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월5일 지진설’ 日 긴장 고조…韓 교수 “여행, 개인의 판단”
7월 대지진설을 두고 일본 안팎에서 불안감이 커지는 가운데 대지진 발생 시 한반도도 그 영향권에 들어갈 수 있다는 전문가의 경고가 나왔다.3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 승부’에 출연한 홍태경 연세대 지구시스템학과 교수는 “30년 내 대지진 발생 확률이 80%다. 언제 일어나도 이…
- 2025-07-0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7월 대지진설을 두고 일본 안팎에서 불안감이 커지는 가운데 대지진 발생 시 한반도도 그 영향권에 들어갈 수 있다는 전문가의 경고가 나왔다.3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 승부’에 출연한 홍태경 연세대 지구시스템학과 교수는 “30년 내 대지진 발생 확률이 80%다. 언제 일어나도 이…

“올해 안에 생활이 어려운 분들에게 돈이 전달될 수 있도록 하겠다.”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일본 총리는 3일 오전 고베시의 한 공원에서 이렇게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빨리 어려운 사람에게 (돈을) 중점적으로 나눠주겠다”며 “결코 퍼주기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고 니혼게이자이(닛케이)…

일본 규슈 가고시마현 도카라 열도에서 지난달 21일 이후 발생한 소규모 지진이 지금까지 1000회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도카라 열도에서 3일 오후 4시13분 규모 5.5의 지진이 일어났다. 일본 기상청은 지진해일 우려는 없고 진원의 깊이는 20㎞라고 알렸다.…

“올해 안에 생활이 어려운 분들에게 돈이 전달될 수 있도록 하겠다.”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일본 총리는 3일 오전 고베시의 한 공원에서 이렇게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빨리 어려운 사람에게 (돈을) 중점적으로 나눠주겠다”며 “결코 퍼주기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고 니혼게이자이(닛케이) …

“그들(일본)은 매우 버릇이 없다(very spoiled).”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일(현지 시간)에도 또 한 번 일본을 콕 집어 거론하며 무역협상에 대한 불만을 쏟아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9일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우린 일본에 자동차를 거의 수출하지 못한다”고 직격…

2일 오후 3시 26분쯤 일본 가고시마현 앞바다에서 규모 5.5 지진이 발생했다고 일본 공영 NHK방송이 보도했다.이 지진으로 인한 쓰나미 위험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진원지는 도카라 열도 근해이며 리히터 규모는 5.5로 추정됐다.미 지질조사국(USGS)은 해당 지진의 규모를 5.2로…

일본 정부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일본에 기존에 예고한 상호 관세보다 더 높은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압박 수위를 높인데 대해 언급을 피하며 협의를 계속하겠다고만 2일 밝혔다. 현지 공영 NHK,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 부대변인인 아오키 가즈히코(青木一彦)…
일본 자동차 업체들이 미국에서 잇달아 판매 가격을 올리고 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올해 4월 수입 자동차에 부과하기 시작한 25%의 고율 관세가 본격적으로 가격에 반영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도요타는 1일(현지 시간)부터 미국에서 차량 가격을 평균 270달러(약 36만5…

일본 최대 규모의 여자대학교인 무코가와여자대학이 2027학년도부터 남녀공학으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여대 체제의 존립 가능성에 대한 위기감이 일본 사회에서 확산되고 있다.1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일본의 4년제 여대 수는 1998년 98곳으로 정점을 찍은 이후 꾸준히 줄어 현재는 약 …

디즈니 크루즈선에서 어린 딸이 갑작스레 바다에 추락하자, 아버지가 망설임 없이 바다로 뛰어들었다. 이들 부녀는 곧바로 구조됐고, 다행히 모두 무사했다. 디즈니의 신속한 대응이 빛난 순간이었다.30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전날 바하마를 항해하던 디즈니 드림호에서 아버지와 딸이 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를 향해 “친애하는 일본님”(Dear Mr. Japan)이라는 표현을 쓴 것에 대해 일본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9일(현지시간)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오는 9일 종료되는 상호관세 유예 기간을 연장할 것이냐는 질문에…

브라질 공식 순방 중 비행기 안에서 졸고 있는 일본 가코 공주의 영상이 SNS를 통해 확산되며 화제를 모았다. 누리꾼들은 인간적인 모습이라며 환호했지만, 일본 궁내청은 사생활 침해라며 우려를 표했다.

일본의 가코 공주가 브라질 공식 방문 중 이코노미석에서 잠든 모습이 화제를 모았다.28일(현지 시간) 중국 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따르면 가코 공주는 브라질 정부의 초청으로 11일간의 공식 일정을 소화하기 위해 비행기에 탑승했다.이번 방문은 4개국을 방문한 데 이어 8개 브라질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일본이 미국에 쌀시장 개방을 거부하고 있다며, 협상 대신 서한을 통해 관세율을 통보할 방침이라고 30일(현지 시간) 밝혔다. 미일 관세협상이 교착상태를 벗어나지 못하자, 관세율을 일방 통보하겠다며 압박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소셜미디어…
주요 선진국은 치매 환자를 간병하는 가족에 대한 지원을 대폭 늘리고 있다. 환자를 돌보는 가족들이 각종 정신적, 경제적 어려움을 겪다 보면 이들까지 치매를 포함한 다양한 질환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독일 연방정부는 2020년 ‘국가 치매 전략’을 마련해 치매 환자 가족 지원을 확…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일본 총리의 지난해 소득은 약 2억9000만 원으로 당수 중 1위, 내각에서는 4위를 차지했다. 현지 공영 NHK, 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중의원(하원)·참의원(상원)은 지난해 국회의원 소득 등 보고서를 공개했다. 집권 자민당 총재인 이시바 총리의 소득은 3041…

일본 홋카이도대학교 캠퍼스에서 독성을 가진 외래식물이 발견돼 당국이 정밀 조사에 나섰다.‘큰멧돼지풀(Giant Hogweed)’로 추정되는 이 식물은 자외선에 노출될 경우 피부 화상을 유발할 수 있어 ‘살상 식물’로도 불린다.만약 이 식물이 큰멧돼지풀로 공식 확인되면, 일본 내에서는 …

스티븐 조스트 주일미군 사령관(사진)이 올 3월 발족한 일본 자위대의 통합작전사령부를 통해 “주일미군의 능력과 권한이 확장될 것”이라고 27일 아사히신문 기고를 통해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2기 미국 행정부 일각에서 주한미군 감축을 포함한 해외 주둔 미군 재배치를 추진하려는 행보와 대…

중국이 일본 수산물 수입을 재개한다고 29일 밝혔다. 2023년 8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이유로 수입을 중단한 지 약 1년 10개월 만이다.중국 해관총서는 이날 공고를 통해 “소비자의 합법적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일본 일부 지역의 수산물의 수입을 조건부로 재개하기로 결정…

29일 오후 4시 12분 일본 가고시마현 가고시마시의 남남서쪽 278㎞ 해역에서 규모 5.1의 지진이 발생했다.현지 언론에 따르면, 진원지는 토카라 제도 근처로 진앙은 북위 29.3도, 동경 129.4도, 발생 깊이는 30㎞다. 다행히 이로 인한 쓰나미 위협은 없다고 알렸다.한편, 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