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통령실 “李 해외 순방 프레스룸 비용 정부 부담 50%→70%”
대통령실은 21일 이재명 대통령 해외 순방 시 보다 많은 언론사들이 취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부 부담 비용을 늘리기로 결정했다.이규연 홍보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언론 공지를 통해 “대통령실은 해외 순방 동행 취재 시 언론의 취재 환경을 개선하고 보다 많은 언론사들이 취재에 참여할 수 …
- 2025-10-2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대통령실은 21일 이재명 대통령 해외 순방 시 보다 많은 언론사들이 취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부 부담 비용을 늘리기로 결정했다.이규연 홍보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언론 공지를 통해 “대통령실은 해외 순방 동행 취재 시 언론의 취재 환경을 개선하고 보다 많은 언론사들이 취재에 참여할 수 …

이재명 대통령이 21일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가용한 정책 수단 역량을 집중 투입해 경고등이 켜진 비생산적 투기 수요를 철저하게 억제해야 한다”며 “정부 각 부처는 국민 경제를 왜곡하는 투기 차단에 총력을 기울여주시길 바란다”고 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

김민석 국무총리가 2025 체어스 포럼(2025 Chairs Forum)에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한미·한일 정상회담, 그리고 유엔 총회 등을 통해 대한민국의 국제사회 복귀를 알렸고 이제는 도약과 성장을 탄탄하게 준비해야 할 시간”이라며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국민의힘이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민중기 특별검사를 고발하기로 했다. 민 특검이 미공개된 회사 내부 정보를 활용해 시세차익을 거뒀다는 의혹 때문이다. 21일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민중기 특검의) 미공개 내부 정보를 이용한 투자 의혹은 1300…

대통령실은 20일 ‘방산 4대 강국’ 구현을 위해 전략경제협력 대통령 특사로 임명된 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이 방산 수출 협의를 위해 우크라이나에 방문했다는 야당 의원 발언에 대해 “우크라이나는 방문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밝혔다.김남준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

이재명 대통령이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이달 말 방한 예정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최고 훈장인 무궁화대훈장을 수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은 19일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과 관련해 “APEC 정상회의 계기 트럼프 대통령 방…

국민의힘이 이재명 대통령의 ‘그림자 측근’으로 불리는 김현지 대통령실 제1부속실장의 국정감사 출석을 요구하며 총공세에 나선 가운데 국감장에서 김 실장으로 추정되는 인물의 녹취파일을 공개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스토킹 국감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반발했다. 17일 오전 서울 종…

대통령실이 국정과제인 K-방산 4대 강국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 주 유럽으로 전략경제협력 특사를 파견한다고 밝혔다. 이재명 대통령은 특사로 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을 임명했다. 대통령실은 “우리나라와 방문국 사이 추진 중인 초대형 방산 무기 도입 사업의 사업자 선정과 관련해 주요 결정이 임…

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이 최근 일부 치킨 프랜차이즈들이 가격을 올리지 않는 대신 고기 무게를 줄이는 데 대해 “꼼수”라고 비판하며 대책을 주문했다.안귀령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강 실장 주재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가 끝난 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대통령실은 15일 발표된 부동산 대책과 관련해 “시장과 실수요자 그리고 소비자들의 반응을 보겠다”고 밝혔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부동산 대책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강 대변인은 “이재명 대통령은 언제나 주식시장이 활성화되고, 그 주…

대통령실은 15일 정책 소통 프로그램인 ‘디소브리핑’(디지털 소통 브리핑)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디소브리핑’은 대통령실 주요 활동과 정책을 국민에게 보다 쉽고 친근하게 전달하기 위한 유튜브 소통 프로그램이다.이날 대통령실에 따르면 디소브리핑은 매주 월, 수, 금요일 대통령실 1층의 …

대통령실이 정책소통 프로그램 ‘디지털 소통 브리핑(디소브리핑)’을 새롭게 선보인다. 대통령실은 15일 오후 4시 용산 대통령실 오픈스튜디오에서 첫 방송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디소브리핑은 대통령실의 주요 정책과 활동을 국민에게 보다 쉽고 친숙한 방식으로 전달하기 위한 디지털 중심 소통 …

중국이 한화오션의 미국 내 자회사 5곳을 겨냥한 제재를 14일 발표했다. 미국이 무역법 301조를 근거로 이날부터 중국 해운사가 소유·운용하는 선박과 중국산 선박에 항만 서비스 요금을 부과하기 시작한 것에 대한 보복 조치다. 중국 상무부는 이날 “미국이 중국에 대해 해사, 물류, 조선…

대통령실은 14일 “한화오션 미국 자회사에 대한 중국 측의 조치와 관련해 정부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한중 통상 채널을 가동하여 소통 및 대응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날 중국 상무부는 왕원타오 상무부장 명의로 “미국이 중국에 대해 해사(海事), 물류 및 조선업 관련 301조 조사…

대통령실은 14일 우리 국민의 캄보디아 범죄 피해와 관련해 “(우리) 합동대응팀은 캄보디아 측과 우리 국민 보호를 위한 다각적인 방안에 대해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대통령실은 이날 “(캄보디아 현지) 우리 사망 국민의 조속한 부검과 국내 운구도 추진할 예정”이라며 “합동대응팀은 현지…

대통령실은 13일 캄보디아에서 우리 국민을 대상으로 한 납치와 감금·살인 등 강력 범죄가 잇따르는 것과 관련, 단계적 송환 및 수사 인력 급파 등을 검토할 것을 관련 부처에 지시했다.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캄보디아 한국인 범죄 대응’ 테스크포스(TF) 첫 …

캄보디아에서 최근 대학생 사망 사건 등 취업 사기와 납치·감금 등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범죄 피해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대통령실은 관계부처 TF 첫 회의를 개최했다.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13일 브리핑을 통해 “오늘 대통령실에서는 위성락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최근 발생한 캄보디아 한…

이재명 대통령이 13일 수석보좌관 회의(대수보)에서 “순수 문화예술 분야 지원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고 대통령실이 전했다. 이재명 정부는 내년도 문화예산을 9조6000억 원으로 편성해 전년도 대비 8.8%포인트 증액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김남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비공…

이재명 대통령이 13일 “문화콘텐츠 기반 확충에 필요한 재정이나 세제 규제 측면에서 혁신 속도를 내야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대수보)를 주재해 “21세기 국제사회에서는 문화가 국가의 국격이자 경쟁력, 국력의 핵심”이라며 이같이 …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은 9·7 주택 공급 확대 방안에 따라 공공 주도 주택 공급과 함께 규제 개선을 통해 민간 공급도 촉진하겠다고 밝혔다.김 장관은 13일 오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인사말과 업무보고를 통해 “모든 국민의 주거권을 든든하게 보장하겠다”며 “지난 9월7일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