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AI 연구원, 2027년 판교에 들어선다
경기 성남시는 이르면 2027년 말 KAIST 인공지능(AI) 연구원이 판교에 들어선다고 1일 밝혔다. 신상진 성남시장과 이광형 KAIST 총장은 이날 오후 시청 상황실에서 이 같은 내용의 ‘AI 연구원 설립과 운영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판교에 세워질 KAIST AI 연구원은…
- 2024-02-0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경기 성남시는 이르면 2027년 말 KAIST 인공지능(AI) 연구원이 판교에 들어선다고 1일 밝혔다. 신상진 성남시장과 이광형 KAIST 총장은 이날 오후 시청 상황실에서 이 같은 내용의 ‘AI 연구원 설립과 운영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판교에 세워질 KAIST AI 연구원은…
서울 한강변 아파트 단지에서 올림픽대로 위를 덮는 공원을 지나 한강까지 걸어갈 수 있게 된다. 주거지와 한강을 직접 연결하는 서울 시내 첫 덮개공원이다. 1일 서울시는 서울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1·2·4주구) 재건축 부지에서 반포한강공원으로 이어지는 올림픽대로 위로 1만 m² 규모의…

“어르신 편찮은 곳은 없으세요? 새해에도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지난달 30일 서울 서초구 구립 경로당에서 이대성 씨(80)가 인공지능(AI) 돌봄로봇인 ‘다솜’이의 영상통화 버튼을 누르자, 이 씨의 담당 사회복지사 정시회 씨(27)의 목소리가 흘러나왔다. 2022년부터 서초구가 도입…

1일 대만의 새 입법원장(국회의장)으로 제1야당 국민당 소속인 한궈위(韓國瑜·67) 입법위원이 선출돼 곧바로 취임식을 가졌다. 집권 민진당은 지난달 총통 선거에서 승리했지만 같은 날 치러진 입법원(국회) 선거에서 제1당에 오르지 못했고 이날 입법부 수장 자리까지 국민당에 내줬다. 5월…

24일이면 러시아의 침공 2년을 맞는 우크라이나의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이 실질적으로 전쟁을 이끌고 있는 ‘철의 장군’ 발레리 잘루지니 총사령관을 경질한 것으로 알려졌다. 잘루지니 총사령관이 군 안팎에서 강력한 지지를 받으며 차기 대선 후보로까지 거론되자 젤렌스키 대통령이 미리 ‘…

“저커버그 씨, 당신 손에는 피가 묻어 있어요. 당신 회사의 서비스가 사람을 죽였다고요.” 지난달 31일 미국 상원 청문회장에 앉은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를 향해 공화당의 중진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이 질타를 퍼부었다. 방청석에서는 앳된 얼굴의 자녀 사진을 든 피해 가…

“중국의 도전을 관리하는 것은 미국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지난달 31일 미국 보수 성향 싱크탱크 헤리티지재단 단상에 선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은 “나토는 미국에서 좋은 거래(good deal)”라면서 이렇게 말했다. 미국의 국가 이익만 …
국내 친환경차 시장 규모(판매량 기준)가 처음으로 55만 대 선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산 하이브리드차 시장의 가파른 성장세가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1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와 국토교통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산차와 수입차를 합한 친환경차(하이브리드차…
지난해 서울에서 매매된 아파트 4채 중 1채는 외지인이 사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공급 부족으로 서울 아파트값이 오를 것을 예상하고 ‘원정 투자’에 나선 이들이 그만큼 많았다는 의미로 분석된다. 1일 부동산 플랫폼 경제만랩이 한국부동산원 아파트 매매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직장인 곽모 씨(28)는 지난해 12월 처음으로 알리익스프레스(알리)에서 수납장, 청소용품 등을 직접 구매(직구)했다. 똑같은 상품도 알리에선 국내의 반값에 판다는 소식을 접하면서다. 3만3000원에 7개 품목을 사며 든 배송비는 0원. 곽 씨는 “가성비 쇼핑을 위해 알리를 찾았는데,…
경제성장률 격차에 따른 ‘부자 미국 가난한 유럽’이 장기화될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기술 혁신과 고숙련 노동자로 무장한 미국이 생산성과 노동력 측면에서 유로 지역보다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한국은행은 ‘미국과 유럽의 성장세 차별화 배경 및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

1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2024 가을겨울 서울패션위크’ 개막쇼에서 모델들이 피날레 워킹을 하고 있다. 개막쇼는 브랜드 ‘줄라이칼럼’이 맡았다.

국내에서 연금개혁이 1년씩 늦어질 때마다 수십조 원의 재원 부담이 발생한다는 국책연구기관장의 경고가 나왔다. 최근 가파르게 늘면서 한국 경제의 뇌관으로 꼽히는 가계부채 문제에서는 ‘공적지원 대출’을 늘린 정부의 책임이 적지 않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조동철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에 이어 스테이지엑스가 ‘제4 이동통신사’로 선정됐지만 정부가 기대하는 통신비 인하 효과는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또 시장의 예상보다 너무 높은 가격에 28GHz(기가헤르츠) 주파수 대역을 사들였고, 향후 추가 투자를 감안하면 ‘승자의 저주’…

석유화학업계가 줄줄이 예상치를 밑도는 지난해 실적을 발표하면서 업황 부진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경기 침체 및 중국발 과잉 공급으로 시장 분위기가 좀처럼 살아날 기미를 보이지 않는 것이다. 신사업으로 키우는 배터리 소재 사업도 전기차 시장이 주춤하며 기대에 못 미친다는 평가를…
HD현대마린솔루션이 포스코와 인공지능(AI) 기반 탄소 저감 솔루션인 ‘오션와이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1일 HD현대마린솔루션에 따르면 오션와이즈는 선박 성능 예측 모델로 운항 경로와 기상, 조류 변화에 따른 탄소 배출량을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이다. 선박의 실제 운항 데이터가 쌓일수…

신세계백화점은 8일까지 간편하게 들고 갈 수 있는 ‘이지픽업(Easy pick-up)형’ 선물세트를 선보인다고 1일 밝혔다. 소포장으로 무게를 줄인 것이 특징으로 ‘삼색 소담 알찬’, ‘신세계암소한우 행복’, ‘참다랑어 홈파티 세트’ 등이 있다.

지난달 31일 포스코그룹의 차기 회장 후보자 6명의 명단이 공개된 뒤 30년 만에 외부 출신 회장이 선임될 가능성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또 ‘포스코 회장=철강맨’이라는 과거 공식을 깨고 최정우 현 회장에 이어 ‘공대 출신 정통 철강맨’이 아닌 비(非)철강 전문가 또는 경영·재무통 …
◇우리카드 〈신규 선임〉 ▽전무 △디지털/IT그룹 겸 D&D사업본부 박위익 △디지털/IT그룹(글로벌페이먼트팀) 유태현

㈜명륜당이 자사 프랜차이즈 명륜진사갈비의 올해 전속 모델인 배우 이순재 씨와 함께 서울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금을 전달했다고 1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