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올림픽 D-6]女福 올림픽](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2/07/21/47936266.1.jpg)
[런던올림픽 D-6]女福 올림픽
“여성들은 우승자에게 꽃다발을 걸어 주면 된다.” 근대 올림픽의 창시자 피에르 쿠베르탱 남작이 했다고 전해지는 말이다. 제1회 근대 올림픽인 1896년 아테네 대회에는 14개 나라가 참가했는데 9개 종목에 출전한 241명이 전부 남자였다. 쿠베르탱 남작은 여성이 나오면 경기의 엄숙…
- 2012-07-2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런던올림픽 D-6]女福 올림픽](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2/07/21/47936266.1.jpg)
“여성들은 우승자에게 꽃다발을 걸어 주면 된다.” 근대 올림픽의 창시자 피에르 쿠베르탱 남작이 했다고 전해지는 말이다. 제1회 근대 올림픽인 1896년 아테네 대회에는 14개 나라가 참가했는데 9개 종목에 출전한 241명이 전부 남자였다. 쿠베르탱 남작은 여성이 나오면 경기의 엄숙…
![[CD금리 담합 의혹… 금융 신뢰가 흔들린다]<上> 메가톤급 후폭풍](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2/07/21/47936231.2.jpg)
공정거래위원회의 양도성예금증서(CD) 금리 담합 의혹에 대한 조사가 ‘메가톤급’ 후폭풍을 몰고 오고 있다. 당장 주식시장에 여파가 미치고 있고 CD 금리 관련 파생상품 시장에는 긴장감이 감도는 상황이다. 일부 시민단체는 금리 담합으로 대출자들이 막대한 피해를 보았다며 은행을 상대로 대…
새누리당 대선주자인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20일 북 토크 형식의 출판기념회를 열었다. 당 대선후보 경선 선거운동 시작을 하루 앞두고 일종의 출정식을 가진 것으로 자신의 삶과 정치철학을 대대적으로 알리기 위한 것이다. 이날 출판기념회는 서울 강남구 역삼동 GS타워에서 1000여 명의 …

새누리당 대선후보 경선에 출마한 후보 5명이 20일 처음으로 한자리에 모였다. 공식 선거운동을 하루 앞두고 당 선거관리위원회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마련한 ‘국민공감경선 실천 서약식’에 참석해 나란히 앉은 것이다. 서로 얼굴을 마주한 첫 상견례 자리였지만 일부 비박(비박근혜…
새누리당 박근혜 의원이 20일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을 향해 “출마할 생각이 있으면 확실하게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날 인천공항에서 런던 올림픽에 참가하는 한국선수단 본단을 환송한 뒤 ‘안 원장이 책을 출간하면서 사실상 대선 출마 의지를 밝혔는데 어떻게 생…

새누리당 박근혜 의원은 10일 발표한 대선 출마선언문 작성 과정에서 실무진에 “과거 이야기는 빼고 철저하게 미래와 정책 이야기를 실어 달라”고 주문했다고 한다. 이런 주문 탓에 5년 전 출마선언문에 포함돼 있던 아버지 시대에 고통받은 이들에 대한 사과 메시지도 빠졌다. 박 의원은 “과…
정치권에 불어닥친 ‘안철수 책 바람’을 뒤로한 채 20일 민주통합당 대선주자들은 본격적인 경선 일정에 돌입했다. 경선후보 등록 첫날인 이날 김두관 전 경남도지사와 조경태 김영환 의원 등 3명이 후보 등록을 마쳤다. 후보 등록은 21일까지다. 경남 투어에 나선 문재인 의원은 20일 …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롤모델로 삼고 싶다고 꼽은 정치인은 프랭클린 루스벨트 전 미국 대통령이다. 공교롭게도 안 원장이 대선 출마를 결심할 경우 야권에서 유력한 경쟁자가 될 수 있는 문재인 민주통합당 의원과 롤모델이 같다. 안 원장과 문 의원 모두 루스벨트 대통령이 사…
민주통합당 대선 주자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결선투표제 공방을 정면 돌파한 문재인 의원도, ‘저녁이 있는 삶’이란 인상적인 슬로건으로 지지층 확대에 나선 손학규 상임고문도, 최근 한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5% 돌파로 기세를 올리고 있는 김두관 전 경남도지사도 비상이 걸렸다. 잊을 만…

“재벌을 옹호하지 말고 국무총리로서의 답변을 해 달라. 대법관으로 있을 때처럼 한가한 답변을 할 거면 왜 총리를 하고 있나.”(민주통합당 유승희 의원) “총리라면 법에 입각해서 말하는 것이 당연한 것 아니냐.”(김황식 국무총리) 20일 열린 국회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는 경제민주화에…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단이 야당 정치인들을 만나 경제민주화를 앞세운 정치권의 대기업 옥죄기로 시장경제질서가 훼손돼서는 안 된다는 뜻을 밝혔다. 또 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차기 대통령은 경제를 잘 이해하는 사람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지나치게 기업을 규제해서는 안 된다는 뜻을 완…

2012 여수엑스포 개막 70일째인 20일 전남 여수시 엑스포 행사장 앞 해상에서 여수해양경찰서 소속 해경 경비함 10여 척과 해경특공대를 태운 헬기가 동원된 가운데 인명구조와 대테러 진압훈련이 실시됐다. 해경은 21일을 ‘해양경찰청 여수엑스포 방문의 날’로 지정했다. 여수=박영철 기…
외교통상부는 20일 카메룬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권을 둘러싼 CNK 주가조작 사건으로 자리에서 물러난 김은석 전 에너지자원대사의 후임에 박노벽 국립외교원 경력교수를 임명했다. 자유무역협정(FTA) 교섭대표에는 최경림 주브라질 대사를 임명했다. 한일 정보보호협정 비공개 처리 파문으로 공석…
방송통신위원회가 KBS이사회와 MBC 방송문화진흥회 이사를 정당 추천 없이 선임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본보 7월 17일자 A5면 참조 이계철 방송통신위원장은 20일 기자들과의 오찬 자리에서 “(KBS이사회 이사와 방문진 이사를) 뽑을 때 정치권의 추천을 받지 않으면 어떻겠나”…
통합진보당이 23일 의원총회를 열어 이석기 김재연 의원의 제명안을 처리하기로 했다. 통진당 박원석 원내대변인은 20일 “총선에서 국민이 부여한 민생정당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제명안 처리를 더는 미룰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이 같은 방침을 밝혔다. 제명안이 통과되기 위해선 의원총회에서 …
민주통합당 대선주자인 손학규 상임고문 캠프의 공동총괄본부장으로 이낙연 신학용 조정식 의원이 20일 내정됐다. 캠프 대변인으로는 김유정 전 민주당 의원이 영입됐고 차영 전 민주당 대변인은 브랜드위원장을 맡게 됐다. 손 고문 측은 “대선 예비후보 등록과 함께 본격적으로 당내 경선을 준비하…
새누리당이 20일 국회에서 폭력을 행사하면 벌금형이 아닌 무조건 징역형을 선고하고, 형 집행이 종료된 뒤 10년간 선거에 출마하지 못하도록 피선거권을 박탈하는 특별법을 제정하기로 했다. 현역 의원이 징역형을 받으면 의원직을 상실한다. 국회에서 폭력을 행사하려면 의원직을 걸어야 한다는 …

탈북자 전영철 씨(사진)를 사주해 김일성 동상을 폭파하려 했다고 북한이 주장한 남한의 탈북자단체 ‘동까모(김일성 동상을 까부수는 모임)’가 새삼 주목받고 있다. 동까모는 북한군 대좌 출신 김성민 북한인민해방전선(북민전) 대표가 주축이 돼 2010년 10월 결성됐다. 북한 지역별로 6개…
박지원 원내대표에 이어 이석현 의원까지 검찰 수사망에 들어가자 민주당은 검찰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였다. 민주당은 “총체적 공작수사”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이종걸 정치검찰공작수사특위 위원장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검찰의 공작수사가 끝도 모르게 진행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