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집사’로 불리는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이 16일 북미 정상회담 개최지인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했다. 베트남 온라인 매체 징(Zing)은 소식통을 인용해 오전 10시 37분께(현지시간) 하노이 노이바이 공항에 도착했다고 보도했다. 김 부장은 중국 광저우(廣州)…

2월 27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proclamation of termination of the state of war)에 대한 합의가 있을 것이라고 한다. 종전선언을 하면 평화와 통일은 이뤄지는 것일까. 유엔군사령부는 해체될 것이라는데, 과연 …

김창선 북한 국무위원회 부장이 16일 현지시간으로 오전 11시쯤 베트남 하노이 외곽 노이바이 국제공항에 도착했다. 김 부장 일행은 이날 오전 중국 광저우에서 이륙한 중국남방항공을 타고 오전 10시40분쯤 노이바이 공항에 도착, VIP터미널을 이용해 11시쯤 빠져나갔다. 국제선과 국…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의 생일인 광명성절(光明星節·2월 16일)을 하루 앞두고 평양에서 열린 중앙보고대회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불참한 것으로 확인됐다. 27~28일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차분하게 광명성절을 보낸 것으로 보인다.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16일 “ 위대한 영도…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지도부의 5박8일간 이어진 초당적 방미 일정이 15일(현지시각) 마무리됐다. 지난 10일 미국 워싱턴 D.C.에 도착한 문 의장 등 여야 지도부는 방미 기간 미국 권력서열 3위인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을 비롯한 미 의회 주요 인사들과 미 국무부 장관대행을 …

“신뢰하되 검증하라(trust but verify)”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13일(현지시간) 미 CBS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약속을 확신하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문구는 로널드 레이건 전 미 대통령(재임 1980~1989)이 소련과의 군축협상 …

문재인 대통령이 내주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고 코앞으로 다가온 2차 북미정상회담(2월27~28일)과 관련, 양국간 의견교환을 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국내에서 ‘지속적 비용상승’ 논란을 낳았던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에 대해서도 양 정상간 대화가 있을 것으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2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1차 때처럼 행운이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블룸버그통신, CNBC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1차 정상회담 때와 마찬가지의 행운을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북한과 거의 전쟁을 벌일 뻔한 것으로 믿는다고 15일(현지시간) 밝혔다. 미국 언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행한 연설에서 “오바마 전 대통령에 대해 말하기는 싫지만, 그는 북한과의 전쟁 직전까지 갔…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27~28일 베트남 수도 하노이에서 진행될 북미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중대한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역시 15일(현지시간) 백악관 기자회견을 통해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행운이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집사로 불리는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이 15일(현지 시간) 중국 베이징(北京)에 모습을 드러냈다. 김 부장 일행은 이날 오후 6시 20분경 평양발 차이나에어 비행기를 타고 베이징 서우두(首都) 공항에 도착했다. 베이징 외교 소식통은 “김 부장 일행이 제2차…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을 완전히 비핵화할 마지막 기회를 놓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의 실질적인 약속이 없는 상태에서도 경제 제재 완화를 조언해 이런 ‘오판’이 나왔다는 것이다. 워싱턴포스트(WP)는 14일(…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이 카운트다운에 들어간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협상 카드가 구체화되고 있다. 평화협정 논의는 물론 영변 핵시설을 포함한 전역의 우라늄 농축시설 폐기 약속 이행과 검증을 강조하면서도 그간 터부시했던 대북제재 완화를 협상 테이블에 올려놓은 것이다. 마이크…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북한 비핵화 상응조치로 대북제재 완화 카드를 꺼낸 데 이어 종전선언 등 한반도 평화체제와 안전보장 문제도 정상회담 의제에 포함될 가능성을 제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13일(현지 시간) CBS 인터뷰에서 “제재 완화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예정된 제 2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매우 성공적일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낙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열린 국경장벽 예산 확보 국가비상사태 선포 관련 기자회견에서 “1차 정상회담 때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