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SK ‘반도체 공급난’ 특수 전망… HBM 이어 범용도 수요 쑥
인공지능(AI) 산업이 촉발한 메모리 반도체 부족 현상이 PC, 스마트폰 등 전자제품으로 이어지면서 삼성전자, SK하이닉스가 내년에 ‘특수’를 누릴 것이란 전망이 확산되고 있다. 고대역폭메모리(HBM)와 같은 첨단 메모리뿐만 아니라 정보기술(IT)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쓰이는 범용 제품…
- 18시간 전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인공지능(AI) 산업이 촉발한 메모리 반도체 부족 현상이 PC, 스마트폰 등 전자제품으로 이어지면서 삼성전자, SK하이닉스가 내년에 ‘특수’를 누릴 것이란 전망이 확산되고 있다. 고대역폭메모리(HBM)와 같은 첨단 메모리뿐만 아니라 정보기술(IT)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쓰이는 범용 제품…

“드럼 연주는 제 삶의 활력소예요. 이렇게 무대에 올라 사람들 앞에서 공연도 하니 자신감도 생기고 뿌듯해요.” 6일 울산 중구 아트홀 마당에서 열린 ‘신나는 드럼교실 제8회 발표회’ 공연을 마친 백종철 씨(57)가 땀을 닦으며 말했다. 백 씨는 이날 3인 합주로 팝송 ‘엘도라도’와 중…

부산소방재난본부는 ‘지능형 119 신고접수시스템’을 구축해 이달부터 운영 중이라고 7일 밝혔다. 지능형 신고접수 시스템은 신고자의 음성을 실시간 문자로 변환하고,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정확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부산소방본부는 서버를 갖추고 상황실 근…
경북도는 동해중부선 고래불역의 관광 거점화 시범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이를 위해 도와 영덕군, 경북문화관광공사, 코레일 대구본부는 최근 이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과 고래불역 철도 관광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특히 홍보대사로 포항 출신인 배우 송지효와 고래 사…

7일 서울 강남구 세텍(SETEC)에서 열린 국내 최대 규모 고양이 전문 박람회인 ‘제35회 궁디팡팡 캣페스타’를 찾은 관람객들이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SK하이닉스는 4일(현지 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타클래라에서 개최된 ‘세계반도체연맹(GSA) 어워즈 2025’에서 2개 부문을 수상했다고 7일 밝혔다. ‘우수 아시아 태평양 반도체 기업상’과 ‘최우수 재무관리 반도체 기업상’이다. GSA는 전 세계 250개 이상 기업 회원을 보유한…
![외국산 전기차 ‘한국 침공’… 현대차 ‘내수 방어’ 고심[자동차팀의 비즈워치]](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2/08/132919038.1.jpg)
“국산 전기차가 설 자리는 더욱 없어지고 있다.” FSD(Full Self Driving·완전자율주행)가 실행되는 테슬라 전기차가 복잡한 부산 도심의 한 교차로를 알아서 능숙하게 지나는 화제 영상에 달린 댓글입니다. 이 원형 교차로는 8차선, 6차선, 4차선 도로가 한곳에 모여 ‘운전…
LG전자는 가전 사용의 편의를 돕는 ‘LG 컴포트 키트’의 라인업 4종을 새로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이로써 ‘LG 컴포트 키트’의 제품 수는 18종으로 늘었다. 세탁기 세제 투입구와 투입량을 표시해주는 ‘이지세제컵’, 정수기 출수 위치에 정확하게 컵을 놓도록 안내해주는 ‘이지트레이…

늦어도 내년 6월에는 집주인이 임대차 계약 전 세입자의 월세 체납 이력, 신용도, 흡연 여부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가 도입된다. 해외 ‘세입자 면접제’가 한국에도 상륙하는 것이다. 전세 사기 이후 집주인 정보 열람이 쉬워지자 공평하게 세입자 정보도 공개해야 한다는 인식이 반영된 …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비치 컨벤션센터에서 5∼7일(현지 시간) 열린 ‘아트 바젤 마이애미 비치 2025’ 삼성전자 전시존 모습. 관람객들이 이곳에서 마이크로RGB, 네오 QLED, 더프레임 등 삼성전자 TV를 감상하고 있다. 아트 바젤은 엄선된 예술작품을 전시, 판매하는 세계적인 …
롯데백화점이 잠실점과 본점(명동)을 중심으로 한 ‘롯데타운 전략’으로 2년 연속 합산 연매출 5조 원을 돌파했다고 7일 밝혔다.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4일 거래액 기준 잠실점은 2년 연속 누적 매출 3조 원을 넘어섰다. 지난해 3조 원을 달성한 12월 25일보다 21일 빠른 시점이다. …
올해 유럽의 전기차 판매량이 10월까지만 200만 대를 넘어서며 이미 연간 역대 최대치를 달성한 것으로 집계됐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탄소 중립 정책의 영향으로 글로벌 전기차의 주요 무대가 된 유럽을 겨냥한 결과다. 7일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에 따르면 올해 1∼10월 유럽 …
![[경제계 단신]한국타이어, 인니 물부족 지역 워터펌프 등 제공 外](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2/07/132917033.6.jpg)
■ 한국타이어, 인니 물부족 지역 워터펌프 등 제공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동쪽 브카시군 스랑 바루 지역의 나가 십타 마을에서 워터 펌프 등 수자원 인프라를 지원하는 프로젝트(사진)를 최근 완료했다고 7일 밝혔다. 이 지역은 엘니뇨의 영향으로 인해 극심한 가뭄과 물 …
![방카슈랑스 규제 완화, 득과 실[기고/정세창]](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5/12/07/132918691.1.jpg)
최근 방카슈랑스 판매 비중 규제 완화에 대한 보도가 잇따르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은행 등 금융기관보험대리점에서 보험상품을 판매(방카슈랑스)할 수 있는 비중을 올해 4월부터 혁신 금융서비스 제도를 통해 25%에서 생명보험 33%, 손해보험 50%까지 확대한 데 이어 약 7개월 만에 생명…

6일 서울 성동구 레이어스튜디오 41에서 열린 국제 커피 브루잉 대회 ‘2025 월드에어로프레스 챔피언십(WAC)’에서 관계자가 에어로프레스를 활용한 추출 과정을 관람객에게 설명하고 있다. WAC는 앨런 애들러가 2005년 개발한 에어로프레스로 5분 안에 추출한 커피의 맛을 겨루는 대…
포스코이앤씨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레미콘의 품질 편차를 줄이는 기술을 개발했다. 포스코이앤씨는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인 SHLab과 균일한 품질의 레미콘을 생산하는 ‘AI 기반 레미콘 품질 예측 및 생산 자동화 기술’을 개발했다고 7일 밝혔다. 레미콘은 생산자의 숙련도, 재료 특성…
![[Culture&]일상비일상의틈 byU+, 현대 미술 전시관으로 탈바꿈](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2/07/132918643.1.jpg)
LG유플러스의 복합문화공간 ‘일상비일상의틈byU+’(틈)가 현대 미술을 감상할 수 있는 전시 공간으로 탈바꿈했다.서울 강남대로에 위치한 틈은 LG유플러스가 2020년 9월 개관한 복합문화공간이자 소통 커뮤니티로, 매번 새로운 주제로 팝업 전시가 진행된다. 틈은 그간 LG 트윈스, 레고…

백두산, 한라산, 울릉도 등 한반도와 동북아 곳곳에 흩어진 화산들의 특성은 지질학계에서 오랫동안 수수께끼였다. 하와이처럼 맨틀 심부에서 솟아오르는 열점 화산과 달리 뚜렷한 규칙 없이 분포하기 때문이다. 국내 연구진이 동북아 판 내부 화산의 기원이 지하 410km ‘맨틀 전이대’에 있다…

국내 연구팀이 물리학계 난제로 꼽히는 고온초전도 현상을 해석하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 하나의 이론이 여러 고온초전도 난제를 관통해 설명하는 데 성공하면서 과학계에 새로운 논쟁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이건도 서울대 신소재공동연구소 연구교수 팀은 최근 고온초전도 메커니즘 관련 난제…
![[DBR]인간-AI 협업 성공하려면](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2/07/132918626.1.jpg)
인간-AI 협업 성공하려면생성형 인공지능(AI)은 뭐든 질문만 하면 답을 내놓는 요술 보따리 같다. 그러나 업무 상황에 AI를 활용할 때는 단순히 정보를 탐색하는 데 만족해선 안 된다. AI에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면 AI는 조직의 사업, 문화 등 고유한 맥락을 이해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