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핼러윈을 이틀 앞둔 10월 29일 오후 10시 15분경 서울 용산구 이태원 일대에 13만여 명의 인파가 몰리면서 해밀톤호텔 서편 좁은 골목에서 총 158명이 사망하고 196명이 다치는 대형 압사 참사가 발생했다.
기사 1,743
구독

이태원 참사 당시 누군가 고의로 밀었다는 증언이 곳곳에서 나오는 가운데, 경찰이 현장 일대의 폐쇄회로(CC)TV 영상 등을 확보하는 등 본격적인 사고 원인 조사에 착수했다.30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는 사고 현장에서 빠져나온 사람들의 생존기가 전해졌다.…

정부가 이태원 참사처럼 행사 주최가 없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사고 등을 예방하기 위해 개선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성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대책본부장은 3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주최자가 없는 행사를 위한 안전관리대책이 마련되고 있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일본 정부는 31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에서 발생한 압사 사고로 일본인 여성 2명의 사망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지원을 약속하면서 이날 자국 내에서 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곳에 대해 사고 방지 지시를 내렸다고 했다. 니혼TV, 산케이 신문에 따르면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

서울 용산구 이태원 압사 참사 사망자 154명 가운데 153명의 신원이 확인된 가운데 여전히 1명은 신원이 밝혀지지 않아 경찰이 확인 절차를 진행 중이다. 경찰은 31일 경찰청에서 열린 국가수사본부 정례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경찰은 유전자(DNA) 긴급감정을 통해 해당 사망…

이태원 참사 직전 현장에 있었던 치어리더 출신 스트리머 BJ꽉꽉(본명 곽혜인)의 인터넷 방송이 재조명되고 있다. BJ꽉꽉은 지난 29일 핼러윈데이를 맞아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에서 야외 방송을 진행했다. 그는 메인 거리로 이동하던 중 엄청난 인파에 휩쓸려 “밀지 마세요” “이러다 다…

‘사망 154명, 부상 149명’이라는 대형 참사를 빚은 이태원 압사 사고 현장을 직·간접적으로 지켜본 의료계는 “이미 손을 쓰기에는 너무 늦은 상황이었다”며 안타까움을 감추지 못했다. 현장에 달려갔으나 깔린 사람들을 빼내는 데만 긴 시간이 걸렸고 심폐소생술(CPR) 등 응급조치에 …

인터넷 방송국 아프리카TV의 인기 BJ 요원이 이태원 참사 현장에서 부상당한 발을 공개했다. 지난 30일 BJ 요원은 아프리카TV 게시판을 통해 “어제 이태원에 다녀왔어요. 뉴스나 기사를 볼 때마다 그 참사가 일어난 골목에 제가 있었다는 게 아직도 안 믿기고 충격이 너무 크네요”라고…

정부가 ‘이태원 참사’를 계기로 주최자가 없는 행사도 관리하는 방안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김성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3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이태원 사고 중대본 회의 브리핑’에서 “주최자가 없는 행사가 유례없는 상황이라 관련 지침 매뉴얼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며 “이번…

핼러윈 참사로 외신 보도가 이어지는 가운데 한국의 핼러윈 축제 문화가 변질돼 정착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미국의 종합 일간지 월스트리트저널(WSJ)은 30일(현지시간) 서울 이태원에서 벌어진 핼러윈 참사와 관련해 “154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면서 “핼러윈 행사가 열린 이태원은 …

서울 이태원에서 발생한 압사 참사와 관련한 국가 애도에 국방부도 동참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홍식 국방부 부대변인은 31일 정례브리핑에서 “국가 애도 기간을 정해 고인에 대한 추모 기간을 갖는 것에 대해서 국방부 및 각 군 본부가 동참하고 있다”며 “국가 애도 기간의 취지를 고려해 각…

국세청은 31일 이태원 핼러윈 압사사고로 어려움을 겪는 유가족, 부상자 가족과 간접 피해자에 대해 세정 지원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유가족, 부상자 가족과 간접 피해자에 대해서는 종합소득세 중간예납, 부가가치세 등 신고·납부기한을 최대 9개월까지 연장한다. 또 체납자가 신청하…

가수 이찬원이 이태원 참사를 애도하는 취지에서 한 행사에서 노래를 부르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가 봉변을 당했다. 주최 측과 사전에 노래를 하지 않겠다고 조율을 끝낸 상태였지만, 현장에서 일부 관객의 항의가 이어진 것이다. 이찬원은 지난 30일 전남 화순에서 열린 제1회 테마파크 소풍…

이태원 핼러윈 참사 현장에서 심폐소생술(CPR)에 나섰던 한 의료진이 일부 시민의 몰지각한 행동을 비판했다. 30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는 국립암센터 소속 의료진 A 씨가 ‘이태원 현장에서 끔찍했던 것’이라는 글을 게시했다. A 씨는 전날 밤 이태원에서 멀지 않은 곳…

여야는 31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 핼러윈 참사에 대해 일제히 애도를 표하며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했다.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국가사회안전망 전면 재점검을 약속했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깊은 책임감을 느낀다며 사죄했다.국민의힘 정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

지난 주말 발생한 ‘이태원 압사 참사’에 따른 외국인 부상자 가운데 31일 현재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인원은 1명이라고 외교부가 밝혔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이 같은 사항을 포함한 ‘이태원 사고 관련 대응조치’를 보고했다. 지난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