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가 질병 진단… 스마트한 건강 관리 눈떴어요”
“눈 상태가 제 생각과 정반대였어요. 안과에 한 번 가봐야겠습니다.”13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 특수 안경을 통해 백내장 환자 시야를 체험한 황성일 씨(68)는 “평소 작은 글씨는 잘 보이고 큰 글씨가 잘 안 보인다고 생각했는데 특수 안경을 써 보니 정반대였다”며 이같이 말했다.…
- 2025-05-1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눈 상태가 제 생각과 정반대였어요. 안과에 한 번 가봐야겠습니다.”13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 특수 안경을 통해 백내장 환자 시야를 체험한 황성일 씨(68)는 “평소 작은 글씨는 잘 보이고 큰 글씨가 잘 안 보인다고 생각했는데 특수 안경을 써 보니 정반대였다”며 이같이 말했다.…
13일 서울 중구 서울광장은 따뜻한 봄 햇살 아래 직장 동료와 가족, 친구들과 함께 ‘2025 서울헬스쇼’ 행사장을 찾은 시민들로 북적였다. 부모님을 따라온 어린이부터 손을 맞잡은 노부부까지 연령대도 다양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인공암벽 등반부터 철봉 턱걸이까지 땀 흘리며 건강을 챙길 …

“금리 상승으로 이자 부담이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다들 집값이 올라갔다고 부러워하지만 집 팔아 수익을 실현한 것도 아니고, 금융 비용만 늘어서 외식 한 번 못 하고 있습니다.” 2020년 초 4억 원 상당의 빚을 내 집을 산 직장인 기모 씨(41)는 최근 대출금리 상승으로 이자 부…

여름을 앞두고 호텔과 프랜차이즈 카페 등에서 빙수 메뉴를 선보이고 있는 가운데 저·고가를 가리지 않고 빙수 가격이 오르는 ‘빙수플레이션’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망고 등 빙수의 주요 재료 가격이 오르면서 한 그릇에 15만 원 가까이 하는 빙수도 등장했다. 13일 호텔업계에 따르면 포시…

CJ그룹이 파생상품을 활용해 계열사에 ‘꼼수 보증’을 서주는 등 부당 지원했다는 의혹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제재에 착수했다. 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최근 계열사 부당 지원 혐의와 관련해 CJ 측에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 격)를 발송했다. CJ는 총수익스와프(TRS·Tot…

13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영올드 금융웰빙 토크 콘서트’ 행사장에서 만난 김화영 씨(56)는 “은퇴를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라 참석했는데 알찬 정보가 있어 좋았다”며 “내년에도 콘서트가 열린다면 참여할 계획”이라며 ‘2025 서울헬스쇼’ 행사가 열리는 서울광장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SK그룹이 자회사 간의 리밸런싱(사업 재편)에 나섰다. 반도체 인공지능(AI) 분야의 선택과 집중을 위해 그동안 분산되어 있던 관련 사업을 한곳에 모으고 사업 효율을 끌어올릴 방침이다. SK그룹 지주회사인 SK㈜는 이사회를 열고 사내독립기업(CIC)인 SK머티리얼즈와 SK C&C가 운…
주요 시중은행에서 연 3%대 이자를 주는 예·적금 상품을 좀처럼 찾기 어려워진 가운데, 일부 은행이 또다시 예·적금의 기본금리를 인하했다. 대출금리는 예금금리처럼 빨리 하락하지 않으면서 예대금리 차(대출금리―예금금리)는 계속 벌어지고 있다. 13일 하나은행은 수신상품 기본금리를 최대 …
금융감독원의 제지에도 불구하고 900억 원대 후순위채 조기 상환(콜옵션 행사)을 추진했던 롯데손해보험이 결국 이를 보류하기로 했다. 자본 확충 이후 다시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1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롯데손보는 전일 한국예탁결제원에 후순위채 조기 상환을 보류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

13일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 주류 코너에 하이트진로의 테라와 켈리 맥주가 진열돼 있다. 이날 하이트진로는 주요 원부자재 가격 상승 등의 이유로 맥주 제품 출고가를 28일부터 평균 2.7% 인상한다고 밝혔다.
한국은행이 ‘양적완화 도입설’ 진화에 나섰다. 비(非)기축통화국인 한국이 양적완화에 나서면 통화가치 하락, 외환시장 변동성 및 자본 유출 증대 등에 직면할 수 있다며 선을 그었다. 13일 한은은 ‘공개시장운영’에 대해 다룬 블로그 게시글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한은은 “(한국은) 주요…
한국전력이 올 1분기(1∼3월) 3조 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내며 7개 분기째 흑자를 이어갔다. 다만 누적 영업적자는 30조 원이 넘었다. 13일 한전에 따르면 올 1분기 영업이익(잠정치·연결 기준)은 3조7536억 원으로 집계됐다.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188.9% 늘어난 규모로, …
신한금융그룹은 서울 성동노인종합복지관에서 진옥동 회장을 비롯한 그룹사 최고경영자(CEO)들이 가정의 달을 맞아 ‘따뜻한 나눔 봉사활동’을 했다고 13일 밝혔다. 신한금융 경영진과 정원오 성동구청장 등 30여 명은 전날 여름 이불, 손 압력기, 보양 삼계탕 등으로 구성된 생필품 세트를 …

삼성전자가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스마트폰 가운데 가장 얇은 ‘갤럭시 S25 엣지’를 공개하며 초슬림폰 경쟁에 승부수를 던졌다. 삼성전자는 13일 오전 9시 삼성닷컴 등 온라인을 통해 ‘갤럭시 S25 엣지: 비욘드 슬림’ 행사를 열고 갤럭시 S25 엣지를 공개했다. S25 시리즈에 속…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으로 이차전지 소재 사업 부진을 겪는 포스코그룹이 포스코퓨처엠 등에 9000억 원 이상의 자금을 투입하기로 했다. 포스코홀딩스는 13일 이사회를 열고 이차전지 소재 사업회사인 포스코퓨처엠,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 포스코GS에코머티리얼즈의 유상증자에 각각…
두산이 인공지능(AI) 사업을 위한 전담 부서를 새로 만들고 미국 스탠퍼드대와 공동 연구를 진행하기로 했다. 두산은 그룹의 ‘피지컬 AI’를 담당하는 ‘PAI(Physical AI) Lab’을 지주 부문에 신설한다고 13일 밝혔다. PAI Lab은 로봇, 건설기계, 발전기기 등 두산…

베트남 호찌민시에서 차로 2시간 거리(약 70㎞)인 해안 도시 붕따우의 ‘PTSC M&C’ 야드. 12일(현지 시간) 이곳에선 바다에서 원유를 뽑아 올릴 때 현장 기지 역할을 하게 되는 플랫폼 하단 구조물 ‘자켓’ 제작이 한창이었다. 30도를 웃도는 더운 날씨에도 작업자들이 주요 뼈대…

“당신이 조깅 중이든, 운전 중이든, 소파에 앉아 있든 ‘제미나이’는 언제든 당신을 도울 준비가 돼 있다.” 구글은 20일(현지 시간)로 예정된 연례 개발자 회의 ‘구글 I/O 2025’에 앞서 13일 온라인 행사 ‘안드로이드 쇼’를 열고 “이제 스마트폰을 넘어 안드로이드의 모든 기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의 처방약 가격을 낮추기 위한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업계에서는 이번 조치로 인해 혁신 신약을 개발하려는 제약사들의 연구개발(R&D)이 줄고, 미국 외 국가들의 약값이 오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12일(현지 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처방약 가…
![[지표로 보는 경제]5월 14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5/13/131599563.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