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베트남에서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을 개최하며 북한과 대화에 나선 미국이지만 한편으로는 혹시 모를 ‘전쟁 시나리오’에 대한 대비도 게을리하지 않고 있다. 미 해병대가 중국 러시아 북한 등 극동지역에서 일어날 수 있는 ‘겨울 전쟁’에 대비한 훈련을 받고 있다고 AP통신이 20일(현지 시간…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을 기념하기 위해 미국 정부가 제작한 동전에 1차 회담 때와 달리 태극기와 문재인 대통령이 등장해 눈길을 끈다. 미 백악관 공식 기념품 판매점 ‘화이트하우스기프트숍’(www.whitehousegiftshop.com)은 23일(현지 시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릴…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사흘 앞둔 24일 오후 베트남 하노이 시내. 거리마다 인공기와 성조기가 펄럭이는 가운데 주요 시설엔 철제 펜스가 설치됐고 소총으로 무장한 군인들이 배치되는 등 경비 태세도 ‘최고 단계’로 격상됐다. 베트남 현지 소식통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숙소는 멜리아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북한의 핵은 여전히 미국에 위협이 된다고 밝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입장 차이를 보였다고 CNN이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날 CNN ‘스테이트 오브 더 유니언(State of the Union)’에 출연한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북한의 핵위협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제2차 북미 정상회담 참석을 위해 25일(현지시간) 현지로 출국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24일 트위터를 통해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을 위해 내일(25일) 일찍 베트남 하노이로 떠날 것”이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3일 전용 열차를 타고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이 개최될 베트남 하노이로 출발했다. 북한은 지난해 싱가포르 1차 회담 때와 달리 김정은의 출발 사진까지 공개하면서 회담 분위기를 띄웠다. 중국을 종단하는 김정은의 이동 경로는 61년 전 할아버지 김일성의 베트남 …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내일 오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2차 북미정상회담을 위해 베트남으로 떠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어제 중국과 무역과 관련해 생산적인 논의를 했다. 오늘도 계속 (논의를) 이어갈 것”이라며 “나는 북한 김…

북미 정상회담 기간 3000여 명의 취재진이 방문할 예정인 베트남 하노이 국제미디어센터(IMC)는 개장 준비로 분주했다. 24일 방문한 하노이 ‘베트남-소련 우정 문화궁’에 마련된 국제미디어센터는 막바지 공사가 한창이었다. 미디어센터 관계자는 “취재진을 위해 1000개가 넘는 …

북한이 2차 북미 정상회담의 공식 개최를 사흘 앞두고 관영 매체를 통해 미국에 대한 견제구를 날렸다. 조선중앙통신은 24일 오후 발표한 정현이라는 인물의 개인 명의 논평에서 “미국의 조미(북미) 협상 반대파들은 심사숙고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통신은 ‘미국의 민주당을 비롯한 협상…

베트남 하노이에서 27일부터 열리는 역사적인 2차 북미정상회담이 사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인간 방패’로 불리는 북측 경호원 100여명이 24일 하노이에 입성하는 등 정상회담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다. 이날 오전 9시20분(현지시간)께 김 위원장의 경호원 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북-미 정상회담을 위해 베트남 하노이로 향하는 길에 5시간이면 도착하는 항공편 대신 중국서 약 48시간을 보내야 하는 열차행을 택했다. 23일 오후 9시 20분(현지 시간) 북-중 접경 단둥(丹東)시에 도착한 김 위원장은 중국 수도 베이징(北京)을 거치는 대신…

스티브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사흘 앞둔 24일(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 시내 한 성당을 찾았다. 비건 대표는 일요일인 이날 오전 8시 16분께 숙소이자 북미 의제 실무협상이 열리고 있는 하노이 시내 파르크 호텔을 나서는 모습이 취재진에 포착됐다. 이…

27~28일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5일 워싱턴에서 베트남 하노이로 출발할 것으로 보인다. 같은 날 공교롭게도 2인자인 마이크 펜스 부통령도 콜롬비아를 방문, 1·2인자가 동시에 자리를 비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미 인터넷매체 악시오스는 25일 트럼프…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사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관심을 모았던 멜라니아 트럼프 여사와 리설주 여사와의 만남은 이번에도 이뤄지지 않을 전망이다. 24일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 등 북한 매체들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북미정상회담 참석 차 전날(23일) 오후 평양역에서 베트남 …

북한의 고위 간부들이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2차 북미정상회담 성과에 대해 부정적인 전망을 하고 있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24일 보도했다. 이는 북한 주민들 속에서 조성될지 모를 외부세계에 대한 동경과 기대감을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평양시의 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