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수성구-경북 안동시, 문화도시 대상지로 선정
대구 수성구와 경북 안동시가 최근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문화도시 대상지로 뽑혔다. ‘대한민국 문화도시’는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라 특색 있는 문화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문체부 장관이 지정한다. 해당 지방자치단체는 내년부터 2027년까지 국비 100억 원, …
- 2024-01-0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대구 수성구와 경북 안동시가 최근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문화도시 대상지로 뽑혔다. ‘대한민국 문화도시’는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라 특색 있는 문화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문체부 장관이 지정한다. 해당 지방자치단체는 내년부터 2027년까지 국비 100억 원, …

대구 서구에 악취 관련 민원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대구시가 올해부터 저감 대책을 본격화한다. 주민들이 악취 피해를 호소하며 수차례 대규모 집회에 나선 가운데 근본적 해결책이 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대구시는 최근 ‘서·북부지역 악취저감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종…
〈모집〉 인천 □별자리 강좌=‘일요 별자리 여행’ 참가자 50명. 7일 오후 4∼5시 선학별빛도서관 4층 천체투영관. □과학 교실=초등학교 2∼5학년생 대상 ‘생활 과학 교실’ 참가자 20명. 10일∼3월 20일 매주 수요일 오후 3시 반∼4시 반 심곡도서관. 참가비 5만 원. …
인천시는 올해 1월 검침분(2월 고지분)부터 다자녀 가정의 하수도 요금을 감면한다고 2일 밝혔다. 하수도 요금 감면 대상 기준을 기존 18세 미만 3자녀 이상 가정에서 2자녀 이상 가정으로 확대된다. 3자녀 이상 가정은 20%, 2자녀 가정은 10%의 하수도 요금을 각각 감면받…

태어날 때부터 심장병 등을 앓아 온 몽골 어린이들이 인천의 한 대학병원에서 무료로 수술을 받고 환한 웃음을 되찾았다. 2일 가천대 길병원에 따르면 아크워타(2) 세칭빌레크(2) 게렐트(1) 에르덴(1) 등 몽골 어린이 4명이 수술을 받고 건강을 회복한 뒤 지난해 12월 28일 귀국했다…

지난해 12월 31일 경기 부천시 삼정동 ‘부천아트벙커B39’를 찾은 시민들이 ‘아슬아슬아슬: 경계에 발 딛기’라는 전시를 둘러보고 있다. 작가 11명이 경계에 대한 탐구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이번 전시는 28일까지 열린다.

“올해는 민생경제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경제 취약계층의 생활을 안정시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2일 동아일보와의 신년 인터뷰에서 올해 가장 해결이 시급한 문제로 민생경제를 꼽으며 “경제 상황이 좋지 않은 만큼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안…
2022년 말 기준 세종시 청년 인구는 12만907명으로 전체 인구의 31.5%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35∼39세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세종시는 2일 지역 청년의 사회경제적 삶의 수준 등 현황을 파악한 ‘2023 청년통계’ 결과를 발표했다. 청년통…
반도체 분야 민간 전문가 39명이 특허청 소속 특허 심사관으로 채용됐다. 이들은 신규 심사관 교육을 받고 반도체 설계·공정·소재 등 기술 분야별 부서에 배치돼 특허 심사 업무를 맡는다. 특허청은 ‘제2차 반도체 분야 특허심사관 채용’에 최종 합격한 39명을 임용했다고 2일 밝혔다…
세종시와 충북 충주시, 충남 홍성군, 강원 속초시가 ‘대한민국 문화도시’로 선정됐다. 2일 이들 지방자치단체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들 지역을 포함해 전국 13개 지자체의 대한민국 문화도시 조성 계획을 최근 승인했다. 충청·강원권 문화도시 지자체별 비전·목표는 △세계를 잇는 한…

1일 대전 유성구 한빛탑 광장 일대에서 열린 맨몸마라톤 대회에 6000여 명이 참가해 7km 거리를 뛰며 갑진년을 시작했다.

대한체육회의 국제 스케이트장 부지 선정 공모에 강원 춘천시와 철원군이 뛰어들면서 유치 성공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일 강원도에 따르면 춘천시와 철원군이 국제 스케이트장 유치를 위해 본격적인 준비에 돌입했고, 도는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두 시군은 이 사업이 전액 국비로 …

카카오 창업자인 김범수 카카오 경영쇄신위원장(사진)이 그룹 경영 방침을 총괄하는 협의체인 CA협의체에 공동 의장으로 나선다. 이와 함께 그룹의 경영 기조를 기존 ‘계열사별 자율경영’에서 ‘그룹 경영’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김 위원장이 직접 나서 그룹 쇄신 방안을 마련하는 것과 동시에 …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네덜란드 반도체 장비업체 ASML이 중국에 판매하려던 반도체 제조 장비 수출을 차단했다. 올 1월부터 구형 반도체 제조 장비 수출이 금지되는 ASML의 2023년 마지막 장비 수출까지 미국이 막아서고 나선 것이다. ASML은 1일(현지 시간) 성명을 내고 “네…

중국의 ‘전기차 굴기(崛起)’가 무섭다. 중국 전기차 기업 비야디(比亞廸·BYD)가 지난해 4분기(10∼12월) 판매량에서 그간 부동의 세계 1위였던 미국 테슬라를 제친 것이다. 이 추세가 유지되면 BYD가 연간 판매량, 매출, 영업이익 등에서도 조만간 테슬라를 넘어 명실상부한 세계 …
최저가를 낸 업체와 계약을 맺으면서도 추가로 협상을 벌여 하도급 대금을 낙찰가보다 낮춘 한국엔지니어링웍스가 7억 원대 과징금을 물게 됐다. 2일 공정거래위원회는 하도급법을 위반한 설비 업체 한국엔지니어링웍스에 시정명령 및 과징금 7억4100만 원을 부과한다고 밝혔다. 한국앤컴퍼니(옛 …
최근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을 신청한 태영건설의 자구책과 관련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만기가 돌아온 외상매출채권담보대출(외담대)을 갚지 않은 데다 모회사 차원에서 ‘계열사 매각 자금을 태영건설 자금난 해소에 쓰겠다’는 약속을 충실히 이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내 고액자산가들이 새해 금융시장 전망을 표현한 사자성어로 ‘거안사위’(居安思危·안정적인 상황에도 미래에 닥쳐올 위기를 대비함)를 꼽았다. 삼성증권은 자산 30억 원 이상 SNI(Success & Investment) 고객 368명을 대상으로 ‘2024년 주식시황 전망 및 투자 계획…

새해 첫 거래일인 2일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스마트딜링룸 전광판에 마감된 코스피가 표시돼 있다. 이날 코스닥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2.36포인트(1.43%) 오른 878.93에 장을 마감했다.

최근 두 달(지난해 11, 12월) 동안 9510채 규모의 서울 송파구 헬리오시티에서 손바뀜은 단 12건 일어났다. 지난해 11월은 7건으로 2022년 10월(5건) 이후 1년 1개월 만에 한 자릿수로 거래량이 줄어든 것이다. 12월 거래량도 2일 현재까지 5건에 그쳐 거래 신고 기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