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년에 복부지방 많으면…노년에 기억력 등 뇌기능 떨어져
식단의 질과 허리-엉덩이 비율(복부지방지표·WHR)이 노년기의 뇌 기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3일 건강전문 매체 헬스데이는 최근 영국 옥스퍼드대 정신과학과 다리아 젠슨박사 연구팀이 발표한 연구를 소개했다. 연구에 따르면 중년기에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복부비만을 줄이…
- 2025-03-1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식단의 질과 허리-엉덩이 비율(복부지방지표·WHR)이 노년기의 뇌 기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3일 건강전문 매체 헬스데이는 최근 영국 옥스퍼드대 정신과학과 다리아 젠슨박사 연구팀이 발표한 연구를 소개했다. 연구에 따르면 중년기에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복부비만을 줄이…

“사흘 전만 해도 날이 너무 따뜻해 한낮엔 반팔을 입었는데, 오늘은 아침에 눈 떠보니 온 세상이 하얗더군요.”서울에 사는 직장인 유모 씨(30)는 아침에 집을 나서려다 깜짝 놀랐다. 유 씨는 “며칠 전 서울에 눈이 올 수도 있다는 예보를 봤지만 3월 중순에 이렇게 많은 눈이 내릴 것이…
![[IT신상공개] AI 기능 강화한 미니PC, 에이수스 엑스퍼트센터 PN54](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3/18/131232474.1.jpg)
에이수스 코리아에서 신형 미니PC인 ‘엑스퍼트센터(ExpertCenter) PN54’를 발표했다. 엑스퍼트센터 시리즈는 에이수스의 거치형 PC 제품군으로, 데스크톱 및 타워형, 올인원 등 다양한 형태로 출시된 바 있다. 이번에 발표한 PN54는 본체 크기가 130x130x34mm에 불…
![[자동차와 法] 교통혁신을 위한 모빌리티 규제샌드박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3/18/131232080.1.jpg)
복잡한 첨단 기능을 결합한 자동차에 결함과 오작동이 발생하면, 원인을 특정하기 어렵습니다. 급발진 사고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자동차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사고 유형도 천차만별입니다. 전기차 전환을 맞아 새로 도입되는 자동차 관련 법안도 다양합니다. 이에 IT동아는 법무법인 엘앤엘 정경일…

전 세계 인공지능 업계의 중심축으로 떠오른 AI 콘퍼런스, 엔비디아 GTC 2025가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새너제이에서 진행된다. GTC 2025는 현지시간으로 17일 개막해 오는 21일까지 진행되며, 2만 5000명의 참석자와 30만 명의 온라인 참석자, 1000개 이상의 세션 및 2…

고려대 세종캠퍼스는 고려제강 자회사인 KAT와 공동 제작한 1.3GHz 초전도 가속관의 국제 기관 성능 검증을 마쳤다고 18일 밝혔다.이들이 제작한 1.3GHz 초전도 가속관은 전자-양전자 국제 충돌형 가속기 및 4세대 선형 방사광 가속기(자유전자 레이저)용이다. 현재 미국, 일본, …

이진숙 방송통신위원장은 18일 정부가 재의요구권을 행사한 방통위 설치법(방송통신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안은 여러 문제가 있어 재의요구가 불가피하다면서 국회 몫 상임위원 3인을 추천해 방통위를 정상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이 위원장은 이날 오후 정부과천청사에서 ‘방통위법…

한국콜마가 국내 자생식물인 꼬리조팝나무에서 항노화 효과를 업계 최초로 확인하며 K뷰티의 위상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 이 연구 결과는 최근 국제 SCI급 학술지 ‘내추럴 프로덕트 커뮤니케이션’에 게재되며 주목받고 있다.한국콜마는 18일 이기용 고려대학교 약학대학 교수팀과 2년간 협력 연…

100세 이상 장수하는 사람 100명 중 85명은 여성이다. 110세 이상인 초백세인(Super-centenarian)은 이 비율이 90%까지 올라간다.생물학적으로 더 강한 쪽은 남성이다. 하지만 더 오래 사는 것은 여성이다.통계청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우리나라 남성의 기대 수명은…

중국 스마트폰 브랜드들이 지난해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급부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그동안 중국 스마트폰의 ‘무덤’으로 불리던 일본 시장에서 샤오미가 처음 5% 이상 점유율을 차지하면서 그 이유에 관심이 쏠린다. 16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2024년 일본 스마트폰…

아마존웹서비스(AWS)가 3월 18일 ‘AWS 유니콘데이 2025’를 개최했다. 올해 3회를 맞이하는 AWS 유니콘데이는 스타트업에 대한 AWS의 지원 전략과 최신 기술 트렌드를 소개하고, 국내외 유니콘 스타트업 성공 사례를 조명하는 자리다. 이날 행사에서 오프닝 세션을 담당한 김영태…

구글의 인공지능(AI) 조직 ‘구글 딥마인드’ 최고경영자(CEO)인 데미스 허사비스가 “인간과 같은 수준의 AI는 향후 5~10년 안에 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챗GPT 개발사 오픈AI의 샘 올트먼 CEO는 “비교적 가까운 미래에 개발될 것”이라고 예측했는데, 허사비스가 이르면 5…

세상에는 속설이 많다.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았지만 많은 사람이 사실이라고 믿는 것이다. 건강 관련해서 특히 속설이 많다. 이중 상당수는 연구를 통해 진위여부가 밝혀졌다. 잘못된 정보라는 게 확인 됐으나 여전히 맹신하는 사람이 있는 건강관련 속설을 정리했다.속설 1. 건강을 지키려면 …

국제우주정거장(ISS)에 9개월간 발이 묶였던 우주비행사 2명을 귀환시키기 위한 스페이스X 캡슐이 ISS에 도착하는 순간 미국 항공우주국(NASA·나사) 생중계 영상에 ‘외계인’이 포착됐다. 이는 삭막한 우주공간에서 동료에게 웃음을 주기 위해 한 우주비행사가 외계인 마스크를 착용한 것…

폐에 아무 이상이 없는데도 객혈(혈액이 섞인 가래를 토함)이 발생하면 목에 이물질이 걸린 것은 아닌지 한번쯤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그냥 둘 경우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다. 실제로 이런 사례는 심심치 않게 나온다. 의학저널에는 목에서 이쑤시개가 나온 사례가 여럿 보고된 바 있…

여름철에 자주 먹는 ‘슬러시’를 8세 미만의 어린이가 마시면 위험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17일 영국 BBC 등에 따르면 아일랜드 더블린대의 엘렌 크루셀 교수 연구팀은 최근 8세 미만 어린이는 슬러시 섭취를 피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연구는 국제학술지 ‘소아질환회…

영화나 드라마, 웹툰 등 대중문화 콘텐츠에 인공지능(AI)을 활용하면 이를 표시하도록 하는 ‘AI 표시의무제’가 내년 1월부터 전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시행된다. ‘딥페이크’(허위 영상물) 같은 범죄를 막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규제라는 의견과 한국 콘텐츠만 이런 표기를 하면 콘텐츠 경…

글로벌 인공지능(AI) 선도기업인 미국 엔비디아(NVIDIA) 한국지사장 출신이 대표로 있는 기업이 제주에 데이터센터를 만든다. 16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이달 14일 도청 백록홀에서 ‘바로AI’와 신설 투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하남 데이터센터에 이어 제2호 데이터센터 …

우주선 안에 회색을 띤 조붓한 외계인 얼굴이 나타나 미 항공우주국(NASA·나사)의 실시간 영상을 보던 이들을 잠시 놀라게 했다. 삭막한 우주공간에서 동료에게 웃음을 선사하기 위한 조그만 선물이다. 나사 우주인들은 핼러윈 때를 포함해 가끔 슈퍼맨이나 스파이더맨, 마리오 형제 등으로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