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우리의 당장의 관심사는 2차 북미 정상회담의 결과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1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 모두에서 한 발언 한 줄에는 2차 북미 정상회담을 바라보는 심경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대체로 낙관적 전망 속에서도 모든 관심은 베트남 하노이를 향하고 …

27~28일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구체적인 핵시설 폐기 합의도출 보다는 향후 협상을 위한 로드맵, 즉 지침이 마련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문정인 청와대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이 밝혔다.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문정인 특보는 26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한미경제연구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7일부터 본격적인 2차 북미 정상회담 일정에 돌입하는 가운데 두 정상과 함께 ‘세기의 담판’에 나설 배석자가 누가 될지도 이목을 끈다. 전날 두 정상은 수행단을 이끌고 차례로 베트남 하노이에 입성했다. 개별 일정을 소화한 두 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드디어 역사적인 2차 정상회담을 갖는다. 27~28일 정상회담은 어떻게 진행될까. 뉴욕포스트 등 미 언론들은 백악관이 회담을 불과 하루앞둔 26일(현지시간) 발표한 일정표를 인용해, 첫날인 27일 오후 6시30분(한국…

= 미 의회전문매체 더힐은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제2차 북미회담에서 ‘비핵화’에 대한 정의가 이뤄질 것인지, 한반도의 평화 선언이 이뤄질 것인지 등 지켜봐야 봐야할 5가지를 26일(현지시간) 추려서 보도했다. 미국의 시각에서 추린 것이지만 국내의 시각과 크게 다르지 않다. 더…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26일(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 주재 북한 대사관 관계자들이 인근 ‘맥도날드’ 매장에서 치즈버거를 대량 주문하는 장면이 포착됐다. 하노이에 입성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위한 특별 만찬 메뉴일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이날 저녁 8시께 하노이 시내 중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현지 시간) 일대일(one-on-one) 회담과 만찬을 시작으로 1박 2일간의 베트남 하노이 핵 담판에 들어간다. 두 정상의 만남은 지난해 6월 12일 싱가포르 회담 이후 260일 만이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이 기…
베트남 북-미 정상회담이 임박하면서 이어질 한미 정상회담도 가시화되고 있다. 청와대는 이번 ‘하노이 담판’을 통해 북-미가 비핵화 조치 등을 포함한 가시적인 성과를 낸다는 전제 아래 한미 정상 외교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26일 기자들과 만나 “(19일 한미…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26일(현지 시간) 오전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해 자국 실무진과 협상 상황을 공유하는 등 본격적인 정상회담 준비 작업에 들어갔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하노이에 모습을 드러내기 약 12시간 전인 이날 오전 8시경 일찌감치 현지에 도착한 것. 폼페이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나란히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한 26일(현지 시간), 2차 정상회담 결과물을 조율하던 북-미 실무협상은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짧게는 30분, 길게는 5시간 30분씩 연속 닷새간 협상을 이어온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

26일 오전 8시 13분(현지 시간) 중국 국경에서 1.8km 떨어진 베트남 최북단 동당역. 방탄·방폭 기능과 82mm 박격포 등으로 무장한 짙은 초록색의 특별열차가 굉음과 함께 천천히 역사로 진입했다. 22분경 열차의 문이 열리고 검은색 인민복을 입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차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태우고 중국을 종단했던 전용 특별열차가 베트남 도착 직후인 26일 오전 다시 중국으로 이동하는 모습이 동아일보·채널A 취재진에 포착됐다. 녹색 차량에 노란 줄이 선명한 21량짜리 특별열차는 이날 오전 11시 25분경(현지 시간) 중국의 베트남 접경 최남단 …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수행할 참모들의 면면도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지난해 싱가포르에서 열린 1차 정상회담에 참석한 인원들 대부분이 이번에도 확대정상회담과 업무오찬에 동석할 것으로 보인다. 당초 베트남행이 불투명한 것으로 전해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6일 특별열차로 베트남 랑선성 동당역에 도착해 전용차량인 ‘메르세데스 마이바흐 S600 풀만 가드’를 타고 역을 빠져나갈 때 12명의 ‘방탄 경호단’이 단연 눈길을 끌었다. 이날 김 위원장이 탑승할 때 차량을 에워쌌던 경호원들은 차량이 움직이기 시작하자 양편…

26일 오전 베트남 동당역에 도착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꽃다발을 안긴 여성은 현지에서 ‘얼짱’으로 유명한 여대생인 것으로 알려졌다. 베트남 현지매체 ‘징(Zing.vn)’은 이날 ‘김 위원장에게 꽃다발을 건넨 흰 드레스를 입은 여학생은 누구인가’라는 기사에서 이 여성이 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