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사 뉴스로 제 배만 불린 포털
국내 포털 사이트가 신문사로부터 뉴스를 받는 비용은 연간 약 300억 원에 불과한 반면 뉴스 전재를 통한 수익은 10배가 넘는 약 3528억 원에 이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안민호 숙명여대 미디어학부 교수는 15일 대전 유성구 한 호텔에서 한국신문협회(회장 이병규)가 개최한 창…
- 2017-06-1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국내 포털 사이트가 신문사로부터 뉴스를 받는 비용은 연간 약 300억 원에 불과한 반면 뉴스 전재를 통한 수익은 10배가 넘는 약 3528억 원에 이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안민호 숙명여대 미디어학부 교수는 15일 대전 유성구 한 호텔에서 한국신문협회(회장 이병규)가 개최한 창…
북한 무인기로 추정되는 소형 비행체가 경북 성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를 촬영한 사실이 13일 뒤늦게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국방부 차관 출신인 자유한국당 백승주 의원은 이날 “북한 무인기가 사드 배치 지역을 촬영한 사실을 뒤늦게 공개한 의도를 모르겠다”…
“질문 더 없습니까?” 대통령비서진 인사가 발표된 11일 청와대 춘추관 2층 브리핑룸. 기자들과 비서진 간에 질의응답이 진행된 지 약 20분이 지났을 때 권혁기 춘추관장이 이렇게 물었다. 인사와 관련한 궁금증이 어느 정도 해소되자 기자들의 질문이 끊긴 상황이었다. 이날 새로 …
‘세월호 인양 지연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 후보와 관련 있다’고 해석될 여지가 있는 내용으로 논란을 빚은 SBS 보도에 등장하는 녹취 속 인물은 해양수산부 7급 공무원인 것으로 드러났다. 해수부는 4일 김영석 장관이 이례적으로 직접 브리핑을 통해 유감을 표명하며 황급히 사태 진화에…

“더 진보적인 세상도 좋지만 일단 정권교체를 해야 가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4일 정의당 심상정 후보의 텃밭인 경기 고양의 일산 문화광장에서 유세전을 펼치며 이렇게 말했다. 심 후보가 10%대 지지율을 기록하면서 진보층 표심을 잠식하자 이를 견제하고 나선 것이다. …

2일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가 주최한 마지막 TV토론회에서 주요 대선 후보들은 본보가 ‘뉴리더십’의 핵심 덕목으로 제시한 언론과의 직접 대화를 한목소리로 약속했다. 본보는 3월 14일자 A1·3면에 보도한 대선 기획 ‘대한민국 뉴리더십 세우자 1회’를 통해 ‘매주 언론과 대화하는 대통령…
한겨레신문 선후배 기자가 술자리에서 다투다 한 명이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서울 중부경찰서는 한겨레신문사 문화스포츠에디터석 기자인 손모 씨(53)를 밀쳐 숨지게 한 혐의(폭행치사)로 같은 회사 국제에디터석 기자 안모 씨(47)를 긴급체포했다고 23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

동아닷컴은 5월 9일 ‘장미 대선’을 맞아 ‘선택! 2017 대통령 선거’ 페이지(news.donga.com/ISSUE/2017president)를 오픈했습니다. 이번 대선에서 유권자들이 올바른 한 표를 행사할 수 있도록 각 후보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대선 후보 지지율…

신문과 방송 등 미디어의 공적 기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현재 분산돼 있는 관련 부처를 차기 정부에서 하나로 통합해야 효과적인 미디어 정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신문협회(회장 이병규)와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위원장 유성엽) 주최로 12일 오후 서울 중구…
독일 정부가 ‘가짜 뉴스’나 ‘혐오 발언’ 등 각종 유해 게시물을 방치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기업에 최고 5000만 유로(약 600억 원)의 벌금을 부과키로 했다.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이끄는 독일 내각은 5일(현지 시간) SNS 기업의 게시글 감시 의무를 강화한 새 입법…

수백 명의 사람들이 모인 공간에 확인도 검증도 안 된 거짓말이 쏟아진다. 사람들은 아무 의심 없이 이를 옮긴다. 수천, 수만 명이 거짓말에 전염된다. ‘가짜 뉴스’가 진화하고 있다. 탄핵을 넘어 본격적인 대선 정국이 시작되면서 가짜 뉴스의 생산 및 유통 경로가 갈수록 다양해지고 …
동아일보·채널A를 비롯한 국내 언론사 15곳과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가 날로 심각해지는 ‘가짜 뉴스’에 공동 대응하기로 하고 뉴스의 진위를 가려내는 팩트체크 시스템을 29일 출범시켰다. 이날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는 서울대 IBK커뮤니케이션센터에서 ‘SNU 팩트체크’(factchec…

김승련 채널A 정치부장(사진)이 27일부터 채널A 종합뉴스(월∼금 오후 7시 10분)의 진행을 새로 맡는다. 대선 현장 취재를 전담하는 정치부장이 곽정아 정치부 기자와 함께 엄정한 대선 보도의 새 지평을 보여줄 계획이다. 김 부장은 1996년 동아일보에 입사해 정치, 사회, 금융부…

홍석현 중앙일보·JTBC 회장(68·사진)이 18일 “대한민국 미래를 위해 작은 힘이라도 보태기로 했다”며 회장직을 전격 사임했다. 1994년 중앙일보 사장으로 언론계에 발을 디딘 홍 전 회장은 이날 회사 임직원들에게 보낸 e메일에서 “최근 몇 개월 탄핵 정국을 지켜보며 많은 생…
![[최초 인터뷰] 심상정 정의당 대표 남편 이승배 씨와의 수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02/27/83078821.2.jpg)
‘2017년 특별 기획’ 유력 대선 후보 배우자 릴레이 인터뷰 4 그동안 세 차례 대선 후보 부인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놓친 이가 있었다. 유력 대선 후보 가운데 홍일점인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의 남편 이승배 씨다. 심 대표와 같은 서울대학교 출신 노동운동가였던 이씨는 2004년 심 대…

진부한 표현이나 고정관념을 뜻하는 말이 ‘클리셰’라면, 그들의 작업은 그와 대척점에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전혀 다른 빛깔의 뮤지션인 포미닛 출신 전지윤과 언더그라운드 출신 서사무엘이 만나 신곡을 작업했다. 제목은 ‘클리셰’다. 촬영장엔 생기가 넘쳤다. 전지윤(27)과 서사무엘(2…

회사 업무와 공부, 가사와 육아 등 육체 피로와 과도한 스트레스로 항상 두통에 시달리는 현대인. 가볍게 생각하지만 지긋지긋한 두통이 우리 가족의 평화를 위협한다. editor 최은초롱 기자 모처럼 온 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평화로워야 할 저녁 시간. 그런데 누군가 머리가 아프다고 고…

“솔직한지 아닌지 사람들이 정말 알아볼까요?” 천진난만한 표정으로 그녀가 물었다. 인생에서 새로운 봄을 맞이한 배우 한은정을 만났다. 동그란 안경에 화장기 없는 얼굴. 예전 같으면 ‘내가 알던 그녀가 맞나?’ 싶었겠지만 〈여성동아〉 표지 촬영이 있던 날은 전혀 낯설지 않았다. 배우 …

봄 햇살이 쏟아져 내리는 오후, 축구 스타 이동국 가족을 만났다. 말괄량이 쌍둥이 자매 설아와 수아, 막내아들 대박이가 마음껏 뛰놀 수 있는 건 좋은 습관을 만들어주고 청정하고 건강한 공기까지 챙기는 아빠의 세심한 사랑 덕분인 듯했다. KBS 예능 프로그램 <슈퍼맨이 돌아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