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55,293
구독 0

“북한 정권이 청년들을 겨냥한 종교 금지법까지 만들었다는 게 무슨 뜻이겠습네까? 그만큼 광범위하게 퍼진 상태라는 반증이지요.”최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는 자유통일연구소(소장 손광주) 창립 세미나 ‘북한의 종교 및 한류 탄압 실태와 남북 인권 대화의 길을 찾아서’가 열렸다. 이 자리…

북한이 18일부터 시작하는 한미 을지 자유의방패(UFS·을지프리덤실드) 연합연습에 대해 ‘도발 행위’ ‘전쟁연습소동’ 등으로 규정하며 “자위권 차원의 주권적 권리를 엄격히 행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광철 북한 국방상은 11일 노동신문에 실린 담화를 통해 “미한(미국·한국)의 도발 …

정부가 북한이 11일 한미연합훈련에 반발하는 입장을 담아 발표한 국방상 명의의 담화 내용에 대해 “수위를 조절한 것”이라고 평가하며 “정부는 일관되게 평화 분위기 조성을 위한 노력을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노광철 국방상의 담화에 대해 …

지난 5월 말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지켜보는 가운데 5000톤급 대형 구축함이 바다에 좌초되는 사고가 발생했던 청진조선소가 조만간 정비를 마치고 재가동될 것으로 보인다.11일 국내 위성사진 분석기업 에스아이에이(SIA)는 “강건호 사고가 발생한 지 약 두 달 만에 청진조선소에서…

북한이 9일 오전부터 전방 지역에서 대남 확성기 철거 작업에 착수했다고 군 당국이 확인했다. 우리 군이 5일 최전방 대북 확성기 철거를 마친 지 나흘 만이다. 남북 군사적 긴장 완화의 신호라는 해석이 나오는 가운데 정부는 남북 대화 재개 가능성에는 신중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합동참…

북한이 대남 확성기 철거를 시작한 것으로 확인됐다. 우리 군이 대북 확성기 철거에 나선 지 닷새 만이다.합동참모본부는 지난 9일 “북한군이 오늘 오전부터 전방 일부지역에서 대남확성기를 철거하고 있는 활동이 식별됐다”고 밝혔다.북한군의 대남 확성기 철거는 우리 군이 대북 확성기를 선제적…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딸 김주애에게 권력 계승 작업을 본격화하고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김주애가 지금까지 공개 석상에서 드러난 횟수는 총 39번이며 이 중 24번이 군 관련 행사였다. 북한 정권의 핵심이 군 권력인 점을 고려하면 김정은 위원장의 권력이 김주애에게 가까워졌다는 …

합동참모본부는 9일 북한이 대남 확성기를 철거하는 활동을 식별했다고 밝혔다. 우리 군이 앞서 5일 대북 확성기를 철거한 지 나흘 만이다. 남북 긴장 완화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합참은 이날 “북한이 오늘 오전부터 전방 일부 지역에서 대남 확성기를 철거하고 있는 활동이…

북한이 국제사회에서 팔레스타인을 국가로 인정하고 지지하는 움직임이 확산하는 것에 대해 “미국 주도의 서방 동맹에 파열구가 생기고 있다”고 평가했다. 북한 대외매체 조선중앙통신은 9일 ‘팔레스티나(팔레스타인)에 대한 서방의 립장 변화는 무엇을 보여주는가’라는 논평에서 이같이 밝혔다.통신…

‘남북 두 국가론’을 주장한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이 9일 “북의 실체를 존중하고 인정하는 조치도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임 전 실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하노이 회담 불발 이후 북은 긴 시간 동안 종합적인 평가를 거치고 과거와는 완전히 다른 선택을 했다. 변화된 현실을 우리도…

미국 국무부 고위 간부가 7일(현지 시간) 핵보유국 인정을 전제로 북-미 대화에 나설 뜻을 내비친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의 담화에 대해 “관심을 갖고 주목하고 있다(note with interest)”고 밝혔다. 한미 연합훈련 일부를 연기하고 대북 확성기를 철거한 이재명 정부의 대…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첫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미국 국무부가 북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의 담화에 호응하고 나섰다. 북한 핵 보유 인정을 전제로 한 북-미 대화 재개 가능성을 시사한 김 부부장의 담화에 미 국무부 고위 간부가 “주목하고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동생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최근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면 북-미 대화에 나설 수 있다는 뜻을 내비친 데 대해 미국 정부가 “김여정의 담화를 관심 갖고 주목하고 있다”고 7일(현지시간)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싱가포르 성명’의 정책 목표들을…

한미 연합군사연습인 ‘을지 자유의방패(UFS)’가 18∼28일 진행되는 가운데 야외기동훈련 40여 건 중 20여 건은 9월로 늦춰서 실시된다. 이번 UFS 연습은 이재명 정부 출범 후 첫 연합훈련이다. 연습 기간과 한미 병력 참가 규모는 지난해와 같은 수준이지만 일부 야외기동훈련이 연…
![[단독]스티로폼에 몸 묶은 北남성 1명 지난달 서해 귀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8/07/132142464.1.jpg)
북한 주민 1명이 지난달 해상을 통해 귀순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달 3일 북한 주민 1명이 중서부 전선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귀순한 데 이어 이재명 정부 들어 공개 사례 기준으로는 두 번째 귀순이다. 6일 복수의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해병대 2사단 장병들은 지난달 31일 북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