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구축함에 붙은 방탕하고 잔인한 이름들[주성하의 ‘北토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0/01/132499658.1.jpg)
북한 구축함에 붙은 방탕하고 잔인한 이름들[주성하의 ‘北토크’]
분단의 장벽 너머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반세기 동안 북한을 지켜봐 온 주성하 기자의 시선으로 풀어봅니다.북한은 올해 두 척의 5000톤급 구축함을 진수했습니다. 4월 25일 남포조선소에서 ‘최현호’가 진수식을 가졌고, 6월 12일엔 나진조선소에서 두 번째 구축함 ‘강건호’가 진수했습니다…
- 2025-10-0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북한 구축함에 붙은 방탕하고 잔인한 이름들[주성하의 ‘北토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0/01/132499658.1.jpg)
분단의 장벽 너머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반세기 동안 북한을 지켜봐 온 주성하 기자의 시선으로 풀어봅니다.북한은 올해 두 척의 5000톤급 구축함을 진수했습니다. 4월 25일 남포조선소에서 ‘최현호’가 진수식을 가졌고, 6월 12일엔 나진조선소에서 두 번째 구축함 ‘강건호’가 진수했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한 정권 수립 77주년 기념일(9·9절)을 맞아 축전을 보낸 또 럼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과 르엉 끄엉 베트남 국가주석에게 답전을 보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4일 “김정은 동지께서 베트남 공산당 중앙위원회 총비서와 베트남 사회주의공화국 주석에게 답…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짧은 방한 일정이 예상되면서 경북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거론되던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판문점 북-미 대화 성사 가능성이 낮아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3일 정부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의) 일…

북한이 평안북도 서해 동창리 위성발사장에서 새로운 발사체를 위한 엔진 시험을 준비하는 정황이 포착됐다. 2일(현지 시간)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북한 전문 웹사이트 ‘비욘드 패럴렐(Beyond Parallel)’은 지난달 27일 동창리 위성발사장을 촬영한 위성사진…

이재명 대통령은 추석 연휴 첫날인 3일 북한 접경 지역을 찾아 “이산가족이 생사 확인이라도 하고 하다못해 편지라도 주고받을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남북 모든 정치의 책임”이라고 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접경 지역인 인천 강화군 평화전망대를 찾아 실향민 가족들과 간담회를 갖고 “북측에도 …

이재명 대통령이 3일 “남북 이산가족들이 서로 생사 확인이라도 하고, 하다못해 편지라도 주고받게 해 주는 것이 남북 모두에 있어 정치의 책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측에도 인도적 차원에서 고려해 줄 수 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전하고 싶다”고 했다.이 대통…

북한이 서해 위성발사장에서 군사위성 발사체의 새 엔진 실험을 준비하고 있다는 정황이 포착됐다.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연계 북한전문매체 ‘분단을 넘어(Beyond Parallel)’는 3일 북한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위성발사장을 촬영한 4개의 위성 사진에서 새로운 …

러시아를 방문 중인 노광철 북한 국방상이 지난 1일 북한군 헌정 동상 제막식에 참여하며 북러 간 ‘혈맹’ 관계를 과시했다.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3일 “조선의 항일유격대원들을 형상한 조각상이 러시아 모스크바 교외의 빠뜨리오뜨 공원에 건립됐다”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상 노광철 …

지난달 최고인민회의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으며 숙청설까지 제기됐던 북한의 노광철 국방상이 러시아에서 깜짝 등장했다. 북한이 곧 공개할 것으로 예상되는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인 ‘화성-20형’과 관련한 비밀 협의가 이뤄졌을 가능성이 2일 제기된다. 주북 러시아대사관은 이날 텔레그…

최선희 북한 외무상이 중국 국경절(10월 1일) 76주년을 맞아 왕이 중국 외교부장에 “두 나라 외교 부문의 교류와 협조를 강화하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해 나가자”는 내용의 축전을 보냈다.조선중앙통신은 2일 최 외무상이 전날 왕이 부장에게 이같은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그는 …

유엔 주재 러시아 대사가 북한을 인도, 파키스탄 등과 같은 사실상 핵보유국에 빗대며 핵 보유를 정당화했다.바실리 네벤자 유엔 주재 러시아 대사는 1일(현지 시간) 안전보장이사회 의장국 수임 기자회견에서 북한 비핵화 관련 질문에 “러시아에 물을 일은 아니다”라며 “북한의 차관이 얘기한 …

한미관계와 북핵, 남북관계 등 외교안보 핵심 현안을 두고 북한과의 협력을 중시하는 이른바 자주파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이재명 정부 내 자주파와 한미 동맹을 중시하는 동맹파 간 균형에 쏠림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정동영 통일부 장관을 중심으로 9·19 군사합의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전제 조건 없이 대화할 의사가 있다고 백악관이 지난달 30일(현지 시간) 밝혔다. 앞서 지난달 21일 김 위원장은 미국이 비핵화 협상을 포기하면 트럼프 대통령과 만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일각에선, 이달 말 경주 아시아태평양경…

정동영 통일부 장관(사진)이 지난달 29일(현지 시간) “북한은 미국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3대 국가 중 하나가 돼 버렸다”며 “냉정하게 인정할 건 인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북한의 핵 고도화를 우려한 것이지만 북한을 중국, 러시아 등 국제사회가 공인하는 5대 핵보유국(P5)과 비슷…

최선희 북한 외무상이 30일 3박4일간의 방중을 마치고 북한 평양으로 복귀한 것으로 보인다.항공기 항로 추척 웹사이트 ‘플라이트레이더24’에 따르면 북한 고려항공(KOR624)편이 이날 오전 10시10분(현지 시간)께 중국 베이징 서우두국제공항에서 이륙해 낮 12시50분께 평양에 도착…

불법 가슴성형을 했다는 이유로 북한 당국이 시술자와 시술을 받은 여성들을 공개재판에 세웠다. 이들은 현장에서 여성들에 대한 공개 신체검사까지 진행했다.

정동영 통일부 장관이 독일 방문 중 “북한은 미국을 타격할 수 있는 3대 국가”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 30일 통일부는 “북핵 능력의 고도화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차원”이라고 부연했다.독일을 방문 중인 정 장관은 29일(현지시간) 베를린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은 미국 본토…

미국 국무부가 매년 공개하는 인신매매 근절 평가 보고서에서 23년째 북한을 최악의 인신매매국으로 지정했다.미 국무부는 29일(현지 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 ‘인신매매 실태 보고서’에서 북한이 자국민에 강제노동을 시키는 등 심각한 인신매매 상황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았다며 북…

북한이 29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총회 연설에서 어떠한 경우에도 절대로 핵을 포기하지 않을 것임을 전 세계에 천명했다. 2018년 이후 7년 만에 고위급 인사를 파견해 연설에 나선 북한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 대한 비핵화 강요는 곧 우리에게 주권과 …

세계 최강의 ‘킬러 드론’으로 불리는 ‘리퍼(MQ-9)’ 무인공격기 부대가 주한미군 예하에 창설됐다. 그동안 리퍼는 북한의 도발이나 한미 연합훈련 때 미 본토와 주일미군 기지 등에서 한반도로 일시 배치된 적은 있었지만, 전담 부대를 창설해 고정 배치하는 것은 처음이다. 주한 미 7공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