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북한의 인권 상황을 논의하는 유엔 안보리 회의를 취소한 미국 정부를 우회적으로 비판했다고 미국의 소리(VOA) 방송이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북한의 핵 프로그램에 대한 최대 압박은 가능한 한 광범위한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0일(현지시간) 북한이 비핵화 약속을 계속 준수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회담한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 양측이 북한 비핵화라는 공동의 목표를 갖고 있다는 데 동의했다며 이 같이 강조했다. …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의 대북정책 자문에 응해 온 워싱턴의 외교안보 전문 싱크탱크인 카네기평화재단의 비핵화 전문가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최대의 압박’ 기조로 되돌아갈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는 물론 핵실험까지 재개할 수 …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에게 대북정책을 자문해 온 미 워싱턴의 외교안보 전문 싱크탱크인 카네기평화재단의 비핵화 전문가가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가 ‘최대의 압박’ 기조로 되돌아갈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는 물론 핵실험까지 재개할 …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로 오는 15일쯤 한국을 방문할 계획이라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통신은 9일(현지시간) 복수의 관계자를 인용한 워싱턴발 기사에서 “비건 대표가 방한 일정을 최종 조율 중”이라며 이같이 전했다. 통신은 특히 북한이 올 연말까지를 시한으로 미국 …
미국 정부가 북한이 정한 이른바 ‘연말 시한’을 앞두고 대북 압박 외교전을 본격화할 태세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미국의 요청으로 오는 11일(현지시간) ‘공개’ 회의를 열어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문제와 추가 도발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기로 하면서다. AFP·로이터통신 등에 따르…

미국의 요청으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오는 11일(현지시간) 공개회의를 열고 북한의 최근 미사일 발사와 추가 도발 가능성을 논의할 예정이다. 북미가 비핵화 협상 시한인 연말을 앞두고 ‘말 대 말’을 넘어 ‘행동 대 행동’으로 치닫는 모양새다. 정치 매체 더힐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 …

2년에 가까운 ‘대화 무드’ 끝에 북미 간 긴장감이 다시 고조되는 상황에서 대북한 국면 전환을 위한 ‘최대 압박 2.0’ 캠페인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미 육군 및 특수부대 대령 출신인 데이비드 맥스웰 민주주의수호재단(FDD) 선임연구원은 9일(현지시간) 군사전문지 밀리터리타임…

북한이 자체 설정한 연말 협상 시한을 앞두고 북미 간 ‘강대강’ 대치가 고착화되는 분위기다. 양측 모두 ‘각자의 길’을 이미 선택한 것으로 여겨지는 징후가 나타나고 있어 향후 군사적 긴장이 크게 고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트위터를…

북한이 서해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에서 ‘중대한 시험을 성공했다’고 밝힌 데 이어 김성 유엔주재 대사가 “비핵화는 미국과 협상 테이블에서 내려졌다”고 주장한 가운데 유엔은 북한에 미국과 실무협상을 재개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유엔 홈페이지에 따르면 스테판 두자릭 유엔 대변인은 9일(현지…

북-미 간 날 선 ‘말의 전쟁’이 격화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8일(현지 시간)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다(lose everything)”고 대북 경고장을 날리자 하루도 안 돼 김영철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위원장은 “우리는 잃을 게 없다”며 받아쳤다. 북한 외교의 원…
북한 강경파인 김영철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경솔하고 잘망스러운 늙은이’ ‘망령 든 늙다리’로 부르며 맹비난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겨냥해 8일(현지 시간) “적대적으로 행동하면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다”고 하자 이날 “우…
미중 무역 갈등으로 외환시장이 급변동하면 시장안정조치를 실시하겠다고 정부가 밝혔다. 미국이 15일부터 156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추가 관세를 부과키로 하면서 시장이 불안해질 수 있다고 보고 선제적 대응에 나선 것이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거시…

북한은 9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겨냥해 경고성 메시지를 보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연쇄 담화를 내고 거듭 반발했다. 리수용 북한 노동당 국제담당 부위원장은 이날 오후 10시께 발표한 담화에서 “국무위원장의 심기를 점점 불편하게 할 수도 있는 트럼프의 막말이 중단되여야 할 것…

북한은 9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대미 적대적 자세를 취하면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다고 발언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해 “우리는 더 이상 잃을 것이 없는 사람들”이라고 응수했다. 김영철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담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을 거론하면서 “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