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55,293
구독 0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30일 한미정상회담에서 이재명 대통령이 핵추진 재래식 잠수함 도입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공식 요청한 배경과 관련해 “(한반도) 여건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우리가 핵잠수함 능력을 갖는 게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미국 측과) 논의한 것”이라고 말…

이재명 대통령이 29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에서 핵추진 잠수함(핵잠) 확보를 공식화하고, 트럼프 대통령이 이를 승인하면서 남북 간 ‘핵잠 건조 레이스’가 본격화할 전망이다. 최근 출범한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일본 내각도 중국 견제를 위해 핵잠 건조를 추진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경주 방한 중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만남이 불발된 데 대해 “너무 바빠 (김 위원장과) 이야기를 나눌 수 없었다”며 “다시 돌아와 만나고 싶다”며 아쉬움을 나타냈다.트럼프 대통령은 30일 미국 워싱턴 DC로 향하는 전용기 에어포스원에서 취재진의 관련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9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회동에 대해 “(회동) 타이밍을 맞출 수 없었다”며 “다시 돌아와 그를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방한한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의 회동이 사실상 무산됐다고 밝힌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9일 “언젠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대화할 것”이라며 방한 기간 북-미 정상회동이 사실상 무산됐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의 관계가 해결되는 것이 상식에 맞다”며 북-미 회동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대…

러시아 크렘린궁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방러에 관해 아직 발표할 사항이 없다고 밝혔다.리아노보스티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28일(현지 시간) 브리핑에서 김 위원장 방러 관련 질문을 받고 “그 화제에 관해 지금은 말해줄 게 없다”라고 답했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

북한은 29일 미사일총국이 전날 서해 해상에서 해상 대 지상(함대지) 전략순항미사일 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계기로 이날 방한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대화 의지를 여러 차례 밝힌 데 대해 북한이 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계기 국빈 방한을 앞두고 북한을 “일종의 핵보유국(nuclear power)”이라고 규정한 데 이어 대북제재 완화 카드를 꺼내 들면서 북-미 정상회동이 성사될지 관심이 집중된다. 정동영 통일부 장관은 28일 “…

최선희 북한 외무상(사진)이 28일(현지 시간) “우리는 핵 충돌 위협과 한반도 안보 위협에 직면했다”며 “미국은 ‘미친’ 군 잠재력 확장이 안보에 기여한다고 설명하지만 실제론 긴장만 고조시킬 뿐”이라고 주장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 방한을 앞두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

북한이 아직 극초음속 미사일 개발에 성공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는 미국 국방당국의 평가가 나왔다. 미국 국방 당국자는 최근 온라인 언론 브리핑에서 “북한이 이전의 미사일 시험을 통해 ‘극초음속 기술을 구현했다’고 주장했지만 북한이 성공했다는 어떠한 실질적인 증거도 없다”고 밝혔다. 이…

최선희 북한 외무상은 28일(현지 시간) 북한이 유라시아 대륙에 대한 어떤 위협에도 대응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벨라루스 벨타통신에 따르면 최선희 외무상은 이날 벨라루스 민스크에서 열린 제3회 민스크 유라시아 안보국제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그는 유라시아의 안보가 전례 없는 도전에 …

북한이 아직 극초음속 미사일 개발에 성공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는 미국 국방당국의 평가가 나왔다. 미국 국방 당국자는 최근 온라인 언론 브리핑에서 “북한이 이전의 미사일 시험을 통해 ‘극초음속 기술을 구현했다’고 주장했지만 북한이 성공했다는 어떠한 실질적인 증거도 없다”고 밝혔다. 이…

“트럼프는 김정은과 다시 한번 회담을 가지려 하지만 이젠 더 이상 2019년이 아니다.”미국 워싱턴포스트(WP)가 27일(현지 시간) “러시아 및 중국과 더 가까워진 북한은 더 대담하고 위험해졌다”며 “핵보유국으로 인정받길 원하는 김정은에게 이를 인정해 줄 생각이라면 그렇게 중대한 양…

조현 외교부 장관은 2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아시아 순방길에 북한을 뉴클리어 파워(nuclear power)라고 지칭한 것을 두고 핵보유국으로 인정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종합감사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여러 차례 뉴클리어파워에 대…

최선희 북한 외무상이 러시아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만나 북-러 관계 강화를 재차 확인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앞두고 북미 대화 의향을 밝힌 뒤 이뤄진 북러 접촉이라 관심이 쏠린다.28일 북한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은 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