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그간 끼쳐온 영향력이나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초반에 냈던 목소리에 비해 북한의 ‘혈맹’인 중국이 북미정상회담에서 하는 역할이 너무 미미하지 않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중국이 1~2차 정상회담을 위해 한 역할이 작지 않으며 향후에도 여전히 막후에서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간 ‘비핵화 담판’이 27일 오후 6시30분쯤(현지시간)부터 시작될 예정인 가운데, 베트남 하노이는 이를 8시간 앞두고 본격적인 회담 준비에 돌입했다.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6시30분쯤 하노이 ‘소피텔 레전드 메…

역사적인 2차 북미정상회담 ‘디데이(D-day)’를 맞아 전 세계 주요 외신들이 하노이로 집결했다. 국제미디어센터(IMC)에는 전 세계 취재진 3000여명이 등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주부터는 AP, AFP, 로이터, CNN, 블룸버그, 폭스뉴스를 비롯해 NHK, TV도쿄, 아사…

베트남에서 열리는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위해 하노이를 방문중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만찬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대표단 중 일부가 공업지구인 하이퐁의 자동차와 스마트폰 공장과 유명 관광지 하롱베이를 찾았다. 북한 대표단 중 경제분야를 담당하는 …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공식방한 중인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아랍에미리트(UAE) 왕세제와의 정상회담에서 같은 날 예정된 북미 정상 간 만남과 관련 “오늘은 마침 베트남에서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이 개최된다.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만들어나가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는…

제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예측 불가능한 외교 전략을 협상 테이블에 올려놓을 것인지 주목된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신문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스타일을 분석한 기사에서 “그의 외교 전략은 닉슨 전 대통령이 …

2차 북미 정상회담 첫날인 27일 북한과 미국 모두 이른 아침부터 분주하게 움직였다. 원활한 행사를 치르기 위한 최종 점검을 진행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날 오전 8시(현지시간·한국시간 오전 10시)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비롯한 북한 대표단이 숙소로 사용하고 있는 멜리아호텔 정문…
27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2차 정상회담을 앞둔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트위터를 통해 김 위원장을 ‘친구’로 지칭하는 등 기대감을 숨기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베트남처럼 이 지구상에서 번성하고 있는 곳도 거의 없다”며 “만약 북한이 비핵화를 한다면 북한의 발전…
광인이론(Madman Theory)이란 협상 상대방에게 자신을 미친 사람으로 인식하게 해 협상을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유도하는 전략을 말한다. 이는 과거 리처드 닉슨 전 미국 대통령이 전방위적인 핵 공격 위협을 통해 베트남전을 매듭지으려 했던 것에서 나온 용어다. 현재 북한과의 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갖는 2차 정상회담에서 새로운 북미관계가 수립될 것이란 기대감 속에 북미 대립의 오랜 상징인 ‘푸에블로호’의 반환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푸에블로호는 미 해군 소속 정보수집함으로 지난 1968년 …

할아버지 이후로 55년만에 북한 최고지도자로서 베트남을 찾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가는 곳마다 그를 직접 보기 위해 인파가 몰리는 등 김 위원장의 인기를 실감케 하고 있다. 김 위원장의 할아버지인 김일성 주석은 지난 1958년과 1964년 두 차례 베트남 하노이를 방문한 바 있다…

2차 북미 정상회담이 27일부터 이틀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가운데 북한이 회담 전날인 26일까지도 실무협상에서 새로운 비핵화 조치에 대한 동의를 거부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27일 아사히신문은 북미 양국이 지난 1차 정상회담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등 4개 항목에 합의…

북한과 미국은 베트남 정상회담에서 핵폐기가 아니라 핵동결 수준에서 타협을 할 가능성이 크다고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7일 보도했다. SCMP는 중국 전문가들을 인용, 북한의 완전한 핵폐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이같이 전했다. 그동안 미국과 국제사회는 북한이 완전…

북한 매체가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해 실무대표단의 협상 진행 상황을 보고 받았다고 전하는 등 외국 방문 일정을 신속하게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정은 동지가 26일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해 제2차 조미 수뇌회담(미북정상회담…

베트남에서 열리는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위해 하노이를 방문중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만찬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실무진으로 추정되는 차량들이 잇달아 숙소를 빠져나갔다. 김 위원장 일행이 묵고 있는 멜리아호텔에서 이날 현지시간으로 오전 8시쯤 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