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동훈 ‘尹 탄핵 찬성’에…황교안·홍준표 “가볍기가 깃털 같아”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는 12일 윤석열 대통령 탄핵을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히자 원로 보수 인사들이 한 대표를 비판했다.황교안 전 국무총리는 12일 페이스북에 “가볍기가 참으로 깃털 같구나”라며 내란죄가 뭔지도 잘 모르는구나”라고 비판했다.홍준표 대구시장은 한 대표를 ‘수양버들’에 비유하…
- 2024-12-1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는 12일 윤석열 대통령 탄핵을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히자 원로 보수 인사들이 한 대표를 비판했다.황교안 전 국무총리는 12일 페이스북에 “가볍기가 참으로 깃털 같구나”라며 내란죄가 뭔지도 잘 모르는구나”라고 비판했다.홍준표 대구시장은 한 대표를 ‘수양버들’에 비유하…

문재인 전 대통령이 12일 윤석열 대통령의 대국민담화 이후 “국회의 결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문 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현 정부에서 이어졌던 이해할 수 없는 기괴한 일들이 정점에 이르렀다”며 이같이 밝혔다.문 전 대통령은 “시간을 더 끌면 안 될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2일 “5·18 당시의 참혹한 광경이 오늘의 현실이 될 뻔했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지말고 이제 다 내려놓으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이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 여러분들이 다시 한번 이번 내란 주범…

친한계 신지호 전략기획부총장이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를 원수처럼 보고 있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신 부총장은 11일 채널A 라디오 ‘정치 시그널’에서 “지난 9일 김건희 여사가 친윤 유튜버에게 전화를 해 ‘한동훈 반드시 손봐야 한다’고 했다, 또 전화를 받은…

홍준표 대구시장이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에 대해 “민주당은 이를 내란죄로 포장하여 국민과 언론을 선동하고 있다”고 주장했다.홍 시장은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난 비상계엄 선포를 보고 나는 뜬금없는 한밤의 해프닝 이었다고 말을 한일이 있다. 그리고 수습 잘하라고 했는데 민주…

홍준표 대구시장이 “차라리 한동훈은 탄핵에 찬성하고 유승민, 김무성처럼 당을 나가라”며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를 향해 쓴소리했다.홍 시장은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삼성가노(三姓家奴·세 개의 성씨를 가진 노비)들의 행태가 역겹기 그지없다”며 “한동훈과 레밍들은 동반 탈당해서 나가거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뉴욕타임스(NYT)와의 인터뷰에서 “결국 댐은 무너질 것이며, 우리는 피를 흘리지 않는 혁명을 겪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NYT는 11일(이하 한국시간) ‘한국의 대통령은 아직 재임 중이다. 이 남자는 그를 밀어내려 한다’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3일 윤석열 …
![[단독]김상욱 “탄핵 찬성 與의원 최소 10명, 뭘 내놓아도 명분 싸움에서 진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12/10/130613773.1.jpg)
“내게 탄핵소추안 찬성 의사를 밝힌 여당 의원이 최소 10여 명 있다. 기자회견 뒤 탄핵 찬성 취지에 공감한다고 먼저 연락 준 의원도 있었다. 무기명 투표라 당론이 무엇이든 찬성에 투표할 수 있을 것이다.”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에 찬성 의사를 공개한 국민의힘 김상욱 의원(울산 남구갑…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2차 탄핵소추안과 관련해 “(윤 대통령이) 구체적인 계획을 내놓지 않는다면 탄핵을 찬성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안 의원은 9일 BBC코리아와의 인터뷰에서 “제게 가장 중요한 기준은 국민”이라며 “이번 사태(비상계엄 선포)도 국민들이 막아주…

홍준표 대구시장이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한동훈, 김용현 같은 사람을 곁에 둔 잘못”이라면서도 “끝까지 당당하게 처신하라”고 당부했다.홍 시장은 10일 페이스북에 “(윤 대통령의)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은 용인술”이라며 이같이 말했다.홍 시장은 “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았는데 브루터스에…

육군 대장 출신인 더불어민주당 김병주 최고위원은 9일 12·3 비상계엄 당시 국군정보사령부가 북파공작원 특수부대(HID)를 정치인 체포조로 선발해 작전에 투입하려 한 정황이 확인됐다고 주장했다.김 최고위원은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과 김용현이 HID를 활용해 ‘체포조’를 운용…

홍준표 대구시장이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불성립 이후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가 윤 대통령의 조기 퇴진 또는 직무 배제 등을 주장하면서 한덕수 국무총리와 담화문을 발표하는 등의 상황을 두고 한 대표를 비판했다.홍 시장은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2017.5 탄핵대선은 참담했다. 한국 보…

개혁신당이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의 ‘질서 있는 퇴진’을 거론한 데 대해 잇달아 거센 비판을 쏟아냈다. 개혁신당 허은아 대표는 “도대체 (한 대표가) 무슨 자격으로 그런 이야길 하느냐”고 지적했다. 같은 당 천하람 원내대표도 “한동훈 대표가 잔머리를 굴리다가 나락 갔다”…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가 7일 윤석열 대통령은 퇴진 시까지 직무 배제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실상 퇴진 약속을 받아냈으며, 여당은 ‘질서있는 퇴진’을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한 대표는 이날 윤 대통령 탄핵 표결 불성립 후인 오후 11시 5분경 국회 본청 당 대표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계…

개혁신당 이준석 의원이 국민의힘 의원들을 상대로 투표 종료 선언이 보류된 상태인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에 참여해달라며 설득에 나섰다.천하람 개혁신당 의원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오늘 탄핵안 감표위원을 맡은 이준석 의원이 자유롭게 본회의장 밖으로 가서 여당 의원들을 설득…

우원식 국회의장이 7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표결에 불참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향해 투표 참여를 촉구했다. 야당 의원들이 투표를 끝냈지만, 우 의장은 개표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 우 의장은 국민의힘 의원들이 투표에 동참할 때까지 투표 종료 선언을 미룰 것으로 보인다. 탄핵안 …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가 7일 한덕수 국무총리와 긴급 회동을 한 후 “앞으로 당과 정부가 긴밀히 소통하면서 민생경제를 잘 챙기겠다”고 밝혔다.한 대표는 이날 한 총리와의 긴급 회동을 마친 뒤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민생경제와 국정 상황에 대해 총리께서 더 세심하고 안정되게 챙겨주셔서 국…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7일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안 표결을 앞두고 “반드시 가결돼야 한다”고 하며 “국민들이 원하는 것을 국민의힘 의원들도 알고있다. 개개인의 용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리는 민주당 의원총회 전에 취재진에게 “(탄핵안 표결) 결과를…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지난 3일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직전 국무회의와 계엄 해제 의결을 위한 국무회의에 모두 참석했다고 6일 밝혔다. 오 장관이 계엄 관련 국무회의 참석 여부를 밝힌 것은 사태가 불거진 이후 3일 만이다.이날 오 장관은 비상계엄 선포 직전과 이후 국무회…

박성재 법무부 장관이 3일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와 관련해 법률적 요건에 대해 사전에 논의하지 않았다고 밝혔다.박 장관은 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계엄과 관련한 사전 논의가 있었냐는 질문에 “상의한 적 없다”고 답변했다.박 장관은 비상계엄 심의가 이뤄진 국무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