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161
구독




추석 연휴를 앞둔 1일 인천·김포공항을 비롯한 전국 15개 공항 노동자들이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갔다. 연휴 기간 공항 이용객이 역대 최대인 526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돼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혼란이 불가피하다.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 등으로 구성된 전국공항노동자연대는…

성평등가족부가 1일 공식 출범했다.초대 성평등가족부 장관이 된 원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현판식에서 “모든 국민이 차별없이 동등한 기회와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여기에 계신 모든 분이 여정에 함께해주실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성평등부는 기존 ‘2실 2…

삼성전자가 1조6000억 원을 투자해 세계 최초로 개발한 반도체 핵심기술을 활용해 중국 반도체 회사에서 D램을 개발한 전직 삼성전자 임원 등 3명이 구속돼 재판에 넘겨졌다. 1일 서울중앙지검 정보기술범죄수사부(부장검사 김윤용)는 삼성전자의 18나노 D램 공정 국가 핵심기술을 중국으로 …

전남 화순군 모후산과 순천시 선암사 사이 승주 지역 산속에서 천종산삼 34뿌리가 발견됐다.1일 한국전통심마니협회는 약초꾼 허 모 씨와 지인 윤 모 씨가 지난달 25일부터 3일간 총 34뿌리의 천종산삼을 발견하는 행운을 안았다고 밝혔다.한 마을에 거주하는 이들은 국가유산청과 함께 인삼의…

미성년 지적장애인 등을 수차례 성추행하고 성폭행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전직 제주장애인권익옹호기관 50대 조사관이 중형을 선고 받았다.제주지법 형사2부(부장판사 임재남)는 1일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장애인 피보호자 강간 등) 등 혐의로 구속 기소된 A(50대)씨에게…
![[단독]최저임금 감당 못하는 지방 편의점…광주 알바생 26% “못 받는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0/01/132505299.1.jpg)
대구의 한 코인노래방에서 1년째 아르바이트를 하는 대학생 정모 씨(23)는 현재 시간 당 9000원을 받으며 일하고 있다. 올해 최저임금인 1만30원보다 약 1000원 낮은 금액이다. 정 씨는 “최저임금대로 받으면 월세 40만 원을 내고도 10만 원 정도 여유가 있을 텐데, 시급이 최…

‘수학 시험에서 50점을 받음’ ‘다 그만두고 싶다’ ‘시험공부를 하지 않는다’지난달 26일 오전 서울 송파구 해누리초 5학년 5반 사회정서교육 시간. 김민정 해누리초 교사가 학생들에게 일상에서 경험한 속상한 기억과 부정적인 생각이 들었던 경험을 적어 보자고 제안했다. 서너명 씩 한 …

서울시교육청은 역사 콘텐츠를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체험할 수 있는 온라인 기반 역사교육자료센터를 개통했다고 1일 밝혔다. 온라인 역사교육자료센터(zep.us/@seoulhistory)는 교육연구정보원이 운영하는 메타버스 플랫폼 ‘메타쌤SE(ZEP)’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교사와 학생 뿐…

의대증원에 반발해 대정부 투쟁을 이끌었던 박단 대전협 전 비대위원장이 경북 울릉도 응급실에서 일하게 됐다. 그는 지난해 2월 레지던트 수련을 중단했을 당시 돌아가지 않겠다고 단언한 바 있다.

고속도로 휴게소 인기 메뉴 가격이 4년 만에 평균 12.5% 올랐다. 돈가스는 25% 뛰며 1만 원을 넘어, 명절 물가 부담이 커지고 있다.

29년간 서울 지하철 안내방송을 맡아온 강희선 성우가 암 투병으로 마이크를 내려놓는다. 서울교통공사는 AI 음성 합성을 도입해 안내방송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법조계에 따르면 최근 김건희 특검(특별검사 민중기) 검사 40명 전원이 복귀를 요구하며 반발한 이후 내란 특검(특별검사 조은석)과 채 상병 특검(특별검사 이명현) 파견 검사들도 별도 입장 표명을 해야 할지 고심하며 물밑에서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 파견 검사들 사이…

현대자동차그룹이 한국 양궁 발전을 위해 후원하는 ‘현대자동차 정몽구배 한국양궁대회’가 1~3일 열린다. 앞서 1985~1997년 대한양궁협회장을 지낸 정몽구 명예회장의 이름을 딴 대회로 2016년을 시작으로 2019년, 2023년에 이어 올해 4회째를 맞았다. 대회는 1일부터 3일…

앞으로는 기존에 의사 업무로 여겨졌던 골수 채취와 피부 봉합, 피하조직 절개 등 43개 항목을 진료지원(PA·Physician Assistant) 간호사가 할 수 있게 된다.보건복지부는 1일 ‘간호사 진료지원업무 수행에 관한 규칙’ 제정안을 입법예고하고 ‘간호사의 진료지원업무 수행행위…

보건복지부와 대한간호협회, 간호인력지원센터가 추석 연휴를 맞아 국민들의 안전한 귀성·귀경길을 돕기 위한 ‘간호사와 함께하는 추석 건강안심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이번 캠페인은 이날 서울역에서 먼저 시작했으며, 이어 오는 3일과 4일 이틀간 용산역, 부산역, 대전역 등 전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