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방한 중인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6일 북한 평양을 방문한다고 국무부가 4일(현지시간) 밝혔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비건 특별대표는 북한측 카운터파트인 김혁철 전 스페인 주재 북한 대사와 만나,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차 정상…

미국 국민 58%가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CBS뉴스는 지난 1월 28~31일 미국인 159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 응답자의 58%가 1차 정상회담 이후 지금까지 북한이 핵 프로그램을 축소하지 않았다면서 오는 2월 말로 예정된 북미 정상…

스티브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이르면 5일 카운터파트인 김혁철 전 스페인 주재 북한 대사와 북미 간 실무협상을 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 경우 비건 대표와 김 전 대사는 지난달 18일 미국 워싱턴DC에서 첫 실무회담이 열린 지 약 2주 만에 다시 마주 앉아 북미 간 현안…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4일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2차 북미정상회담 준비 상황에 대해 논의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출입기자단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정 실장은 오늘 오후 4시부터 50분 동안 청와대에서 비건 대표와 면담을 가졌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


3일 방한한 스티븐 비건 미국 대북정책특별대표가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전격 면담을 진행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비건 대표는 이날 이 본부장을 만나 북미 후속 실무협상 등 현안에 관해 협의를 가졌다. 비건 대표는 이날 앞서 오후 4시40분께 인천공항을 통해 방한했다. 비건 대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베트남 다낭에서 오는 25일 전후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난 뒤 27~28일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대화하는 ‘연쇄 회담’에 나설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3일(현지시간) 일본 매체들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북한이 2일 이달 말 열리는 북미 정상회담 장소로 미국이 제안한 베트남 다낭에 동의했다고 일본 아사히(朝日)신문이 3일 보도했다. 신문은 그러나 정상회담 개최 시기에 대해서는 합의에 이르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은 당초 김정은 국방위원장의 경호 등의 측면에서 평양…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을 총괄하는 스티브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3일 한국을 찾는다. 그의 카운트파트인 김혁철 전 스페인 주재 북한 대사와의 실무협상도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비건 대표는 이날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방한한다. 4일 오전 외교부 청사에서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

북핵 6자회담 한국과 미국 측 수석대표가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에 앞서 서울에서 만나 협상 전략을 최종 조율한다.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는 오는 3일 한국에 도착, 다음날 오전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교섭평화본부장을 만난다. 앞서 미 국무부는 비건 특별대표가 ‘최…

이달 말로 예정된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개최지로 베트남이 사실상 확정됐다는 관측이 잇따르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미국 워싱턴포스트(WP)는 1일(현지시간) 베트남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경제모델로 가장 관심을 갖고 있는 나라라는 점에 주목했다. 우선 현실적인 측면에…

북미 정상이 이달 말에 또 다시 만난다. 2차 회담에 대한 전망은 엇갈리지만 두 정상이 회담 개최에 강한 의지를 갖고 있음은 확인된다. 회담의 성과는 향후 두 정상의 정치적 입지와 직결돼 있기 때문이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지난달 통일부 기자단 송년회에서 “내년 중에서도 1분기,…

이달 중 열릴 것으로 보이는 북미 및 미중 정상간 연쇄 회담은 한반도 정세의 최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북·미·중 간 ‘빅딜’ 가능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앞두고 주변 4강의 움직임도 한층 더 분주해진 모양새다. AFP 등에 따르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31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두 번째 담판이 카운트다운에 들어간 가운데 2차 북-미 정상회담 협상 테이블에 오를 비핵화 로드맵이 구체적인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미국이 김 위원장의 영변 외 우라늄 농축시설 폐기 약속을 처음으로 공개하며 핵동결→핵시설 포괄적…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종전선언’ 카드를 내밀며 북한에 대량살상무기(WMD) 및 미사일에 대한 포괄적 신고 등을 촉구했다. 북한이 전격적으로 비핵화 조치에 나서면 미국은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을 제시하고 평화 체제 구축 방안을 논의하는 ‘빅딜’을 시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