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9년만에 외교차관 전략대화 “北위협 공동 대처”
한국과 일본 외교차관이 5일 서울에서 전략대화를 갖고 최근 핵무력 강화를 헌법에 명시한 북한을 규탄하는 한편 북핵·미사일 위협에 적극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 한일 외교차관 전략대화가 개최된 건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4년 10월 이후 9년 만이다. 외교부는 이날 “두 차관은 북한의 …
- 2023-10-0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한국과 일본 외교차관이 5일 서울에서 전략대화를 갖고 최근 핵무력 강화를 헌법에 명시한 북한을 규탄하는 한편 북핵·미사일 위협에 적극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 한일 외교차관 전략대화가 개최된 건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4년 10월 이후 9년 만이다. 외교부는 이날 “두 차관은 북한의 …

윤석열 대통령(앞줄 왼쪽에서 네 번째)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5일 서울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열린 2023 세계한인회장대회 및 제17회 세계한인의날 기념식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오늘의 운세/10월 6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10/06/121532059.2.jpg)

2030년 월드컵 경기는 3개 대륙에서 열린다. 국제축구연맹(FIFA)은 “2030년 월드컵 공동 개최국으로 스페인과 포르투갈(이상 유럽), 모로코(아프리카)를 선정했다”고 4일 알렸다. 잔니 인판티노 FIFA 회장(사진)은 “평의회가 모로코와 포르투갈, 스페인을 공동 개최국으로 정하…
북한의 핵·미사일 고도화로 발사 징후가 있을 경우 북한에 대한 선제 타격을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미국 의회 청문회에서 나왔다. 미 상원 외교위원회 동아시아태평양소위원회가 4일(현지 시간) 개최한 ‘한반도 안보’ 청문회에서 빅터 차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한국석좌는 “북한 미사일…
정부가 북한 도발 수위에 상응하는 단계별 대응 시나리오를 마련할 방침이다. ‘핵무력 강화’를 헌법에 명시하는 등 노골적으로 핵·미사일 위협에 나선 북한이 향후 도발 수위를 더 끌어올릴 수 있다고 보고 대응 시나리오를 가다듬고 있는 것. 정부는 미국, 일본과 함께 공동·단독 대응 전략을…

토론토가 2연패로 2023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포스트시즌 일정을 마감했다. 팔꿈치 부상에서 돌아온 류현진(36·사진)의 올 시즌도 함께 끝났다. 토론토는 5일 미국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 타깃필드에서 열린 미네소타와의 아메리칸리그(AL) 와일드카드 시리즈(3전 2승제) …

미국 야당 공화당 지지층의 절반 이상은 북한이 한국을 침공했을 때 미군을 투입해 방어하는 것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부상과 함께 ‘고립주의’ ‘미국 우선주의’ 흐름이 확산되면서 한국을 비롯한 동맹국을 방어해야 한다는 미국 내 분위기…

“서울국제마라톤 등 많은 행사를 치른 경험을 바탕으로 안전한 교통관리를 통해 참가자들이 충분한 기량을 발휘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사진)은 ‘2023 서울달리기’를 사흘 앞둔 5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행사 일시와 구간, 통제 시간 등을 사전에 충분히 홍보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러닝 인구가 많아지고 가족 단위 참가자들이 늘었습니다. 대회라기보다 가을축제라는 생각으로 함께 달리고 호흡하면 좋겠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사진)은 ‘2023 서울달리기’를 사흘 앞둔 5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서울달리기는 이제…
미국 상무부가 한국의 값싼 전기요금이 철강업계에 보조금 역할을 했다며 현대제철과 동국제강에 상계관세를 부과했다. 5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상무부는 현대제철과 동국제강이 수출하는 두께 6mm 이상의 후판에 상계관세 1.08%를 물리는 내용의 최종 판정 결과를 지난달 1일 발표했다. …

정부가 휘발유와 경유에 붙는 유류세 인하 조치를 올해 말까지 2개월 더 연장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유류세 인하 조치가 연장되면 L당 200원 수준의 가격 하락 효과가 두 달 더 이어지게 된다. 최근 국제 유가가 한 달여 만에 10% 이상 치솟으며 물가 불안 요소로 작용한 …

2023 서울달리기(서울시·동아일보사 공동 주최)가 8일 오전 8시 서울 도심에서 열린다. 1만1000여 명의 마스터스 마라토너는 청계광장 앞 세종대로에서 출발해 광화문과 청와대, 숭례문 등 서울의 대표 명소를 지나는 하프코스와 11km 코스에서 가을철 마라톤 축제를 즐긴다. 하프코스…

지난달 물가가 3.7% 오르면서 5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뛰었다. 고유가 속에 농산물 가격이 크게 오른 데다 공공요금 인상 여파까지 이어지면서 물가 상승 폭을 키웠다. 이달 들어 우유, 맥주 등의 가격이 오른 데다 수도권 지하철 요금까지 곧 인상돼 물가 상승 압력이 더욱 커지고 있…
정부가 지난해 10월 ‘카카오톡 먹통’ 사태 재발 방지 대책으로 디지털 플랫폼에서 2시간 이상 서비스 장애가 발생하면 이용자에게 의무적으로 알리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다수의 이용자가 일괄 배상을 신청하면 피해 구제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 도입에도 나선다. 방송통신위원회는 5…
6일부터 연소득 1억3000만 원인 전세사기 피해자도 연 1∼2%대의 저리로 전세보증금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대출 기준이 완화된다. 대출 가능한 소득 기준이 기존(연 7000만 원)보다 2배 가까이로 늘었다. 국토교통부는 5일 이런 내용을 담은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보완 방안을 발…

‘우생순’ 한국 여자 핸드볼이 아시안게임 3회 연속 우승에 실패했다. 한국은 5일 일본과의 항저우 아시안게임 여자 핸드볼 결승전에서 19-29로 완패하면서 금메달을 놓쳤다. 여자 핸드볼이 아시안게임 정식 종목이 된 건 1990년 베이징 대회부터인데 한국이 우승을 놓친 건 이번이 두 번…

문재인 정부 부동산 정책의 설계자로 알려진 김수현 전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사진)이 최근 “문재인 정부는 집값을 잡지 못했다”고 정책 실패를 인정하면서 대출 규제를 더 빠르게, 더 강하게 하지 못한 점을 실패 요인으로 꼽았다. 김 전 실장은 2017년 5월∼2018년 11월 사회수석비…
‘청원경찰 궁사’ 주재훈(31)이 아시안게임 은메달을 추가했다. 주재훈, 김종호(29), 양재원(26)으로 구성된 한국 양궁 남자 컴파운드 대표팀은 5일 중국 항저우 푸양인후 체육센터에서 열린 항저우 아시안게임 단체전 결승에서 인도에 230-235로 패했다. 한국은 컴파운드 양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