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명을 향한 동시다발 검경 수사
“깡패가 부패 정치인 뒷배로 주가 조작하고 기업인 행사하면서 서민 괴롭히는 것을 막는 게 국가의 임무다. 그것을 왜 막으려고 하는지 되레 묻고 싶다.”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8월 2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출석에 앞서 기자들에게 한 말이다. 이날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의원들이 “시행령 …
- 2022-09-1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깡패가 부패 정치인 뒷배로 주가 조작하고 기업인 행사하면서 서민 괴롭히는 것을 막는 게 국가의 임무다. 그것을 왜 막으려고 하는지 되레 묻고 싶다.”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8월 2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출석에 앞서 기자들에게 한 말이다. 이날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의원들이 “시행령 …

추석 명절이 지나자마자 각 가정에 불청객이 날아들고 있다. 재산세 고지서다. 재산세는 매년 7월과 9월 두 번에 나눠 낸다. 7월에는 주택 재산세의 절반과 건축물·항공기·선박, 9월에는 주택 재산세의 나머지 절반과 토지가 부과 대상이다.그런데 최근 들어 재산세가 서민 가계에 적잖은 …

원/달러 환율이 급등세를 이어가고 있다. 원/달러 환율은 9월 14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전일 대비 19.4원 오른 1393원으로 장을 시작해 한때 1394.8원까지 올랐다 1390.9원에 마감했다(그래프1 참조). 종가 기준으로 1390원을 넘긴 것은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인 2009…

요즘 즐거운 모임이 하나 생겼다. 펫푸드스타일리스트를 포함한 지인들의 랜선 소모임이다. 모임 주제는 반려견 간식 만들기다. 전문가로부터 반려견을 위한 간식, 자연식 등 다양한 요리를 배우고 있다.식탁에 노트북을 올려놓고 음식을 만들거나 대화를 나누다 보면 반려견 리버가 장난감을 내 …

‘장기투자’는 말 그대로 투자 기간을 길게 가져가는 것이다. 워런 버핏은 “10년 보유할 주식이 아니면 10분도 보유하지 않는다”는 말로 장기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문제는 투자자 대부분이 버핏처럼 행동하지 못한다는 데 있다. 버핏이 살고 있는 미국의 경우 투자자들이 주식을…

올해도 어김없이 추석이 다가왔다. 추석에 인기가 높아지는 술이 전통주다. 데이터마이닝기업 데이터마케팅코리아에 따르면 추석 때만큼은 전통주 관련 키워드 조회수가 평소의 3배 이상으로 올라간다. 온라인에서 살 수 있는 만큼 전통주에 대한 MZ세대의 충성도가 높아졌기 때문이다.이들은 자신의…

며칠 뒤면 민족 대명절 추석이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지속됐던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처음으로 맞는 추석인 만큼 그동안 미뤘던 고향집을 찾는 발길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이맘때면 기자들은 추석 연휴에 대비한 각종 기삿거리를 챙겨야 한다. 그중에는 명절 때 가족이 모여 앉…

‘포템킨 경제(Potemkin Economy)’는 겉만 번지르르하고 실속은 전혀 없는 경제를 뜻한다. ‘빛 좋은 개살구’라는 뜻이다. 제정 러시아 시대 황제인 예카테리나 2세가 새로 점령한 크림반도를 시찰할 때 당시 연인이자 총독이던 그레고리 포템킨이 여제의 환심을 사려고 낙후된 크…

폴란드에서 대량 수주라는 개가(凱歌)를 올린 K2 흑표 전차에 대한 세계 바이어들의 관심이 심상치 않다. 최근 방산업계에선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의 K2 전차 대량 도입설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모로코가 현지 면허생산을 추진 중이라는 소문도 흘러나온다.이런 관측에 대해 K2 전차 …

“학창 시절부터 외향적인 친구였다. 준석이가 학교에서 쓸 새 컴퓨터를 대기업으로부터 기증 받은 것이 기억에 남는다.”(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의 서울과학고 동창)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와 권성동호(號)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체제의 갈등이 장기화하면서 여권 내홍의 중심에 선 이 전 대…

“본격적인 하락장이 시작됐다.” vs “일시적 조정에 불과하다.”부동산시장의 거래절벽 현상이 심화하는 가운데 서울 주요 지역에서는 일부 급매물이 고점 대비 수억 원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시장에서는 본격적인 대세 하락이 시작됐다는 경고음과 급매물 중심의 일시적 조정에 불과하다는…

글로벌 증시가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의 잭슨 홀 연설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8월 26일 잭슨 홀 미팅에서 파월 의장은 ‘매파적’ 연설로 7월 중순부터 이어지던 서머랠리에 종지부를 찍었다. 글로벌 증시는 당분간 하락하다 박스권에 갇힐 가능성이 커지고 …

“대통령 홍보수석이라면 조금 불편하더라도 대통령에게 ‘민심이 이렇다’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현 시점에 이런 행보는 옳지 않겠다’라고 판단했다면 대통령에게 진언(眞言) 할 수도 있어야죠.”노무현 정부에서 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을 지낸 이해성 부산시설공단 이사장은 8월 24일 ‘주간…

‘천하제일 일산, 천당 아래 분당.’2000년대 중후반까지 경기 분당과 일산 신도시를 거론할 때면 관용구처럼 쓰이던 표현이다. 그만큼 분당과 일산은 주거환경이 좋았고 부동산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서울 강남을 위협했다. 하지만 그 후 분당과 일산은 시중의 관심에서 조금씩 멀어져갔다. 지…

옛 소련의 군사 격언에 “결국 적진에 깃발을 꽂는 것은 보병”이라는 말이 있다. 제아무리 첨단 항공기와 미사일이 하늘을 날아다니는 시대가 와도 적을 제압해 항복을 받아내는 최후 주역은 보병이라는 얘기다. 소련 역사를 살펴보면 지상군의 중요성을 강조한 이 격언은 결과적으로 반은 맞았고…

안선주(35)에게 휴대전화로 전화했더니 문자메시지로 되돌아왔다.“아기가 자고 있어서 받기가 힘들어요. 시간 될 때 전화 드려도 될까요.”안선주는 2022시즌 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KLPGA) 투어에서 뛰는 유일한 엄마 선수다. 대회마다 보통 144명가량이 출전하는데 그중 기혼자는 있어…

우타라칸드주는 히말라야산맥이 자리한 인도 북부 지역으로 ‘신들의 땅’으로 불린다. 높은 산을 신성시하는 인도 힌두교도들 사이에서 성지로 추앙받고 있다. 이곳은 히말라야산맥을 사이에 두고 중국 티베트자치구와 맞대고 있으며, 중국과의 사실상 국경선인 실질통제선(LAC)에서 95㎞ 떨어져…

“검사 이원석의 수사 스타일은 외과수술처럼 깔끔하고 정교했다. 수사뿐 아니라 기획 능력도 좋고, 조직에서 리더십도 인정받았다. 평소 이 후보자가 ‘검찰총장감’이라고 생각했는데, 총장으로서 ‘검수완박’(검찰수사권 완전 박탈) 문제나 전 정권 관련 수사 등 산적한 과제를 슬기롭게 잘 해…

윤석열 대통령이 대통령실 인적쇄신을 단행했다. 정책기획수석을 신설했고 홍보수석을 교체했다. 국가안보실 제2차장도 새로 임명했으나 이 자리는 전임자가 건강상 이유로 사퇴했다. 따지고 보면 정책 라인과 홍보 라인만 교체한 셈이다. 윤 대통령과 비서실장 이하 대통령실 참모진의 생각을 읽을…

돈 벌기 어려운 시기. 자산을 지키고 투자를 잘하고 싶다면 과거 투자를 잘한 사람들의 발자취를 따라가 보는 것도 때론 도움이 된다. 퀀트 투자가 대표적인 그런 방법이다. 유튜브 ‘할 수 있다! 알고 투자’를 운영하는 전업 투자자 강환국 작가는 퀀트 투자에 대해 쉽게 풀어서 설명해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