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핵보유국 인정하나…美국무부 “김여정 담화에 관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동생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최근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면 북-미 대화에 나설 수 있다는 뜻을 내비친 데 대해 미국 정부가 “김여정의 담화를 관심 갖고 주목하고 있다”고 7일(현지시간)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싱가포르 성명’의 정책 목표들을…
- 2025-08-0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동생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최근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면 북-미 대화에 나설 수 있다는 뜻을 내비친 데 대해 미국 정부가 “김여정의 담화를 관심 갖고 주목하고 있다”고 7일(현지시간)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싱가포르 성명’의 정책 목표들을…

한미 연합군사연습인 ‘을지 자유의방패(UFS)’가 18∼28일 진행되는 가운데 야외기동훈련 40여 건 중 20여 건은 9월로 늦춰서 실시된다. 이번 UFS 연습은 이재명 정부 출범 후 첫 연합훈련이다. 연습 기간과 한미 병력 참가 규모는 지난해와 같은 수준이지만 일부 야외기동훈련이 연…
![[단독]스티로폼에 몸 묶은 北남성 1명 지난달 서해 귀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8/07/132142464.1.jpg)
북한 주민 1명이 지난달 해상을 통해 귀순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달 3일 북한 주민 1명이 중서부 전선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귀순한 데 이어 이재명 정부 들어 공개 사례 기준으로는 두 번째 귀순이다. 6일 복수의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해병대 2사단 장병들은 지난달 31일 북한…

군이 4일 최전방에 설치한 대북 확성기를 전면 철거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취임 1주일 만인 6월 11일 대북 확성기 방송의 중지를 지시한 데 이어 취임 두 달 만에 철거까지 ‘속전속결’로 이뤄진 것이다. 9·19 남북군사합의의 복원을 대선 공약으로 제시한 이재명 정부의…

국방부는 4일 대북 확성기 철거에 착수한 사실을 발표하며 북한과 사전에 협의하지 않은 우리 정부의 선제적인 조치라는 사실을 분명히 했다. 앞서 6월 11일 약 1년 만에 대북 확성기 방송을 중단한 데 이어 이번에도 우리 정부가 먼저 대북 유화 제스처를 취한 것임을 밝힌 것이다.● 김여…

군의 대북 확성기 철거는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이어지고 있는 대북 긴장 완화 조치의 일환으로 평가된다. 정부는 남북 대화 재개와 신뢰 회복을 목표로 대북 확성기 방송 중단과 철거 외에 대북 전단 살포 중단, 북한 주민 접촉신고 처리 지침 폐기 등 조치를 취해 왔다. 선제적 조치를 통…

군이 4일 최전방에 설치한 대북 확성기를 철거하는 작업에 전격 작수했다. 윤석열 정부 때인 지난해 6월 북한의 오물풍선 연쇄 테러 등 고강도 도발에 맞서 설치한 지 1년 2개월만에 강력한 대북 심리전 수단을 먼저 걷어내는 것.앞서 6월 11일 이재명 대통령의 지시로 대북 확성기의 방송…

우리 군이 4일 대북 확성기 철거를 시작했다. 지난 6월 11일 이재명 대통령 지시에 따라 대북 확성기 방송을 중지한 지 54일 만이다.국방부는 이날 오전 언론 공지를 통해 “오늘부터 대북 확성기 철거를 시작했다”며 “이는 군의 대비태세에 영향이 없는 범위 내에서 남북 간 긴장완화에 …
![서울에 정착한 ‘노동당의 목소리’ 방송인 이연아 씨의 인생 굴곡[주성하의 북에서 온 이웃]](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8/01/132099844.1.jpg)
어떻게든 살아내려고 이를 악물고 또 악물었지만, 북한이란 땅은 수렁이었다. 몸부림을 칠수록 점점 밑바닥으로 가라앉았다. 더는 숨을 쉴 수 없을 때 그는 차디찬 압록강에 뛰어들어 중국으로 향했다. 뱃속에서 3개월 된 아기가 꿈틀거렸다.“너는 꼭 훌륭한 세상에서 살게 해줄게.”두 달 뒤 …
![북한 인기 드라마 속 여성 혐오…왜 북한은 가부장적 사회일까[주성하의 ‘北토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8/01/132099179.1.jpg)
분단의 장벽 너머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반세기 동안 북한을 지켜봐온 주성하 기자의 시선으로 풀어봅니다.얼마 전 종영된 22부작 북한 드라마 ‘백학벌의 새봄’이 미국 언론의 관심까지 끌었습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달 26일 ‘북한 주민들이 국가 프로파간다를 회피하자 김정은…

북한이 2일 한미·미일이 각각 실시한 연합군사훈련을 비난하며 한미일의 군사적 행위에 대해 ‘중지’를 요구했다.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무모한 군사적 광란으로 대결 위기를 격화시킨다’ 제하 기사에서 “조선 반도(한반도)와 지역의 평화가 보장되자면 미일한의 무분별한 군사적 행위가 …

한국과 미국이 관세 협상을 타결하면서 주한미군 재조정 등 안보 분야 논의가 본격화하고 있다. 관세 청구서를 내밀었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중국 견제를 위해 한국의 국방비 지출 증액은 물론이고 주한미군의 역할 및 규모 조정을 요구하고 나선 것. 이재명 정부는 ‘미래형 포괄적 한미…

한미 양국이 이달 중순 실시하는 ‘을지 자유의 방패(UFS)’ 연합연습 기간에 계획된 야외기동훈련(FTX) 일부를 다음 달 이후로 연기하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UFS 연습은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첫 연합훈련이다. 일각에선 현 정부의 대북 유화 기조에 맞춰 사실상…

북한이 미국과 일본의 핵무기 사용 시나리오 논의에 대해 “유일한 피폭국 일본이 과거를 잊었다”고 1일 비판했다.이날 일본 교도통신에 따르면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국제문제평론가 리명남의 글 ‘’핵동맹‘으로 변질되고 있는 미일군사동맹관계의 위험성을 절대로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라는 제목의…

지난 3일 중서부 전선 비무장지대(DMZ) 내 군사분계선(MDL)을 넘어온 북한 남성이 귀순 의사를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이재명 정부 들어 첫 도보 귀순 사례다.30일 채널A에 따르면 정보당국의 합동신문 결과 해당 남성이 우리 정부에 명확한 귀순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8일 평양 국제비행장에서 평양∼모스크바 직항로 운영 재개를 축하하는 의식이 열렸다고 29일 보도했다. 타스통신에 따르면 모스크바와 평양을 연결하는 첫 직항 여객기가 이날 오전 평양에 착륙했다. 러시아 승무원들이 환영 인파로부터 꽃다발을 받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동생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29일 “북-미 정상 관계는 나쁘지 않다”고 밝혔다. 전날(28일) 공개된 대(對)남 담화에선 한국엔 “마주 앉을 일 없다”고 선을 그은 반면 미국을 향해선 핵보유국 인정을 전제로 한 북-미 대화 가능성을 열어 놓은 것. 미국 백악…

러시아 모스크바와 북한 평양을 연결하는 직항 여객기가 평양에 첫 착륙했다.러시아 타스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 민간 항공사 노드윈드항공이 운영하는 보잉 777-200ER 기종 여객기는 28일 오전 9시 30분 평양에 도착했다. 이 항공기는 전날 오후 7시 30분 모스크바 셰레메티예보 국…

러시아 모스크바와 북한 평양을 잇는 직항 여객기가 28일(현지시간) 평양에 처음으로 착륙했다. 해당 항공편에는 알렉산드르 코즐로프 러시아 연방 자연자원부 장관이 이끄는 러시아 대표단이 탑승했다.러시아 국영 리아노보스티 등에 따르면 항공사 노드윈드가 운영하는 보잉 777-200ER 기종…

미국 백악관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달성하기 위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와의 대화에 여전히 열려 있다고 28일(현지시간) 밝혔다.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백악관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핵 프로그램을 완전히 종식시키기 위해 김 총비서와의 대화에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