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 무공해 전기버스… 日 세계자연유산 달린다
현대자동차가 일본 전기버스 시장에 뛰어든다. 2022년 순수 전기차로 12년 만에 일본 승용차 시장에 재진입한 데 이어 이번엔 친환경 상용차로 일본 시장 공략에 나섰다. 현대차는 일본 운수·관광 서비스 기업인 이와사키그룹과 무공해 전기버스 ‘일렉 시티 타운’(사진) 공급을 위한 구매의…
- 2024-07-2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현대자동차가 일본 전기버스 시장에 뛰어든다. 2022년 순수 전기차로 12년 만에 일본 승용차 시장에 재진입한 데 이어 이번엔 친환경 상용차로 일본 시장 공략에 나섰다. 현대차는 일본 운수·관광 서비스 기업인 이와사키그룹과 무공해 전기버스 ‘일렉 시티 타운’(사진) 공급을 위한 구매의…

《#1. 국내 5개 완성차 업체가 속한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는 22일 미국 대선과 관련한 태스크포스(TF)팀을 만들었다.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가 승리하면 전기차에 혜택을 주는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폐지하겠다는 등 자동차 산업 정책에서 불확실성이 커지자 급히 조…

지난해 국산 자동차 기업들의 연간 국내 투자 규모가 9조 원을 넘어섰다. 애초 기업들이 예상한 투자금액(5조7151억 원)을 크게 웃돌았다. 지난해 4월 자율주행차, 전기차 등 ‘미래차(미래형 이동수단)’가 국가전략기술로 지정되면서 투자 시 세액 공제 혜택이 커진 게 기업 투자 확대로…

현대자동차가 19일(현지시간) ‘가이킨도 인도네시아 국제 오토 쇼 2024’에서 인도네시아 민간 충전 사업자 6개 업체와 현대 EV 충전 연합체’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현대차 전기차 고객은 ‘마이현대’ 앱으로 별도의 회원 가입, 결제 수단 등록 없이 얼라이언스에 소속된 타 업체의 …

GM한국사업장 노사가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지난 5월 22일 상견례 이후 2개월 만이다. 이달 초 노동조합(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GM지부)이 잔업거부와 부분파업을 강행하면서 사측과 대립했지만 이번 잠정안 도출로 물꼬가 트였다. 조합원 찬반투표를 통해 잠…

기아가 올해 하반기 쏘렌토 연식 변경 모델과 스포티지의 부분 변경 모델을 선보인다. 중형·준중형 스포츠실용차(SUV) 시장의 전통의 강호가 새로운 얼굴로 돌아오는 것이다. 이에 맞서 르노코리아와 KG모빌리티(KGM)도 각각 신차를 출시하며 도전장을 내민다. 갈수록 경쟁이 심해지는 중형…

현대자동차가 일본 승용차 시장에 이어 상용차 시장에서도 전기버스 공급에 나선다. 현대차는 이달 18일 일본 도쿄의 임페리얼 호텔에서 일본 가고시마현을 중심으로 운수관광 서비스업을 영위하고 있는 이와사키그룹과 무공해 전기버스 ‘일렉 시티 타운’ 공급을 내용으로 하는 구매의향서 체결식을…

현대자동차가 주주로 참여한 민간 수소충전 업체인 코하이젠과 하이넷이 부분 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다. 현대차를 중심으로 이들에 대한 ‘자금 수혈’이 논의되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수소차 보급이 늘어나야 충전 업체들이 살아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22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국내 상용…

현대자동차는 ‘엘란트라 N TCR’이 19∼21일 브라질 상파울루 ‘인터라고스 서킷’에서 개최된 ‘2024 TCR 월드투어’ 4라운드에서 우승했다고 22일 밝혔다. TCR 월드투어는 제조사의 경주차를 구매한 프로레이싱 팀이 출전하는 세계 최상위 ‘커스터머 레이싱’ 대회다. ‘BRC 현…
LG이노텍은 탑승자의 안전과 편의성을 높인 차세대 ‘디지털키 솔루션’으로 차량용 통신부품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고 22일 밝혔다. 디지털키는 무선통신 기술로 차량과 연결된 스마트폰을 이용해 차 문을 열고 닫으며 시동을 걸 수 있다. LG이노텍은 디지털키 솔루션이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에서 짓고 있는 배터리 공장의 건설 속도를 늦추기로 했다.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부진)의 영향으로 배터리 수요가 줄어든 탓에 속도 조절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22일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과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합작법인(JV)인 얼티엄…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독점 공급사이자 공식 스폰서로 활동하는 국제자동차연맹 주관 세계 최고 전기차 레이싱 대회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이하 포뮬러 E) 시즌10’이 시즌을 마무리했다고 22일 밝혔다. 마지막 경기는 지난 21일(현지시간) 영국에서 열렸…

볼보트럭은 이탈리아 운송 업체인 라누티 그룹으로부터 볼보 FH 에어로 1500대 주문을 수주했다고 22일 밝혔다. 라누티 그룹은 유럽 8개국에서 운영 중인 자사의 2500대의 장거리 운송용 물류 트럭 중 일부를 교체하고자 1500대의 볼보 FH 에어로 트럭을 주문했다. 발터 라누티…

볼보의 콤팩트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XC40’이 2024년 상반기(1월~6월) 누적 판매량 1089대를 기록하며 프리미엄 콤팩트 SUV 단일 트림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전체 트림에서는 2위를 기록하며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증명했다. 2017년 세계시장에 첫 공개된 이후, …

현대자동차가 글로벌 최정상급 투어링카 대회 ‘2024 TCR 월드투어’ 4라운드 브라질 레이스에서 우승컵을 들어 올렸다. 현대차는 더 뉴 엘란트라 N TCR이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현지시간) ‘2024 TCR 월드투어’ 4라운드 브라질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다고 22일 밝혔다…

BMW코리아미래재단이 서울 성수동 복합문화공간 ‘성수 공간 와디즈’에서 청소년들에게 진로 탐색과 문화 경험 기회를 선사하는 ‘영 탤런트 드림 프로젝트 2024 드림 드라이브’를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이 행사는 기존 교내에서 직무 강연 위주로 진행하던 ‘영 탤런트 드림 프로젝트’…

도널드 트럼프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에 대한 지지를 선언하며 사상 최대 액수의 정치 기부금을 낼 것으로 알려졌던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사진)가 “아무것도 약속하지 않았다”며 기부 계획을 부인했다. 트럼프 후보가 18일 대선 후보 수락 연설에서 “취임 첫날 전기차 의무화…
현대자동차의 고급 브랜드인 제네시스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GV80’이 올해 상반기(1∼6월)에 반기 기준 최다 판매량을 경신했다. 21일 현대차에 따르면 상반기 GV80 판매 대수는 3만8752대로 지난해 상반기(2만7733대) 대비 39.7%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반기 …

독일 차 브랜드가 주도해 오던 수입차 시장에 미국 테슬라발(發) 지각 변동이 일고 있다. 21일 자동차 시장조사 업체 카이즈유 데이터 연구소에 따르면 상반기(1∼6월) 수입차 시장에서 승용차 판매량이 1만 대 이상을 기록한 브랜드는 BMW(3만4933대), 메르세데스벤츠(3만15대),…
올해 상반기(1∼6월) 국내 친환경차는 29만여 대 늘어난 반면에 내연기관차는 약 11만 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는 상반기 친환경(전기·수소·하이브리드) 자동차가 29만3000대 증가해 누적 241만3000대가 등록됐다고 21일 밝혔다. 같은 기간 내연기관차는 10만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