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훈 경호차장 “친구 생일에 파티 안해주나”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1차 체포영장 집행을 저지한 혐의(특수공무집행방해 및 직권남용 등)를 받는 김성훈 대통령경호처 차장이 17일 경찰에 체포됐다. 경호처장 직무대행인 김 차장은 경호처 ‘대통령 사병화’ 논란에 대해 “법률에 따라 임무를 수행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 차장은 이날 …
- 1일 전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1차 체포영장 집행을 저지한 혐의(특수공무집행방해 및 직권남용 등)를 받는 김성훈 대통령경호처 차장이 17일 경찰에 체포됐다. 경호처장 직무대행인 김 차장은 경호처 ‘대통령 사병화’ 논란에 대해 “법률에 따라 임무를 수행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 차장은 이날 …
20대 직장인 이주아(가명) 씨는 처음엔 입사 동기 A가 좋았다. 먼저 다가오는 A의 성격 덕에 급속도로 친해졌다. 그런데 어느 순간 싸한 느낌이 들었다. A는 자신과 관련된 이야기는 신나서 하다가도 주제가 이 씨 이야기로 바뀌면 관심이 뚝 떨어졌다. 회사에서 이 씨가 상사에게 칭찬을…
국회 ‘윤석열 정부의 비상계엄 선포를 통한 내란 혐의 진상 규명 국정조사특별위원회(국조특위)’의 1차 청문회 증인 명단에 대해 대통령경호처가 “임무 특성에 따라 비밀로 지정된 부서와 인원의 보호를 요청한다”는 공문을 국회에 보낸 것으로 17일 확인됐다. 14일 국조특위는 윤석열 대통령…
12·3 비상계엄 당시 포고령을 두고 윤석열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입장 차를 보이는 가운데, 윤 대통령이 미리 포고령을 검토한 뒤 계엄 하루 전날 이를 승인한 정황이 드러났다. 17일 동아일보가 확보한 86쪽 분량의 문상호 전 국군정보사령관 공소장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지…
《부산은 바다의 도시인 줄만 알았는데 아니었다. 최근 문화 감성 가득한 정원들이 도시 일상에 녹아들고 있었다. 예술과 커피, 부산시와 로컬 기업의 도전 정신이 있었다. 이래저래 해외여행이 부담스러운 요즘, 부산은 소소한 휴식과 가슴 뛰는 감동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여행지 아닐까. 바…
“부디 여기는 잊고 훨훨 날아가기를.” 17일 오후 무안 제주항공 참사 현장을 찾은 유가족이 말했다. 이날 유가족과 목포대 조경학과 학생, 교수 10명, 서영대·동강대 학생 8명 등 22명이 참사 현장인 활주로를 찾아 인근 철제 울타리에 분홍색 추모 리본 1229개를 묶는 행사를 가졌…
“참 이상한 세상(strange world)이야.”(영화 ‘블루 벨벳’에서) 영화 ‘블루 벨벳’과 TV시리즈 ‘트윈 픽스’ 등을 통해 세상의 이면에 숨겨진 인간의 불안을 스크린에 담아냈던 ‘미국 컬트영화의 거장’ 데이비드 린치 감독(사진)이 세상을 떠났다. 향년 78세. 고인의 유족은…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우주 기업 스페이스X의 화성탐사선 ‘스타십’이 16일(현지 시간) 7번째 발사에 실패했다. 로켓의 1단 부스터를 회수하는 데에는 성공했지만 모의 위성을 실은 2단 우주선은 1단과 분리된 뒤 통신이 두절되며 공중에서 폭발했다. 스페이스X는 16일 오후 4시 37분 …
◇김공숙 씨 별세·기홍 전남 광양시 부시장 부친상=17일 광주 그린장례문화원, 발인 19일 오전 9시 062-250-4455 ◇김인순 씨 별세·가수 진성(진성철) 성용 성문 씨 모친상=17일 전북 정읍 유림장례식장, 발인 19일 10시 063-534-4444 ◇김태지 전 주일 한국대사…
인류는 우주로 성큼 다가가고 있다. 한국도 예외가 아니다. 우주에서 바이오의약품 개발과 생산을 하겠다는 진취적인 목표를 가진 스타트업이 스페이스린텍(대표이사 윤학순)이다. 2021년에 설립됐다. 올해 6월이면 첫 실험장치를 우주로 보내 바이오의약품 개발에 필요한 실험을 한다. 10일 …
중국이 지난해 정부 목표치였던 5% 경제성장률을 턱걸이로 달성했지만 5% 미만 구조적 저성장이 고착화될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한국 최대 수출 시장인 중국 내수 침체는 한국 수출의 타격을 의미한다. 여기에 중국의 ‘재고 떨이’ 저가 밀어내기 등은 고차방정식을 풀어야 하는 한국 경제에 또…
삼성전자가 책임경영 강화를 위해 사상 처음으로 임원 성과급의 일정 부분을 자사주로 지급한다. 지급 약정 1년 뒤 주가가 떨어지면 실제 지급 주식 수도 줄이겠다는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임원들에 대한 올해 초과이익성과급(OPI)의 일부를 자사주로 지급하기로 하고 이 같은 내용을 17일 사…
12·3 비상계엄 사태로 한국 경제에 충격파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기획재정부가 “경기 하방 압력이 커지고 있다”는 부정적인 경기 진단을 내놨다. 정치적 혼란이 장기화되면서 한국의 대외신인도까지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우려도 짙어지고 있다. 17일 기획재정부는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탈북민들은 중국인 명의 휴대전화를 사용해 북-중 접경지대에서 가족과 연락을 시도한다. 이를 돕는 브로커는 ‘뽀뽀 전화’라는 방법으로 남북 간 통화를 이어준다. 7년 동안 브로커로 활동하다 탈북한 주정희 씨가 북한에 남은 가족들의 가슴 아픈 사연을 소개한다.
“이순형 (판사) 빨갱이! 신한미 (판사) 빨갱이!” 17일 오후 5시 55분경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서울서부지법에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마자 서울 마포구 서부지법 인근에 모여 있던 윤 대통령 지지자들이 법원 앞으로 뛰쳐나오며 판사들의 이름…
200억 원대 횡령 및 배임 혐의로 기소된 홍원식 전 남양유업 회장의 아내와 두 아들도 총 37억 원 상당의 회사 자금을 유용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홍 전 회장 일가의 횡령 및 배임 관련 금액은 총 256억 원으로 늘어나게 됐다. 16일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공정…
17일 경남 창원 진해군항 일대에서 진행된 해군 심해잠수사 혹한기 훈련에 참가한 해군특수전전단 해난구조전대(SSU) 대원들이 1km 단체 수영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