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3,847
구독



“도둑질로 만든 AI웹툰을 반대합니다.” 4일 오후 네이버웹툰의 ‘도전만화’ 코너는 ‘AI웹툰 보이콧’이라는 제목의 게시글이 여러 건 올라와 ‘도배’된 상태다. 도전만화는 일반인들이 자기가 그린 웹툰을 올릴 수 있는 코너다. 여러 웹툰 이용자들이 이 코너를 이용해 AI웹툰에 대한 반대…

“이 새벽에 누가 보겠어.” 폭주족 이모 씨는 2일 오전 2시 반경 서울 중랑구 일대를 오토바이로 질주했다. 교차로 신호등에서 빨간불을 만나도 가속을 멈추지 않았다. 상봉지하차도 구간 제한속도는 시속 50km였지만 이보다 30km나 빠른 80km로 질주했다. 새벽 시간대는 과속 단속이…

“뇌세포로 만든 바이오컴퓨터는 5년 내로 신약의 성능을 예측하는 데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바이오컴퓨터는 이미 특정 분야에서 기존 컴퓨터를 뛰어넘는 성능을 내고 있습니다.” 호주의 생명공학 기업 ‘코티컬 랩스’의 최고과학책임자(CSO) 브렛 케이건 연구원은 지난달 진행한 화상 인터…
![[DBR]‘추천 이유’ 덧붙이면 AI 신뢰도 높아져](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6/04/119600034.4.jpg)
인공지능(AI) 기술이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지만 AI를 불신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이런 사람에게는 AI가 만들어 낸 결과를 전할 때 결과가 만들어진 이유와 과정을 함께 설명하는 ‘설명 가능한 AI’를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설명 가능한 AI의 중요성이 큰 분야 중 하나는 추천 시스템…
생성형 인공지능(AI)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덴마크 총리의 연설문마저 챗GPT가 작성한 사실이 공개돼 화제를 낳고 있다. AFP 통신에 따르면 메테 프레데릭센 총리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덴마크 의회 폐회 연설에서 AI 기술의 가능성과 잠재적인 위험성을 아우…

1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국내 최대 규모 스타트업 박람회 ‘넥스트라이즈 2023, 서울’에서 사족 보행 로봇이 관람객들 사이로 걷고 있다. 2일까지 열리는 이 행사는 KDB산업은행과 한국무역협회가 주관하고 국가과학기술연구회, 벤처기업협회, 한국벤처캐피탈협회가 공동으로 개최한다…
현대엘리베이터는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클라우드·빅데이터, 로봇 기술 등을 연동한 첨단 승강기 유지관리 서비스인 ‘미리’를 1일 공개했다. ‘미리’라는 명칭을 지은 것은 고객이 부르기도 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미리’에는 202…

인공지능(AI) 연구의 세계적 권위자이자 ‘딥러닝의 선구자’로 꼽히는 요슈아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사진)가 “AI의 발전 속도를 예측했다면 유용성보다 안전을 우선시했을 것이다. 평생 AI를 연구해 온 내 인생이 길을 잃었다”며 우려를 표했다. 벤지오 교수는 지난달 30일(현지…

LF몰은 가상 패션모델 ‘나온(NAON)’을 공식 앰배서더로 발탁하고 나온 연계 콘텐츠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31일 밝혔다. 공식 앰배서더 론칭을 기념해 ‘빠투’ ‘이자벨마랑’ ‘챔피온’ 등 LF의 주요 브랜드와 협업한 디지털 화보도 공개했다. ‘세상의 중심은 나’라는 뜻을 담은 나온은…
![디지털혁명이 촉발한, 다시 그리는 대한민국 지도 [기고/조우석]](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3/05/31/119564901.4.jpg)
현실에 존재하는 데이터가 다양한 디지털 기술로 융·복합되면서 산업 간 경계가 소멸되고 재창조되는 등 새로운 기회가 만들어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디지털 혁명이라는 변화의 시기에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 기조 아래 선도국가로 도약하고자 ‘디지털 플랫폼 정부’ 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기술력, 콘텐츠, 디자인 모든 면에서 지금까지 봐온 증강현실(AR) 제품들과 차원이 달랐습니다. AR피디아는 교육열 높은 중화권에서 통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확신한 ‘스튜디오A’의 제프리 청 대표는 한걸음에 한국으로 달려와 AR 독서 솔루션 AR피디아를 만드는 웅진씽크빅과 계약을…

인공지능(AI) 연구의 세계적 권위자이자 ‘딥러닝의 선구자’로 꼽히는 요슈아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가 “AI의 발전 속도를 예측했다면 유용성보다 안전을 우선시했었을 것이다. 평생 AI를 연구해 온 내 인생이 길을 잃었다”며 우려를 표했다. 벤지오 교수는 30일(현지 시간) 영국…

카카오브레인은 의료, 법률 등 전문 분야에 특화된 생성형 AI를 고도화해나갈 방침이다. 의료 분야에서 활용될 AI는 출시를 목표로 테스트 중이다. 31일 김일두 카카오브레인 대표는 뤼튼테크놀로지스가 개최한 ‘제너러티브 AI 아시아 2023’ 콘퍼런스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김…

엔비디아발(發) 인공지능(AI) 시장 성장에 메모리 반도체에도 훈풍이 불고 있다. 챗GPT 등 생성형 AI 시장이 커질수록 메모리 반도체에 대한 수요도 함께 늘어난다. 다만 메모리 업체들은 여전히 조심스러운 모습이다. AI 수요가 늘고 있지만 그것만으론 전체 시장 반등에 역부족이기 …

‘인공지능(AI) 파워’가 얼어붙은 반도체 시장을 녹이고 있다. 전 세계를 강타한 생성형 AI ‘챗GPT’ 열풍으로 그래픽처리장치(GPU)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AI용 GPU의 90%를 공급하는 엔비디아의 몸값이 천정부지로 뛰고 있는 것이다. 엔비디아가 24일(현지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