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797
구독
![[동아일보 30초 브리핑]2월 넷째주 주말판](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8/02/25/88848401.2.jpg)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보좌관이 동아일보-채널A와 인터뷰를 가졌습니다. 한국 언론 인터뷰는 이번이 처음인데요. “북한 사람이 겪는 고통에 마음이 아프다”며 “북한은 가장 억압적이진 않더라도 의심의 여지 없이 세계적으로 억압적인 정권 중 하나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외 다시 구매 논의가…

“방관했던 나 자신을 반성하고 회개합니다.” 23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 게시물의 내용이다. 작성자 A 씨는 자신을 청주대 연극학과 졸업생이라고 밝혔다. 그는 “비난을 받으며 침묵하기보다 함께했던 동료들을 위해 이제 사실을 모두 적겠다”며 배우 조민기 씨(53)의 제자였던 …

“내가 잃을 게 많아서 많은 말은 못 하지만, 변태 ××들 다 없어지는 그날까지….”(배우 최율 씨) 성폭력을 고발하는 ‘미투’ 불길이 문화·연예계 전방위로 옮아 붙고 있다. 배우 조민기와 영화감독 조근현, 래퍼 던말릭에 이어 23일에는 배우 조재현 씨(53)의 성 추문이 실명…
![[카드뉴스]성폭력 폭로 줄줄이…터져나온 미투(#MeToo) 번지는 분노](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8/02/23/88817199.3.jpg)
#1. 터져나온 미투(#MeToo) 번지는 분노 #2. ‘미투(#MeToo·나도 당했다)’가 문화예술계 전반으로 퍼지고 있다. 연극계에 이어 영화계, 대중음악계에서도 폭로가 이어지고 있다. 오랜 기간 성폭력 관행을 묵인·방조한 문화예술계의 추악한 진실이 뒤늦게 드러나고 있는 것. …

“꽃뱀….” 회사 동료들은 A 씨(26) 뒤에서 그렇게 숙덕였다. 회사 동기와 상사 등 3명에게 연이어 성희롱과 성폭행을 당했지만 이를 신고한 A 씨에게 돌아온 것은 왜곡된 소문과 동료들의 싸늘한 시선뿐이었다. A 씨는 ‘한샘 성폭력 피해자’로 잘 알려져 있다. 2016년 입…

‘미투(#MeToo·나도 당했다)’가 문화예술계 전반으로 퍼지고 있다. 연극계에 이어 영화계, 대중음악계에서도 폭로가 이어지고 있다. 오랜 기간 성폭력 관행을 묵인·방조한 문화예술계의 추악한 진실이 뒤늦게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당사자들은 대부분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어설픈…
정부가 범칙금 처분에 머문 스토킹 행위에 대해 징역 또는 벌금형으로 강화하기로 했다. 또 데이트폭력이 발생하면 가정폭력과 마찬가지로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접근하지 못하도록 즉각 조치가 이뤄진다. 정부는 22일 이런 내용을 담은 ‘스토킹·데이트폭력 피해방지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그동…

문화예술계 ‘미투(#MeToo·나도 당했다)’는 대학 가운데 특히 서울예술대 내부에서 큰 파장을 낳고 있다. 서울예술대는 영화와 연극 음악 등에 특성화된 학교라 전현직 문화예술인의 교육 참여가 많다. 오태석 극단 목화 대표(78)도 교수를 맡고 있다. 그러나 오 대표 말고도 학교 안팎…

“치밀하게 계산된 사과다.” 이윤택 전 연희단거리패 예술감독(66)의 성범죄 의혹을 조사 중인 경찰 관계자가 22일 내린 판단이다. 그동안 제기된 여러 폭로 내용과 19일 열린 기자회견 때 이 전 감독의 말을 분석한 결과다. 이 전 감독은 “법적 책임을 지겠다”며 공개적으로 사…
최근 구속 기소된 현직 부장검사는 후배 여검사와 검사 출신 여변호사에게 노래방에서 강제로 입을 맞춘 혐의를 받고 있는 것으로 22일 확인됐다. 검찰 ‘성추행 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회복 조사단’(단장 조희진 서울동부지검장)은 21일 의정부지검 고양지청 소속 김모 부장검사를 강제추행 혐의…
“순진한 우리 아이를 그 강사가 속여….” 지난달 28일 페이스북 ‘대치동 대신 전해드립니다’ 페이지에는 서울 강남구 대치동 학원가에서 일하는 한 여성 강사가 학생과 부적절한 관계를 맺었다는 글이 올라왔다. 이 페이지는 대치동 관련 정보가 올라오는 곳이다. 글쓴이는 자신을 학생의 …
경찰이 배우 조민기 씨(53)의 제자 성추행 혐의 내사에 착수했다. 충북지방경찰청은 조 씨 성추행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 자료를 청주대에 요청했다고 21일 밝혔다. 경찰은 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온라인에 게시된 성추행 주장의 사실 여부 확인도 시작했다. 충북경찰청 관계…
검찰 ‘성추행 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회복 조사단’(단장 조희진 서울동부지검장)이 13일 법무부 검찰국을 압수수색할 당시 대검에 하는 압수수색 보고를 영장 집행 직전까지 늦췄던 것으로 21일 확인됐다. 주요 사건의 압수수색을 앞두고 대검에 보고를 해온 통상 절차와는 거리가 먼 일이었다.…

후배 문인 성추행 논란에 휩싸인 고은 시인(85)의 흔적을 지우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서울시는 고은 시인을 위해 서울도서관에 만든 ‘만인의 방’을 치우기로 했다. 또 중고교 교과서 출판사와 집필진은 교과서에서 고은 시인의 작품을 빼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21…

“선생님은 괴물이었습니다.” 이윤택 전 연희단거리패 예술감독(66·사진)의 19일 기자회견은 ‘불쌍한 표정연기’까지 사전에 연습하는 등 치밀한 각본대로 펼쳐진 쇼였다는 내부 폭로가 나왔다. 극단 내부에서도 이 전 감독의 성폭행(강간)과 피해 여성의 임신, 낙태 사실을 이미 알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