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이슈/이세형]트럼프發 위기 맞은 ‘이란 핵 합의’ 주역](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10/09/86660504.1.jpg)
[글로벌 이슈/이세형]트럼프發 위기 맞은 ‘이란 핵 합의’ 주역
존 케리 전 미국 국무장관,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교장관, 페데리카 모게리니 유럽연합(EU) 외교안보 고위대표. 국제 문제에 관심이 있다면 알 만 한 외교관들이다. 이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악의 거래’라며 폐기를 운운하는 ‘이란 핵 합의…
- 2017-10-0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글로벌 이슈/이세형]트럼프發 위기 맞은 ‘이란 핵 합의’ 주역](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10/09/86660504.1.jpg)
존 케리 전 미국 국무장관,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교장관, 페데리카 모게리니 유럽연합(EU) 외교안보 고위대표. 국제 문제에 관심이 있다면 알 만 한 외교관들이다. 이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악의 거래’라며 폐기를 운운하는 ‘이란 핵 합의…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1일(현지 시간) 총기를 난사해 58명을 죽이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미국 역사상 최악의 총기 범죄자’ 스티븐 패덕(64)은 사건 전 더욱 많은 사람을 죽이기 위해 치밀한 전략을 짰던 것으로 드러났다. 7일 워싱턴이그재미너에 따르면 현지 경찰은 패덕이 총기 …

내전의 상흔이 역력한 스리랑카에서 지진 피해 복구가 한창인 아이티, 그리고 우간다와 쿠바까지. 전 세계를 누비며 겁 없이 취재하던 스웨덴 프리랜서 여기자 킴 발(30)의 신체 일부(머리와 다리)가 7일(현지 시간) 덴마크 코펜하겐 인근 해역에서 발견됐다. 8월 11일 실종되고 열흘 뒤…

딸의 친구인 여중생 김모 양(14)을 살해해 유기한 혐의를 받고 있는 ‘어금니 아빠’ 이모 씨(35)가 범행 당시 끈으로 목을 졸라 살해한 정황이 8일 확인됐다. 이 씨가 1일 딸과 함께 김 양의 시신을 강원도 영월의 야산에 유기한 뒤 서울 도봉구 한 빌라로 도피할 때 지인의 차를 얻…
한국배구연맹(KOVO)이 심판 배정표 정보를 사전 유출한 심판 및 전 심판위원장에게 징계를 내렸다고 8일 밝혔다. KOVO의 조사에 따르면 서모 전 심판위원장의 지시에 따라 PC 정리를 하던 이모 심판은 한모 심판에게 심판 배정표를 두 차례 공유했다. KOVO는 서 전 심판위원장에게 …

쾌조의 스타트다. 한국 여자 쇼트트랙의 대표주자 최민정(19·성남시청·사진)이 평창 겨울올림픽 금메달을 향해 순항을 이어가고 있다. 1일 끝난 2017∼2018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월드컵 1차 대회(헝가리)에서 전체 4개 종목을 석권한 최민정은 7일 네덜란드 도르드레흐트에서 …

전북은 제주를 상대로 고전했다. 점유율(47%-53%), 슈팅(7개-9개), 프리킥(8개-18개), 코너킥(2개-7개) 등에서 모두 열세였다. 최강희 전북 감독은 후반 33분 김진수와 김신욱을 투입하며 승부수를 띄웠다. 10분 뒤 김진수는 에두의 헤딩 패스를 오른발 슛으로 연결시켰다.…

북한 김정은이 10일(노동당 창건일)을 전후해 어떤 형태의 미사일 도발을 강행할 것인지 초미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미 군 당국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발사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8일부터 정찰위성과 공중조기경보기 등 감시전력을 대폭 증강해 평양 순안비행장 등 도발 예상지역을…
팬들이 더 뿔났다. 성난 여론을 조금이나마 누그러뜨릴 수 있었던 첫 기회는 날아갔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이 7일 러시아 모스크바 VEB아레나에서 열린 러시아와의 평가전에서 2-4로 패하며 분위기 반전에 실패했다. 그동안 평가전은 대표팀 전력을 가다듬는 기회였다…
북한에 대한 경제 제재가 에너지 가격을 올려 사회 불안을 야기하고 북한이 보유한 것으로 추정되는 20억 달러의 외환보유액을 고갈시키는 등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주장이 미국에서 제기됐다. 북한 경제전문가인 윌리엄 브라운 미국 조지타운대 교수는 최근 북한 전문매체 ‘38노스’에 …
“북한 김정은과 가장 좋은 관계를 갖고 있는 미국인인 데니스 로드먼(전 미국 프로농구 선수)을 대북 비밀 특사로 보낼 생각은 없나?”(마이크 허커비 전 아칸소 주지사) “그(김정은)에 대한 내 태도를 잘 알지 않나. 북한 문제는 25년 전에 처리했어야 하는데, 엉망진창이 된 상태로…
▽조원우 롯데 감독=양 팀 선발들이 좋은 투구를 했다. 연장까지 넘어갔는데 조금 세밀한 부분에서 우리가 미스를 해서 집중력이 떨어졌다. 손승락은 9회 무조건 들어가려고 했다. 35개 던졌지만 몸 상태에 크게 이상 없는 한 2차전에서도 대기할 거다. (전)준우도 그렇고 (최)준석이도 그…
▽김경문 NC 감독=선발 해커가 긴 이닝 소화해주는 바람에 불펜도 기다렸다가 좋은 경기를 할 수 있었다. 첫 경기 승리는 해커의 수훈이다. (1회초) 박민우의 (홈을 파고든) 주루플레이 하나가 초반 분위기를 만들었다. 박민우 칭찬을 많이 해주고 싶다. (8회말) 김진성의 피홈런도 공이…
동유럽 불가리아 수도 소피아 남부의 담장 높은 건물 안에서는 일주일에도 몇 차례씩 파티가 벌어진다. 시끄러운 노랫소리가 밖으로 흘러나와 주민들이 경찰에 신고하는 등 민원의 대상이 되고 있다. 때로는 건물 옥상에서 불꽃놀이도 벌어진다. 북한은 대사관저였던 문제의 ‘테러 레지던스’라는 건…

김정은이 7일 단행한 인사에선 김여정과 함께 또 한 명의 젊은 여성이 눈에 띈다. 북한의 ‘소녀시대’로 불리는 모란봉악단을 이끌다가 이날 당 중앙위 후보위원으로 발탁된 현송월(34·사진)이다. 현송월은 보천보전자악단을 거친 가수 출신으로 한때 김정은의 총각 시절 애인으로 알려져 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7일 당중앙위원회 전원회의 참가자들과 함께 김일성 김정일 시신이 안치된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했다고 노동신문이 8일 보도했다. 앞줄 왼쪽부터 최룡해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김정은, 황병서 인민군 총정치국장. 사진 출처…
“마 함 해보입시다!” 8일 2017 KBO리그 준플레이오프 1차전을 앞둔 부산 사직구장 전광판에는 이 같은 문구가 쓰였다. 5년 만에 포스트시즌에 진출한 홈팀 롯데의 출사표였다. 구단의 자신감이 담긴 슬로건처럼 5년 만에 가을잔치를 연 구도(球都) 부산의 열기는 뜨거웠다. 2…
뭘 하든 열정이 넘치는 LA 다저스 야시엘 푸이그(사진)의 별명은 ‘야생마’다. 8일 미국 메이저리그 내셔널리그 디비전 시리즈 2차전 애리조나전에서도 푸이그는 존재감을 확실히 드러냈다. 4회말 다저스는 애리조나에 1-2로 끌려가고 있었다. 하지만 1사 주자 1, 2루의 득점 찬스를…

“야구는 정말 갈수록 어려워.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르는 게 야구야.” 2017 KBO리그 NC-롯데의 준플레이오프 1차전이 열린 부산 사직구장. 김경문 NC 감독은 하루 전 미디어데이 때 자신이 했던 말을 다시 한 번 되뇌었다. 14년째 프로야구팀 지휘봉을 잡고 있는 그는 올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