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북미 정상의 판문점 회동으로 올해 들어 진전이 없던 9·19 남북 군사합의 이행이 다시 탄력받을지 관심이다. 군 당국은 북한의 회신이 여전히 없는 상황이지만 새로운 전기가 마련되기 위해 노력한다는 입장이다. 극적인 북미 정상의 만남은 지난 2월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막혀있던…

지난달 3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판문점 ‘깜짝 회동’이 마무리되면서 국제사회의 관심은 이르면 이달 중순 재개될 비핵화 실무 협상으로 옮겨가고 있다. 양국 정상의 역사적 만남이 ‘1회성 리얼리티 쇼’로 끝날지 아니면 ‘비핵화 시계 재가동’의 신호탄이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방한 기간 한미 방위비 분담금 추가 인상을 예고하면서 미국의 분담금 증액 압박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9일부터 1박2일 동안 방한한 트럼프 대통령은 30일 대기업 총수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한미 동맹을 강조하며 갑자기 주한 미군 주둔 얘기를 …

남·북·미 정상의 전격적인 판문점 회동을 두고 보수단체 내부에서 결이 다른 의견이 나오고 있다. 우방인 미국의 대통령이 대한민국 주적이라는 북한 땅을 밟고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연출한 것에 대해 다소 혼란스러워 하는 반응이다.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는 1일 청계광장서 열린 당 최고위…

청와대는 1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전날 판문점 북미회담 후 문재인 대통령에게 상세한 결과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판문점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을 마치고) 차에 탑승하기 전 통역을 제외하고 사람들을 다 물리고 두 분이서 귓…

청와대는 1일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6월30일) 판문점 남측 자유의집에서 북미 정상간 회동이 끝난 직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으로부터 ‘귓속말’을 통해 주요 내용들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회담 후)…

북미 정상의 판문점 회동으로 북핵 협상이 탄력받을 것으로 보이면서, 비핵화 협상 재개 국면에서 북한이 어떤 협상안을 들고 임할지 관심이 모인다. 지난 30일 트위터를 통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만남 제안과 이를 과감히 받아들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역사적인 판문점 상봉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장녀이자 백악관 선임보좌관인 이방카 트럼프가 프랑스 정부가 공개한 주요 20개국(G20) 영상으로 인해 비판을 받고 있다. 알렉산드리아 오카시오 코르테즈 민주당 하원의원은 이방카가 G20 참가 자격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30일(현지시간) 가디언에 따르면,…

지난 1박2일 동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 일정을 밀착 취재한 미국 폭스 뉴스 앵커 터커 칼슨이 1일(현지시간) 역사적인 순간을 지켜본 취재기를 내놨다. 그는 비무장지대(DMZ)가 ‘지구의 끝’ 같았으며 두 정상이 만난 순간은 “영화의 한 장면”이었다고 설명했다. 또 김…

멜라니아 트럼프 여사 대신에 주요20국(G20) 정상회의와 한국 방문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동행한 대통령의 장녀 이방카 백악관 선임 보좌관에 대해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고 미 언론들이 보도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이번 G20 정상회의에서 가장 …
![트럼프·김정은, ‘우린 절친’ 과시했지만… [신석호 기자의 우아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7/01/96266303.3.jpg)
6월 30일 판문점에서는 역사적인 순간들이 연출됐습니다. 사상 최초로 미국 현직 대통령이 북한 땅을 밟고 한국과 미국, 북한의 최고지도자가 한 자리에 그것도 분단의 상징인 판문점에서 만났습니다. 하지만 화려한 정치적 이벤트에 비해 비핵화 협상의 실질적인 진전은 크지 않았습니다. 양측이…

지난달 30일 남북미 정상이 판문점에서 역사적 만남을 가진 이후 네티즌들이 이번 이벤트를 주도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추진력 등을 재평가하고 있다. 1일 트위터 등 SNS와 다수 온라인에는 남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해서 ‘편안해보인다’, ‘정상간 만남인데도 친근하다’는 반응이 …

북한이 외무성 라인을 대미 협상 전면에 내세웠다. 김영철 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전 통일전선부장이 총괄해온 북미 비핵화 협상에 변수로 작용할지 주목된다. 1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등이 공개한 사진을 보면 지난달 30일 판문점 남측 자유의집에서 진행된 북미 판문점 정상회…

통일부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판문점 정상회담은 북미 협의로 결정됐으며, 정부는 이에 협조했다고 1일 밝혔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북미 판문점 정상회담이 남측 자유의집에서 열린 배경에 대한 질문에 “어제 자유의집에서 (북미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판문점 회담을 민주당의 경선 후보들이 평가절하했다고 6월30일(현지시간) 외신들이 보도했다. 대화의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독재 정권에 정당성을 부여했으며 실효성이 없다는 비판이다. 2020년 미국 대선에서 민주당 유력 주자로 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