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참다랑어 양식은 세계적으로 가장 수익성이 높은 고부가가치 양식업입니다. 특히 한국산 양식 참다랑어는 저온에서 길러 일본보다 1.7배 비싼 값을 받고 있습니다.” 15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막한 ‘2018 Sea Farm Show―해양수산·양식·식품박람회’ 전시장. 홍석남 홍진…

바다와 관련된 즐길거리와 먹거리를 한곳에서 만날 수 있는 ‘2018 Sea Farm Show―해양수산·양식·식품 박람회’가 15∼17일 사흘간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다. 동아일보와 채널A, 해양수산부가 주최하는 이 박람회는 올해 3회를 맞았다. 올해는 ‘바다가 미래다’라는 주제로…
![[퇴근길 경제]낚시 배우고, 셰프 요리 맛보고…온 가족 즐기는 ‘2018 씨팜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8/06/14/90581485.4.jpg)
바다와 관련된 즐길거리와 먹거리를 한 곳에서 만날 수 있는 ‘2018 Sea Farm Show-해양수산·양식·식품 박람회’가 15~17일 사흘간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다.동아일보와 채널A, 해양수산부가 주최하는 이 박람회는 올해 3회를 맞았다. 올해는 ‘바다가 미래다’라는 주제로…
![[알립니다]2018 Sea Farm Show 해양수산·양식·식품박람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8/06/12/90533793.1.jpg)

《바다가 미래다. 해양수산에 미래가 달렸다는 말은 과언이 아니다. 제주에서 양식하는 광어는 미국을 비롯해 세계로 수출된다. 정보기술(IT)과 결합한 스마트팜은 점점 영토를 넓혀 가고 있다. 먹거리뿐만 아니다. 레저와 관광도 바다에서 화룡점정이 된다. 바다는 남북 교류의 새로운 출발점일…

“한국 양식업 기술은 이미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까지 올라왔습니다. 사업 정보를 알아보러 왔는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알제리에서 무역업을 하고 있는 주남진 씨(57)는 19일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킨텍스에서 열린 ‘2017 Sea Farm Show―해양수산·양식·식품 박람회’를 찾아…
“저희와 미팅을 원하셨던 건 어떤 걸 제안하려고 하신 거죠?”(최형욱 현대백화점 생식품팀 대리) “지금 저희가 거래하지 않는 곳이 현대와 롯데백화점입니다. 나머지와는 다 하고 있고요. 저희 상품 포트폴리오부터 한 번 보시죠.”(양천석 사조씨푸드 유통팀 차장) 17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

17일 오후 ‘2017 Sea Farm Show―해양수산·양식·식품 박람회’가 열린 경기 고양시 킨텍스의 전시장 한쪽은 낚시에 몰두하는 사람들로 가득했다. 5m 너비의 풀장에 물고기 ‘거피’를 풀어놓자 머리가 희끗한 50대 남성부터 세 살배기 아이까지 많은 관람객이 손에 뜰채를 들고 …

“평소에 김 스낵을 맥주 안주로 즐겨 먹고 있습니다. 수출 상품으로도 유망하다고 봅니다.”(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은 올해 수출 5억 달러 달성이 기대되는 ‘수산업의 반도체’입니다. 돌김, 초밥용 김 등 종류도 다양하고 맛도 좋아 세계 시장에서 호평이 자자합니다.”…
정부가 양식업을 포함한 수산 산업을 4차 산업혁명의 주력 분야 중 하나로 보고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5년 뒤에 세계 5대 양식업 강국에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양식 기법을 적극 개발해 보급할 방침이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
국내 최대 해양수산·양식·식품 박람회인 ‘2017 Sea Farm Show’가 어제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막했다. ‘바다가 미래다’를 주제로 동아일보와 채널A, 해양수산부가 마련한 이번 박람회에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양식업을 포함한 수산업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

“안전한 양식 수산물만큼 좋은 먹거리는 없습니다. 농축산물처럼 수산물에도 친환경 인증제를 도입해 식품 안전성도 확보하고 친환경 양식업 육성도 꾀하겠습니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1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동아일보와 가진 인터뷰에서 “육류, 농산물과 달리 유독 수산물에서만 양식으로 키…

지난해와 올해는 국내 양식업 역사에 기록될 해다. 국내 양식기술로 뱀장어, 명태, 연어 등의 완전 양식에 연달아 성공했기 때문이다. 최신 기술로 국내 고유 품종인 참전복의 성장 기간을 6개월 앞당기는 등 성과가 이어졌다. 국내 양식산업 규모는 1985년 2263억 원(78만7000t…

글로벌 수산업 환경은 잔뜩 흐림이다. 기후 변화의 영향으로 바닷물 온도가 바뀌면서 조업환경이 시시각각 변하고 있어서다. 참치의 어획량도 크게 줄었다. 국내 1위 수산업체 동원산업도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었다. 조업량 감소라는 세계적 추세를 바꿀 수 없다면 선단(船團) 현대화로 이를 극…

전 산업에 걸쳐 일어나고 있는 ‘디지털 혁명’은 해양산업에서도 마찬가지다. 이동통신사들의 정보통신기술(ICT)은 전통적인 해양산업인 조선, 해운업과 함께 ‘오션 코리아’를 선두에서 이끌고 있다. SK텔레콤은 5월 서해에서 롱텀에볼루션(LTE) 기반 수중 통신기술 시연에 성공했다.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