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이 8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미국 민주당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즉흥적인 성격에 대한 우려 목소리가 나왔다. 미 하원 군사위원회 소속 존 개러맨디 의원은 18일(현지시간) CNN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제2…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이르면 내일(2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회담을 할 전망이라고 일본 언론들이 19일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교도 및 지지통신 보도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정부·여당 연락회의에서 조만간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회담을 실시할 것…
![北, 남한의 무장해제 노린다? 미국 내 깊은 ‘불신’…어떻게 봐야하나 [청년이 묻고 우아한이 답하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2/19/94186805.3.jpg)
Q. 2차 미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트럼프 행정부는 연일 긍정적인 메시지와 기대감을 표출하고 있지만 워싱턴 정가에서는 정상회담의 실효성에 대해, 또 회담에 응하는 북한의 저의에 대해 여전히 의구심을 표출하고 있는 듯합니다. 공화당의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에게 보…

제2차 북미정상회담 관련 의제 등을 조율하기 위한 북한 측 실무대표단이 19일 중국 베이징에 도착했다. 일본 NHK 등에 따르면 김혁철 북한 국무위원회 대미특별대표를 비롯한 북한 대표단은 이날 항공편을 이용해 평양을 출발, 오전 10시(한국시간 11시)쯤 베이징 서우두(首都) 국제공…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집사’로 알려진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은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지난 16일 하노이에 도착, 나흘 내내 쉴새없이 현지를 누비며 동분서주하고 있다. 김 부장은 김 위원장의 의전·경호 등 실무업무를 총괄하는 인물로, 하노이 방문과 동시에 숙소·동선 등을 확정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오는 27~28일 베트남 수도 하노이에서 열리는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비핵화와 관련한 구체적 성과물을 도출할 수 있을지 국제사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해 6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1차 북미 정상회담은 비핵화와 북미…

베트남 하노이에서 27~28일 열리는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회담 결과가 ‘소규모 합의(small deal)’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늘고 있다. 북한의 완전하고 최종적인 비핵화를 위한 확정적이고 실질적인 조치에 합의하지 못하고 중간단계적 합의에 그칠 것이라는 예상이다. 이같은…

북한 전문 웹사이트로 유명한 ‘38 노스’ 조엘 위트 대표는 19일 북한의 비핵화와 관련해 “우리가 원하는 모든 것을 한 번에 다 달성할 수는 없다”며 단계적 이행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조엘 위트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한국외교안보포럼 간담회’에 참석해 이같이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의전을 총괄하는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이 하노이에 도착한 뒤 5성급 호텔만 3곳을 둘러본 것으로 알려지면서 김 위원장의 숙소가 어디인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김 위원장의 숙소가 아직 결정되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으나, 김 부장의 동선이 곧 김 위원장의 동선으로 …
북한이 2차 북미정상회담을 일주일여 앞둔 19일 “당에 있어서 가장 위력한 무기는 사상이며 유일한 무기도 사상”이라며 내부 결속을 강조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가장 위력한(힘이 강한) 무기, 유일한 무기’란 제목의 기사에서 “수령의 두리(둘레)에 천만 군민이 하…

제2차 북미정상회담 관련 의전 등 실무준비를 위해 베트남 하노이에 파견된 양측 선발대가 18일 현지 공항을 점검했다고 일본 TBS방송이 보도했다. TBS에 따르면 미국 측 실무자들은 이날 하노이 외곽 노이바이 국제공항 내 귀빈(VIP)용 주기장 위에 세워져 있는 여객기 트랩에 올라 …

북한 전문 웹사이트 38노스(North) 운영자인 조엘 위트 스팀슨센터 수석연구원은 19일 제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전망과 관련해 “사실 낙관적이지도 비관적이지도 않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현실적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위트 수석 연구원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제2차 북미정…

“김정은이 이끄는 북한은 엄청난 경제 강국(Economic Powerhouse)이 될 것이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월 8일 트위터를 통해 베트남 하노이에서 2차 북·미 정상회담(2월 27, 28일)이 개최된다고 발표하면서 이렇게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가 다른 사람…

북미가 이르면 20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의전 의제 투트랙 협상을 본격화할 전망이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집사’라 불리는 김창선 국무위 부장과 대니얼 월시 백악관 부비서실장이 하노이에서 한 발 먼저 의전 조율에 착수한 가운데, 정상회담까지 남은 8일이 추후 ‘빅딜’의 향방을 가를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베트남 하노이 방문을 남다른 절박한 심정으로 바라보는 베트남 국민들이 있다. 바로 지난 2017년 2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의 얼굴에 신경제 VX를 발라 숨지게 한 혐의를 받고 있는 베트남 여성 도안 티 흐엉(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