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올림픽 준비로 팽팽했던 긴장감이 모두 녹아버렸다. 12년을 기다려 금메달을 목에 건 ‘피겨퀸’ 김연아(20·고려대)가 27일(한국시간) 호텔 생활을 청산하고 선수촌에 입촌해 세계인의 겨울축제를 맘껏 즐기고 있다. 그동안 한국 선수단 중 유일하게 호텔에 머물며 대회를 준비했던 김연아는 …

피겨퀸의 금의환향 스케줄은? 김연아(사진)가 베이스캠프지 토론토로 돌아가려던 계획을 바꿔 2일(한국시간) 한국으로 돌아온다. 대한체육회 관계자는 “한국 최초의 피겨 금메달 확정 이후 더 폭발적인 한국 반응을 고려한 동선 변경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연아는 1일 밴쿠버동계올림픽 폐막…
평론가들은 김연아(20·고려대)와 아사다 마오(20·일본)의 실력차는 그렇게 크지 않다고 입을 모은다. 기술이나 예술성 모두 둘째가라면 서러운 선수들이기 때문이다. 다만 두 사람의 승패를 가른 것은 정신력, 그것이었다. 김연아의 정신력은 ‘대인배 김슨생’이라는 별명에서 느껴지듯 강인…
장내 아나운서는 선수가 한 명씩 등장할 때마다 세심하게 준비한 설명을 덧붙이곤 했다. 아사다 마오는 ‘트리플 악셀의 여왕’, 스테판 랑비엘은 ‘스핀이 세상에서 가장 빠른 사나이’라고 소개했다. 하지만 김연아(20·고려대)의 차례가 오자 그는 그저 이렇게 외쳤다. “여기 ‘김·연·아’가…

“저 때문에 그런 것 같아요. 더 신경을 썼어야 했는데…. 연아에게 미안하네요.” 지난해 11월 미국 레이크플래시드에서 열린 피겨스케이팅 그랑프리 5차 대회. ‘피겨 여왕’ 김연아(20·고려대)는 쇼트프로그램에서 세계신기록을 세우며 최고의 컨디션을 보였다. 하지만 다음 날 프리스케이팅…
“금메달 김연아(20·고려대)가 은메달 성시백(23·용인시청)보다 연금 포인트가 낮다고?” 밴쿠버 겨울올림픽 피겨 여자 싱글에서 ‘퍼펙트 금메달’을 따내며 지구촌을 감동시킨 김연아의 연금 포인트는 쇼트트랙에서 은메달 2개를 딴 성시백보다 낮다. 김연아는 114점, 성시백은 197점이다…
“와! 여기 와서 선수들 얼굴 제대로 보네요.” 밴쿠버 겨울올림픽에서 역대 최고 성적을 거둔 한국선수단이 28일 캐나다 밴쿠버 팬퍼시픽호텔에서 한국선수단의 밤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이번 올림픽의 성과에 대한 자축과 함께 2018년 평창 겨울올림픽 유치를 위해 선수단과 대한체육…

김연아가 밴쿠버 겨울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내면서 국민은행은 고객들에게 약 50억 원의 추가 이자를 부담해야 하지만 오히려 기뻐하고 있다. 김연아는 세계 신기록을 수립하면서 영국의 보험사로부터 100만 달러의 ‘보너스’를 받게 됐다. 국민은행은 ‘피겨퀸 연아사랑 적금’ 가입 고객에게 지…
![[초대석]美 시카고트리뷴 필립 허시 스포츠 전문기자](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0/02/28/26521857.1.jpg)
올림픽 15번 취재한 베테랑… 김연아 심층기사로 유명 “오서 코치 공도 크지만 안무가 윌슨 역할에 주목해야 곽민정 유심히 지켜봐… 10년 내 정상급 선수로 클 것” “김연아는 너무 완벽해서 도저히 결점을 찾을 수 없다.” “현역 선수 중 가장 카리스마 넘치는 선수는 딱 하나, 김연아다…
"저 때문에 그런 것 같아요. 더 신경을 썼어야 했는데…. 연아에게 미안하네요." 지난해 11월 미국 레이크플래시드에서 열린 피겨스케이팅 그랑프리 5차 대회. '피겨 여왕' 김연아(20·고려대)는 쇼트프로그램에서 세계 신기록을 세우며 최고의 컨디션을 보였다. 하지만 다음날 프리스케이…

김연아(20․고려대)가 눈물을 흘리며, 키스앤크라이존으로 들어오는 순간에도 스승은 제자를 담담하게 맞이했었다. 브라이언 오서(49․캐나다)의 사연을 아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그의 눈물을 예상할 법도 했다. 하지만 스승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벅찬 가슴을 달랬다.피겨여왕의 프리연기가 끝…
피겨 여제 김연아(20·고려대)가 이번 대회 첫 실수를 저질렀다. 김연아는 28일 오전(한국시각) 캐나다 밴쿠버 퍼시픽 콜리세움에서 열린 피겨스케이팅 갈라쇼에서 자신의 새로운 갈라쇼 음악인 `타이스의 명상곡(Meditation from Thais)`에 맞춰 새로운 연기를 선보였다. `…
김연아 선수(20·고려대)의 피겨 스케이팅 금메달 수상 소식이 반일정서가 강한 한국 사회에 국가주의를 고취시키고 있다고 미 일간 LA타임스가 27일 보도했다.LA타임스는 한국인들은 이번 쾌거에 대해 한국 피겨 역사상 최초의 금메달 획득이라는 의미보다도 일본 선수를 이겼다는 데 더 무게…
![[밴쿠버올림픽]김연아 '금빛 갈라쇼'…밴쿠버를 홀리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0/02/28/26512220.1.jpg)
‘피겨퀸’ 김연아(20.고려대)의 ‘금빛 갈라쇼’ 연기는 어떠한 것으로도 표현하기 힘들었다. 그저 ‘올림픽의 꽃’이라 불리는 여자 피겨스케이팅 금메달리스트의 우아한 손동작 하나하나에 빠져들고 ‘명품 점프’만 감상할 뿐. 글과 말로 표현해내는 것은 사치처럼 보였다. 28일 오전(이하 한…

동생이 잘하니 언니까지 덩달아 유명세를 타고 있다. 바로 '피겨퀸' 김연아의 친언니 김애라(24) 씨다. 김연아는 26일(한국시간) 캐나다 퍼시픽 콜리세움에서 열린 2010 밴쿠버 동계올림픽 여자 피겨스케이팅에서 세계 신기록(228.56점)으로 한국 피겨 사상 첫 금메달을 선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