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달라하라 도서전은 우리에게 생소하다. 매년 11월 하순 멕시코의 과달라하라 시에서 열리는데 올해가 스무 번째였
최근 서울 예술의 전당에서 열린 ‘대한민국 국제음악제’의 폐막 연주는 제주시립 교향악단이 장식했다. 연주곡은
올가을은 가히 비엔날레 열풍이었다. 미술계는 갈수록 외롭고 힘든 모습이지만, 역설적이게도 굵직굵직한 대형
프랑스의 후기인상주의 미술가 폴 세잔(1839∼1906)의 100주기를 맞아 대규모 회고전이 세계 곳곳에서 열리고 있다.
최근 들어 각 분야에서 ‘아일랜드 배우기’가 한창이다. 교육계 인사는 유연하고 개방적인 사고를 지닌 엘리트 양성
20세기와 더불어 화두로 떠오른 새로운 개념 중 하나가 이제 우리에게도 친숙한 디자인이다. 패션, 일반 제품, 그
깊은 산사를 지나다 보면 은은한 독경 소리가 들려온다. 이때 처음 시작하는 소리가 정구업진언(淨口業眞言)이다. 절
버들치가 청계광장 폭포 아랫부분까지 올라왔다는 뉴스를 듣는다. 생태학자들이 폭포 아래 장기 서식하는 그놈들을 관
인문학의 위기에 관한 문제가 광범하게 제기되고 있다. 최근 고려대 문과대 교수들은 인문학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
올해 하반기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는 ‘광주 비엔날레’ ‘상하이(上海) 비엔날레’ 등 도시 이름을 붙인 11개의 비
최근 예술의 전당에서 오랜만에 조수미 콘서트를 봤다. 데뷔 무렵을 연상하게 하는 녹슬지 않은 예리한 목소리와
17대 국회 개원 후 언론에서는 단신으로 처리됐으나 우리 지식사회의 단면을 보여 주는 사건이 국회에서 발생했다.
때로는 허위가 말할 수 없이 우리를 위로해 줄 때가 있다. 그것을 감미로운 허위라고 해야 할까. ‘낭만적 연애의 꿈’
영화 ‘괴물’이 개봉한 지 불과 20일 만에 우리 국민 다섯 명 중 한 명에 해당하는 1000만 명에 육박하는 관객을
중국 정보기술(IT) 산업의 메카인 베이징(北京) 중관춘(中關村)의 점심시간. 중국의 젊은 직장인들은 오늘은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