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97
구독 12


1일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열린 에이팜쇼 제1전시장 입구는 나무 부산물을 사용한 정원으로 꾸며졌다. 집 모양의 나무 골조 아래 식물과 화분이 곳곳에 놓여 있어 전시장에 입장하는 순간부터 진한 풀 향기가 코를 찔렀다. 중간에 놓인 낡은 가죽 소파와 책상 스탠드 조명 등은 정원과 …

“얼마나 키워야 수직 재배가 가능한가요?”(한덕수 국무총리) “식물은 모종 단계까지 키워야 가능합니다.”(권기표 그린 대표) 1일 ‘2023 A Farm Show(에이팜쇼)―창농·귀농 고향사랑 박람회’ 개막식이 끝난 뒤 진행된 부스 투어(행사장 관람)에서 한 총리는 청년들의 스…

“2027년까지 온실과 축사 30%를 스마트화해 스마트농업 기반을 다지고 청년농업인 3만 명을 육성하겠습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1일 동아일보와 채널A 주최로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열린 ‘2023 A Farm Show(에이팜쇼)―창농·귀농 고향사랑 박람회’ 축사에서 이같이 밝…

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양재동 aT센터 ‘2023 A Farm Show(에이팜쇼)’ 2전시장에 마련된 ‘고향사랑 특별관’. 이곳을 찾은 이중근 부영그룹 창업주는 자신의 고향인 전남 순천시를 비롯해 광양시, 여수시 등 3곳에 고향사랑기부금으로 총 500만 원을 기부했다. 이 회장은 …

정부가 내년에만 1조2000억 원을 들여 청년 농업인 키우기에 나선다. 정부는 2027년까지 ‘청년농 3만 명’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2500억 원을 투입해 청년창업형 스마트농업단지와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도 새로 만든다. 31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내년 청년 농업인 육성 예산…

1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aT센터에서 개막하는 ‘2023 A Farm Show(에이팜쇼)―창농·귀농 고향사랑 박람회’에선 첨단 농업을 바탕으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청년농과 청년 기업인 사례가 소개된다. 이를 통해 농업의 최신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하고 미래 산업으로서 농업이 갖는 …

“미세조류 등 해양 식물은 육상 식물에 비해 단위 면적당 훨씬 많은 양을 연간 생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4일 제주시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제주연구소에서 만난 최운용 박사(사진)는 연구소에서 배양 중인 미세조류 ‘스피룰리나’의 장점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이날 방…
올해 10회째를 맞는 ‘2023 A Farm Show(에이팜쇼)―창농·귀농 고향사랑 박람회’는 다음 달 1일부터 3일까지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열린다. ‘스마트팜, 스마트잡(Smart Farm, Smart Job)’을 주제로 aT센터 제1, 제2전시장에 역대 최대 규모인 280여 …

21일 서울 동작구의 한 공유 주방. 문주인 메타텍스쳐 대표(25)가 냉장고에서 길게 자른 계란 지단과 몽글몽글하게 삶아진 흰자, 노른자를 꺼내 식탁에 올렸다. 닭이 낳은 계란이 아니라 대두를 비롯해 콩으로 만든 식물성 계란이었다. 작게 잘라 맛을 보니 식감이 계란과 구별할 수 없을 …
다음 달 1∼3일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동아일보와 채널A 주최로 열리는 ‘2023 A FARM SHOW(에이팜쇼)―창농·귀농 고향사랑 박람회’에는 고향사랑특별관이 설치된다. 특별관을 방문하면 고향사랑기부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전국 243개 광역·기초지자체의 다양한 답례품을…
일본 남서부 가가와현 사누키시는 올 5월 지역 골프장 클럽하우스에 ‘고향 기부금 자동판매기’를 설치했다. 자판기에서 신용카드로 기부금을 내면 답례품으로 기부금의 30%에 해당하는 골프장 이용권이 나온다. 기부자는 거주 지방자치단체로부터 2000엔(약 1만8000원)을 공제한 나머지 기…

“고향에서 직접 농사지은 감으로 만든 빵이 불티나게 팔리는 걸 보면 웃음이 저절로 납니다.” 사회적기업 아라가야협동조합 이근표 대표(56)는 22일 경남 함안군 산인면에 있는 조합 제빵실에서 이같이 말하며 웃었다. 이 대표에 따르면 아라불빵은 올 초 고향사랑기부제 시행과 함께 경남도와…

9일 충북 청주의 사료·펫푸드 업체 ‘엔토모’의 사육장 안. 박기환 대표(36)가 플라스틱 판에 담긴 흙을 헤집자 꿈틀거리면서 음식물 쓰레기를 먹는 한 무더기의 유충(애벌레)들이 보였다. 상앗빛을 띠는 유충은 단백질 등이 풍부해 ‘신이 내린 곤충’이라 불리는 동애등에였다. 동애등에가 …
“귀농인들의 정착을 돕다 보니, 귀농 인구를 유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들이 안정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게 더 필요하단 생각을 했습니다.” 전북 고창군에서 15년째 귀농 생활을 하고 있는 오재종 씨(66)는 2014년 동아일보와 채널A가 주최한 제1회 ‘A Farm Show(에이…

“농산물을 단지 식품으로 소비하는 게 아니라 고부가가치 소재로 활용하는 게 그린바이오 산업의 핵심입니다. 농산물 소재는 이미 의약품, 화장품 등부터 건축 자재로까지 활용되고 있습니다.” 임정빈 서울대 그린바이오 과학기술연구원장은 최근 그린바이오 산업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그린바이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