻밖의 일격을 당했다. 김학범호가 체력 …
![[지표로 보는 경제]8월 18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8/08/18/91561560.2.jpg)

역대 최악의 폭염이 계속되면서 정부가 7, 8월 가정용 전기요금 누진제를 한시적으로 완화하기로 했다. 하지만 국민의 기대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면서 ‘언 발에 오줌 누기’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많다. 여기에 폭염의 상시화 가능성마저 대두되면서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전력 수급에 문제가 생…

《경기 불황에 금리마저 불안정한 상황에서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해 고민하는 투자자들이 적잖다. 이런 때일수록 대박 투자에 대한 유혹은 커지고 투자 비법에 목말라하는 이들은 늘어만 간다. 하지만 최근 같은 시장 흐름에서도 투자의 기본 원칙을 지키며 높은 수익을 올리는 고수들은 있게 마…

중동의 작은 반도 국가 카타르는 1990년대 중반 세계의 교육 지식 허브가 되겠다는 야심 찬 국가 발전 전략을 수립했다. 세계 3위 천연가스 보유국인 카타르는 ‘가스 머니’를 교육 분야에 투자하고 있다. 이 같은 교육을 통한 세계 허브 전략을 이끄는 카타르재단(QF)은 비영리재단으로 …

“인생은 신기하다. 어디에서 어떻게 될지 전혀 모른다.” 재일(在日) 소설가 유미리(柳美里·50·사진) 씨는 최근 인터넷 블로그에 예상치 못한 만남이 인생을 신기하게 만든다고 적었다. 50세 생일을 맞아 남긴 자축 글에서도 “‘다른 사람’과의 만남이나 ‘토지’와의 만남을 통해 자신…
터키 ‘리라화 쇼크’로 국내 코스피를 포함해 세계 주요국 증시가 요동을 치고 있다. 인도 루피화와 아르헨티나 페소화 등 신흥국의 통화가치가 잇달아 떨어지면서 터키발(發) 금융위기가 전 세계로 확산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1997년 외환위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심각한…

‘유럽의 지붕‘ 알프스. 동서 1200km에 걸친 이 산맥은 무려 7개국에 걸쳐 있다. 프랑스 스위스 이탈리아 모나코 리히텐슈타인 오스트리아 독일 그리고 슬로베니아(서→동)다. 그런데 그중에도 오스트리아는 특별하다. 19세기 후반 본격화된 알피니즘(Alpinism·산악등반)의 발상지라…

“어제 악마가 여기 왔다 갔어요. 오늘까지도 연단에서 (지옥의) 유황불 냄새가 납니다.” 이라크 전쟁이 한창이던 2006년 9월 20일 뉴욕 유엔총회장. 단상에 선 우고 차베스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을 이렇게 조롱했다. 영국 BBC방송이 2013년 3월 5일…
![[글로벌 포커스]‘21세기 술탄’ 꿈꾸며 美-러시아 사이 불안한 전략적 줄타기](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8/08/18/91561446.1.jpg)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불과 몇 달 전까지만 해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브로맨스’를 과시했다. 지난해 4월 에르도안 대통령이 장기 독재의 길을 여는 개헌을 강행해 국제사회의 눈총을 받을 때도 트럼프 대통령은 축하 전화를 걸었다. 앞서 에르도안 대통령은 미 대선…
한국고용정보원이 최근 발표한 전국 ‘소멸 위험 지역’ 실태 보고서는 농촌 지역 등의 인구 절벽 위기가 먼 훗날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보여준다. 전국 시군구 10곳 중 4곳이 사라질 위험에 처했으며 경북 의성군처럼 농촌 지역뿐 아니라 부산 중구와 경북 경주시 김천시 등 도시 지역…

◇이재순 씨 별세·서월순 씨 남편상·상우 경원기계공업 대표 상근 전 안동문화방송 대표 상홍 올테크 대표 상권 이상권정형외과의원장 상용 에이알케이홀딩스 대표 부친상=16일 서울성모병원, 발인 18일 오전 8시 02-2258-5940 ◇한기우 씨 별세·김성희 씨 남편상·승연 만연 만협…
기후변화로 빙하가 녹아 해수면이 점점 높아진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실제 체감하기는 어려웠다. 해수면이 상승한다고 해도 전 세계적으로 연평균 0.1∼0.3cm씩 서서히 높아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처럼 인간 활동이나 지각 변동에 따라 지반이 쉽게 가…

아시안들의 대축제인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아경기’가 18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화려하게 막을 올린다. 이번 대회는 아시아경기 역사상 처음으로 자카르타와 팔렘방 두 도시에서 공동으로 개최한다.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슬라탄주(州) 주도인 팔렘방은 이번이 처음이지만, 수도인 자카르…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회장 서상기)는 여성가족부(장관 정현백)와 공동으로 17∼23일 서울 서대문구 그랜드힐튼호텔과 경기 고양시 동양인재개발원에서 유럽 미주 아시아 지역 52개국 청소년 200여 명이 참가하는 제29회 국제청소년포럼(주제 ‘청소년과 함께하는 4차 산업혁명의 시작’)을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고용휴직> ▽고위공무원 △국제부흥개발은행(IBRD) 류제명 <임용> ▽고위공무원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지원단장 강병삼 ◇문화체육관광부 ▽국장급 △문화정책관 이경훈 △문화재청 문화재정책국장 최보근 ◇국토교통부 <승진> ▽국장급 △정책기획관 김형석 <전보> ▽과…
국민연금제도의 개혁을 둘러싼 논란이 한반도를 달군 폭염처럼 식을 줄 모르고 있다. 덩달아 국민연금을 둘러싼 괴담이나 과장된 주장들도 인터넷 등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아직 확정된 안은 없다”며 정부가 뒤늦게 진화에 나섰지만 들끓는 여론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연…

국민연금 가입자의 반발이 심상찮다.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에는 최근 일주일 사이에 국민연금과 관련된 청원만 2500여 건이 올랐다. “국민연금을 폐지해 달라”는 식의 극단적인 주장을 담은 청원이 가장 많다. “대한민국은 자유민주주의 국가다. 탈퇴하게 해 달라”는 하소연을 담은 청원도 …
동아일보사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동 주최한 제40회 전국학생발명품경진대회에서 지도교사를 대상으로 한 ‘학생작품지도논문’ 수상자 선정에 오류가 있었습니다. 이는 13일 발표된 발명품경진대회 심사를 주관한 국립중앙과학관이 온라인 심사시스템 집계 과정에서 ‘학생수상등급’에 따른 평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