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 신호전송기기 제조업체 관계자 A씨는 “현재 제조하는 기기에는 100% 일본산 중앙처리장치(CPU)가 들어가고 있다”며 “재고가 6개월가량 남아있기는 하지만 만약 해당 CPU의 공급에 차질이 생기면 다른 거래처도 마땅히 없다”고 말했다. 이어 “설사 다른 업체 CPU를 공급받는다고…

지난 4일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해 반도체·스마트폰 등에 쓰이는 3개 핵심 소재에 대한 수출 규제에 나서기로 한 이후 급경색된 한일 관계가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를 철회하거나 협의하고자 한다는 입장을 보였지만 일본 정부는 연일 “…

국내 상장사 중 일본 주주가 5% 이상 대량 지분을 보유한 곳은 올해 34곳으로 조사됐다. 이는 3년 전 조사 당시 43곳보다 9곳 줄어든 것이다. 올해 파악된 5% 이상 지분을 보유한 34개 기업 일본 주주의 주식가치는 1조8200억 원 수준이다. 9일 한국CXO연구소는 ‘국내 …

일본 정부가 8일 반도체 제조 등에 쓰이는 핵심소재의 수출규제를 철회해 달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요청을 사실상 거부했다. NHK·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일본 경제산업성 관계자는 이날 “군사적 목적으로 전용할 수 있는 원자재에 대한 한국의 관리체제가 불충분했다”면서 “한국 측에서 개선 움…

신동빈(64) 롯데그룹 회장이 최근 일본으로 출국했다.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 등 경제 제재에 대응하기 위한 움직임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지난 7일 일본 경제 보복 관련 논의를 위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대기업 총수들과 비…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최근 한국을 겨냥한 경제 보복 조치의 배경과 관련해 대북 제재 이행과의 연관성을 시사한 가운데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연장에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다. 일본 정부는 반도체 핵심 소재에 대한 한국 수출 규제를 강화한 것과 관련, “군사 전용…

코스피가 대외 악재의 영향으로 2% 넘게 하락하며 2,060대로 내려앉았다. 코스피가 종가 기준 2,060 선으로 떨어진 건 지난달 5일 이후 처음이다. 한국에 대한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와 미중 무역분쟁, 미국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 약화 등이 동시에 작용해 급락세를 피할 수 없었…
정부가 일본의 경제 보복에 대한 국제사회 차원의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을 조만간 미국에 파견하기로 했다. 일본은 한국 정부가 사흘 연속 협의를 요청했음에도 만남을 거부하다가 경위 설명 정도를 실무 차원에서 해주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8일 정부 관계자는 “통상 현…

일본 출장길에 오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8일 일본 재계 인사들과의 소통 채널을 본격적으로 가동했다. 8일 재계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전날 오후 늦게 일본 도쿄에 도착해 휴식을 취한 뒤 이날부터 현지 재계 인사들과 잇따라 회동했다. 일본 게이오대 경영학 석사 출신으로 일본어에 …
해외 경제 관련 기관들이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로 한국의 경제성장이 둔화될 수 있다는 경고를 잇달아 내놨다. 미국계 투자은행(IB) 모건스탠리는 7일 내놓은 ‘한일 무역 이슈의 함의’ 보고서를 통해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8%로 하향 조정했다. 앞서 5월 내놨던 전망치 2…

올해 1월 말. 일본 총리 관저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상, 재무성 간부 등이 모여 긴급회의를 했다. 한국 법원이 신일철주금(현 일본제철)의 한국 내 자산 압류를 승인한 데다 일본이 한국 해군 함정의 레이더 조사(照射·겨냥해 비춤)를 주장하면서 한일 관…

“삼성도 하루 만에 괴멸할 것이다.” 2013년 11월 14일, 일본의 유력 주간지 슈칸분슌(週刊文春)은 ‘한국의 급소를 찌른다!’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한 금융계 인사의 이 같은 주장을 실었다. 이 인사는 “일본 기업이 (징용 피해자에 대한) 배상금을 강제 징수당하면 대항 조치는 …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대사는 8일 윤상현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을 만난 자리에서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와 관련해) 미국과 지속적으로 대화하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8일 전해졌다. 나가미네 대사는 미국과 나눴다는 대화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외교 관례상 (어떤 대화…
일본이 대한(對韓) 수출 규제와 관련해 한국이 대북제재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다는 취지로 잇따라 주장하고 나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앞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7일 “한국은 ‘제대로 (대북)제재를 지키고 있다. (북한에 대한) 무역 관리를 하고 있다’고 말하지만 징용공(강제징용…

“대통령이 직접 나서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 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한 맞대응을 경고한 데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이같이 말했다. 당초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대일 메시지를 ‘마지막 카드’로 봤다. 하지만 일본 정부가 반도체 핵심 …