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野 “모든 혼란은 韓-崔서 시작” 3일 쌍탄핵 검토…與 “정부 전복시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1일 “지금 대한민국의 혼란은 모두 최상목 전 대통령 권한대행(부총리), 한덕수 현 대통령 권한대행(국무총리)으로부터 시작된 것”이라며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은 한 권한대행이 4월 1일까지 마은혁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임명하지 않을 경…
- 2025-03-3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1일 “지금 대한민국의 혼란은 모두 최상목 전 대통령 권한대행(부총리), 한덕수 현 대통령 권한대행(국무총리)으로부터 시작된 것”이라며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은 한 권한대행이 4월 1일까지 마은혁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임명하지 않을 경…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1일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에게 회동을 제안했지만 한 권한대행이 제안에 응답하지 않고 있다고 민주당이 밝혔다. 민주당 한민수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 대표가 오늘 한 권한대행에게 여러 차례에 걸쳐…
![박지원 “尹 파면 동의 않는 재판관은 제2의 이완용”[정치를 부탁해]](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3/31/131318160.1.jpg)
동아일보 정치 라이브 <정치를 부탁해>- 일시: 월·수요일 오전 10~11시- 브리핑: 김성모 동아일보 기자- 인터뷰: 박지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진행·연출: 권오혁·심성주- 동아일보 유튜브 : www.youtube.com/@donga-ilbo3월 31일 〈인터뷰를 부탁해〉 전문▷ 권…

더불어민주당이 대통령 권한대행은 헌법재판관을 지명하지 못하도록 하는 법안을 발의했다. 문형배·이미선 헌법재판관의 임기가 종료되는 4월 18일까지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헌법재판관을 직접 지명해 임명하는 상황을 방지한다는 차…

천하람 개혁신당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31일 헌법재판소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를 재촉하며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가 오래 유지되어서는 안된다고 비판했다.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덕수 중통령 사태는 있어서는 안 된다”며 “헌법재판소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1일 “지금의 혼란은 모두 한덕수 국무총리와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부터 시작됐다”며 “책임을 물어야 하지 않겠느냐”고 밝혔다. 그는 이날 서울 종로구 광화문 앞 민주당 천막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 복귀 프로젝트가 진행 중…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31일 마은혁 헌법재판관 후보자에게 “법복을 입은 좌파 활동가”라며 사퇴를 요구했다.권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마 후보자는 헌법재판관 후보자 직책을 수행할 자격이 없다.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며 이같이…

대통령이 인사 청문을 마친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바로 임명하도록 의무화하는 법안이 발의됐다. 마은혁 헌법재판관 후보자 미임명 사태를 해결하자는 취지다.박용갑 민주당 의원은 이같은 내용의 ‘마은혁 임명 지연 사태 방지법’(헌법재판소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고 31일 밝혔다.개정안은 법 제5…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31일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들이 국무위원 전원에 대한 탄핵하는 ‘내각 총탄핵’을 예고하자 “명백한 내란 음모이자 내란 선동”이라고 비판했다.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표도 다음달 1일까지 마은혁 …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31일 더불어민주당이 국무위원 줄탄핵을 예고한 것을 두고 “사실상 정부를 전복시키겠다는 명백한 내란 행위이며 이런 주장을 하는 것 자체로 내란 선동”이라고 비판했다.권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민주당 초선 …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31일 마은혁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임명을 둘러싼 갈등에 대해 “마 후보자는 법복을 입은 좌파 활동가다. 필요한 것은 임명이 아닌 사퇴”라고 말했다.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마 후보자는 헌법재판관 후보자 직책을 수행할 자격이…

여야가 일제히 헌법재판소를 향해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기일을 신속히 지정할 것을 촉구했다. 선고기일이 4월로 넘어갈 가능성이 커지면서 헌재에 “결론을 서두르지 말라”고 했던 국민의힘도 급기야 신속한 선고 필요성을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30일 “선고가 …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선고를 앞두고 마은혁 헌재 재판관 후보자 임명을 압박하기 위한 ‘총력전’ 태세에 들어갔다. 다음 달 1일까지 마 후보자를 임명하지 않으면 이르면 2, 3일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와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대한…

여야는 한목소리로 헌법재판소를 향해 신속한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를 촉구했지만 그 배경엔 ‘동상이몽’ 격의 서로 다른 셈법이 깔려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 대통령 탄핵 선고기일이 사실상 4월 이후로 넘어가면서 문형배·이미선 헌법재판관이 퇴임하는 다음 달 18일 전에는 선고가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