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K 대선주자 각축장 대구 정치 1번지
일제강점기 저항시인으로 활동한 이상화 시인은 ‘지금은 남의 땅-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라며 나라 잃은 설움을 노래했다. 이 시인이 말한 ‘빼앗긴 들’은 국권을 일본에 빼앗겼던 우리나라를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대구에서는 일제강점기 수성구 일대 들판에서 농사짓는 일본인들을 지켜…
- 2015-11-0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일제강점기 저항시인으로 활동한 이상화 시인은 ‘지금은 남의 땅-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라며 나라 잃은 설움을 노래했다. 이 시인이 말한 ‘빼앗긴 들’은 국권을 일본에 빼앗겼던 우리나라를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대구에서는 일제강점기 수성구 일대 들판에서 농사짓는 일본인들을 지켜…

12월 결혼을 앞둔 직장인 최모(34) 씨는 결혼 준비를 하면서 매순간 고민에 빠졌다. 일명 ‘스드메’(스튜디오·드레스·메이크업)와 예식장 비용 등 뭉칫돈이 나가는 항목은 죄다 ‘현금결제 시 할인’이라는 솔깃한 제안을 들었기 때문이다. 스드메의 경우 웨딩컨설팅업체 실장이 500만 원 …

“제 입술을 보십시오. 증세는 없습니다.”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은 공화당 대통령선거 후보 시절에 한 이 한마디를 지키지 못했다. 재정적자와 상·하원을 점령한 민주당의 압박으로 증세를 해야 했던 부시는 결국 재선에 실패했다. 증세는 세계 어디에서나 유권자들의 호응을 얻기 어려운 게 사…


대구 동대구역에서 범어네거리로 이어지는 동대구로는 서울 세종로 다음 가는 대로다. 특히 도로를 구분하는 가로수 길이 눈길을 끈다. 서울 세종로에 광화문광장이 조성되기 전에 있었던 도로 중간 가로수 길이 동대구로에는 세 개나 설치돼 있어 마치 나무들이 열병식이라도 하는 듯한 모습이다. …

역시 공격적이다. 선거의 여왕답다. 내년 총선을 주도적으로 치르겠다는 결연한 의지가 읽힌다. 새해 예산안 시정연설이라는 포장에도, 1만2407자에 달하는 긴 연설 가운데 불과 470자에 불과했음에도 연설의 초점은 역시 역사교과서 국정화였다. 박근혜 대통령의 의도는 무엇이었을까. 첫째…
![[주간동아]대통령을 속이고 국민을 우롱했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5/10/31/74520875.1.jpg)
한국형전투기(KFX) 개발 사업이 혼선을 거듭하는 데는 소망적 사고(Wishful Thinking)와 책임 회피가 숨어 있다. 그리고 이 소망적 사고 밑에는 과욕이 죽은 듯 엎드려 있다. 욕심에 욕심을 덧칠해 소망을 키워놓자 ‘과연 될 수 있을까’라는 두려움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그런…

“모든 게 확 바뀌었다.”요즘 농림축산식품부(농식품부)와 관련 공기업 사이에선 한국농어촌공사(농어촌공사)의 거침없는 변화가 화제다. 2013년 9월 이상무(66·사진) 사장이 부임한 이후 생긴 일이다. 보수적이고 전통적인 이미지를 벗고 모든 부분에 ‘스마트워크’ 개념을 도입하고 있으며…

선정적인 표현으로 최근 논란을 빚은 한 교복 광고 문구다. 이 광고는 가수 박진영과 걸그룹 TWICE(트와이스)를 모델로 기용해 ‘교복도 날씬하게 입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광고에는 ‘숨 막히게 빛난다’ 등 여학생이 허리를 조이면 사람들에게 주목받을 수 있다고 암시하는 듯한 문…

“남들은 별거 아니라고 여길 수도 있지만, 당사자는 달라요. 이렇게 자다 어느 날 갑자기 내가 죽을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국내 수면장애 환자가 늘고 있지만 이들을 위한 지원은 미흡한 실정이다. 정부가 이들의 문제에 무관심한 사이에도 수면장애로 고통을 겪는 이들은 값비싼 …

사회복지사 정모(30·여) 씨는 오늘도 우울하다. 정씨는 자살상담 경력 5년 차로 자살예방센터에서 근무한다. 자살을 막는 일을 하는 정신보건전문요원(상담요원)는 누구보다 정신적으로 건강해야 한다. 하지만 정씨는 퇴근 후 아무도 없는 집에 들어서면 새벽 내내 ‘자살위험자’가 묘사한 자살…

국회의원들의 의정활동을 모니터링하는 ‘국정감사 NGO(비정부기구) 모니터단’이 해마다 ‘우수 의원’으로 꼽아온 새누리당 이한구 의원(대구 수성갑·사진). 그가 19대 국회를 끝으로 내년 5월이면 국회를 떠난다. 이 의원은 “지역구 관리에 매달릴 시간을 아껴 한국 경제의 나아갈 바를 위…

국가정보원이 차장급 핵심 인사를 전면 교체하고 실국장급 1급 간부 상당수를 인사 대상에 포함하는 대대적인 조직개편 작업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복수의 정부 당국자는 ‘주간동아’에 “국회 국정감사가 마무리되는 11월 초를 목표로 하는 핵심 간부 인사와 관련해 검증 작업이 한창 진…

10월 12일 정부가 역사교과서를 ‘국정 방식’으로 전환하겠다고 행정예고한 이후 국민 여론은 찬성과 반대로 나뉘어 우열을 가리기 힘들 만큼 팽팽하게 맞서 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10월 12일부터 13일까지 실시해 발표한 조사에 따르면 ‘국정’ 전환 찬성이 47.6%, 반대…

SM엔터테인먼트, YG엔터테인먼트, JYP엔터테인먼트. 코스닥 상장사인 이들은 장기간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움직이는 ‘빅3’ 기획사였다. 그러나 굳건한 1, 2위를 빼놓고는 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JYP 자리는 이미 다른 엔터테인먼트사가 꿰찼다. 시가총액만 놓고 보면 10월 21일…

군대에서 연대장과 대대장이 서로 치고받으며 싸우는 모습을 상상할 수 있겠는가. 최근 국민연금공단에서 벌어진 일이 딱 그 꼴이다. 사사건건 충돌하던 것으로 알려졌던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이 마침내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에게 경질을 통보한 것. 그러자 ‘월권’을 행사했다며 보건복지부(복지부)…

새정치민주연합(새정연) 김상곤 혁신위원회(혁신위)가 출범 146일 만인 10월 19일 공식 해산했다. 5월 27일 출범한 후 11차례에 걸쳐 내놓은 혁신안을 당헌·당규에 반영하는 성과를 거뒀지만 해산과 동시에 이를 무력화하려는 시도가 진행되고 있다. 당 소속 128명 국회의원 가운데 …

장하준 영국 케임브리지대 경제학부 교수를 일약 스타 경제학자로 만든 것은 그의 2002년 저서 ‘사다리 걷어차기’였다. 장 교수는 저서에서 선진국들이 ‘보호무역’의 사다리를 타고 선진국 지위를 획득했으면서 다른 개발도상국들이 따라오지 못하게 ‘자유무역’이란 미명하에 그 사다리를 걷어차…

돌이켜보면 문제는 이미 2년 전 시작됐다. 당시에도 알 만한 사람은 ‘차기전투기(FX) 사업을 통해 미국으로부터 기술 이전을 받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고개를 저었지만, 결정을 주도한 누군가는 귀를 기울이지 않았다. 한국형전투기(KFX) 사업이 궤도에 오르고 난 뒤 비로소 쟁점으로 불거…

“21세기를 지배할 결정권은 핵무기가 아닌 화폐다. 화폐를 통제하는 자가 세계를 지배한다.” 쑹훙빙(宋鴻兵) 중국 글로벌재경연구원장이 저서 ‘화폐전쟁’에서 주장한 내용이다. 현재 국제사회에서 화폐를 통제하는 국가는 기축통화(Key Currency) 달러화를 가진 미국. 미국과 더불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