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남북 교류 및 협력 확대를 언급한 것에 대해 미국은 대북제재 약화 가능성 및 한미 관계에 미칠 영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관계자는 8일(현지 시간) “현재 시점에서 한국 정부가 남북경협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것에 대해 내부적으로…

미국 국무부가 남북 교류·협력 확대를 언급한 문재인 한국 대통령의 신년사와 관련해 또다시 대북제재 이행 의무를 강조했다.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8일(현지시간) 문 대통령의 신년사에 포함된 남북 철도·도로 연결과 개성공단·금강산 관광 재개 구상에 찬성하느냐는 미국의소리(VOA)방…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수혁 주미대사의 신임장 제정식을 계기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FFVD)라는 공동의 목표 달성에 대한 한·미의 의지를 재확인했다고 7일(현지시간) 주 미국대사관이 밝혔다. 주미대사관은 보도자료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은 신임장 제정식 직후 서면 제정답사를…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신년사에서 밝힌 2020년 대북 정책의 핵심은 북-미 대화만 지켜보는 관전자에서 벗어나 독자적으로 남북 관계 개선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은 물론이고 개성공단 및 금강산 관광 재개, 도쿄 올림픽 남북 단일팀, 접경…

문정인 대통령통일외교안보특보(사진)는 6일(현지 시간) 중국과 러시아가 추진하는 유엔 대북제재 완화 결의안이 북-미 비핵화 협상의 돌파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특보는 이날 워싱턴 싱크탱크 미 국가이익센터(CNI)에서 열린 세미나 및 기자간담회에서 중국·러시아가 제출한…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는 6일(현지 시간) 중국과 러시아가 추진하는 유엔 대북제재 완화 결의안이 북-미 비핵화 협상의 돌파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특보는 이날 워싱턴 싱크탱크 미 국가안보센터(CNI)에서 열린 세미나 및 기자 간담회중국·러시아가 제출한 유엔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5일(현지 시간) 북한이 최근 ‘새로운 전략무기’를 언급한 것과 관련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내게 한 약속을 깰 것으로 보지 않지만 아닐 수도(약속을 깰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 중단이라는 자신과의 약속을 깨지 말라는 경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연말 마라톤 전원회의에서 밝힌 ‘새로운 전략무기’가 여러 개의 핵탄두를 여러 목표물에 동시 발사하는 ‘다탄두(MIRV) 장착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일 가능성이 높다는 정보당국의 분석이 나왔다. 정보당국은 또 김 위원장이 예고한 ‘충격적인 실제행동’은 핵·…

북한이 국제사회의 제재 해제와 비핵화를 맞바꾸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는 정보당국의 분석이 나왔다.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간사 김민기 의원과 자유한국당 간사 이은재 의원은 6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말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발언한 내용을 분석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5일(현지 시간) 북한이 최근 ‘새로운 전략무기’를 언급한 것과 관련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내게 한 약속을 깰 것으로 보지 않지만 아닐 수도(약속을 깰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핵실험과 장거리미사일 발사 중단이라는 자신과의 약속을 깨지 말라는 경고의…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3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최근 새로운 전략무기 개발을 계속하겠다고 선언한 것과 관련해 “북미 대화 교착상태 타개를 위해 미국에 압력을 가하려는 목적”이라고 해석했다. 이날 신화통신은 북한 정권이 조선노동당 제7기 5차 전원회의에서 올해 대내외 정…
미국과 북한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새로운 전략무기’ 발언 이후 날 선 경고와 위협 메시지를 주고받으면서 한반도를 둘러싼 북-미 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은 2일(현지 시간) 북한이 가장 민감하게 반응해온 한미 연합 군사훈련의 재개 검토를 시사하면서 …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새로운 전략무기’ 발언과 관련해 대규모 한미 연합 군사훈련 재개 가능성을 시사했다. 북-미 비핵화 협상 국면에서 축소, 중단됐던 연합 군사훈련에 대해 미 국방부 수장이 재개 가능성을 내비친 것은 처음이다. 에스퍼 장관은 2일(…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새로운 전략무기’ 발언과 관련해 대규모 한미연합 군사훈련 재개 가능성을 시사했다. 북-미 비핵화 협상 국면에서 축소, 중단됐던 연합 군사훈련에 대해 미 국방부 수장이 재개 가능성을 내비친 것은 처음이다. 에스퍼 장관은 2일(…
북한이 미국과의 장기전을 시사한 현 상황에서 미국이 한국과 함께 행동해야 한다는 전문가 분석이 나왔다. 로버트 칼린 미 스탠퍼드대 국제안보협력센터 객원연구원은 1일(현지시간)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38노스가 주최한 콘퍼런스콜에서 “한국이 완전히 참여하지 않고서는 북한을 효과적으로 다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